스트리트파이터5 류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1025, 기절치 105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시즌4.1→5.0

시즌2.5 → AE 패치내역


배대되치기(뒤잡기) : 기절치 120에서 150으로  변경, 히트 후 상황 변경

약손(통상/트리거)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 거리 확대

중손(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약손(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중발 : 공격판정 변경, 히트백거리 확대

점프 강손(통상/트리거)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발뒤꿈치떨구기(4+강발) : 공격발생을 8F에서 9F으로 변경, 2타째 V트리거캔슬시 유리프레임 증가

명치부수기(6+강손) : 공격력 90에서 80으로 변경

심안(중손+중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용권선풍각 : 충돌판정 변경

EX 파동권 : 전체동작을 44F에서 42F으로 변경(※경직차는 그대로), V트리거 캔슬이 되도록 변경

V 파동권 : 파동권 전체동작을 일괄 42F으로 통일(※경직차도 모두 통일), 레벨1 공격력을 70에서 80으로 변경, 레벨1 가드경직차를 -6F에서 -2F으로 변경, 레벨2가드경직차를 -4F에서 0F으로 변경, 레벨2 공격력을 90에서 100으로 변경, 레벨3 공격력을 120에서 130으로 변경

V EX 파동권 : 전체동작을 43F에서 40F으로 변경(※경직차는 그대로)

V 승룡권 : 공중콤보 카운트를 완화 (※주 : 공중콤보로 넣기 쉬워졌다는 말입니다)

V EX 승룡권 : 기절치 250에서 200으로 변경, 공중콤보 카운트를 완화

상단족도차기 : AE에서 추가됨

시즌3.5 → 4.0 패치내역


강손 (V트리거2) : 필살기로 캔슬 가능

중발 : 공격력 60 → 70으로 10 증가

앉아 중발 : 히트경직차 +1F → +2F으로 1F 유리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파동권 : ① 전체 동작 47F → 45F으로 2F 단축 (안내: 히트 및 가드경직차는 변경 없음) ② 막혔을 때 밀려나는 거리 증가

약 파동권  : 탄속 감소

강 파동권  : 탄속 증가

EX 용권선풍각 : ① 히트시 날아가는 거리 감소 ② 지상 히트시 날아가는 시간 증가

상단족도차기 : ① 입력 커맨드를 236+발 → 41236+발로 변경 (EX 버전도 마찬가지)

약 상단족도차기 : ① 공격 발생 16F → 10F으로 6F 단축 ② 공중연속기 제한

중 상단족도차기 : ① 공격 발생 18F → 16F으로 2F 단축 ② 공격 동작 전진 거리 증가

강 상단족도차기 : 공격 발생 20F → 18F으로 2F 단축

EX 상단족도차기 : 공격 동작 전진 거리 증가

EX 승룡권 (통상/트리거1)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V트리거1 전인연기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V트리거2 일심 : ①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② 공격 경직 중 승룡권이나 EX 상단족도차기로 캔슬 가능 ③ 류가 패링에 성공하고 반격을 빚맞히면 경직을 심안이나 일심으로 캔슬 하는 것이 가능 (경직 중 캔슬 시 패리 발생은 1F부터)

시즌4.1 → 5.0 패치내역


체력 : 1000 → 1025

기절치 1000 → 1050

약손(통상/트리거1) : 밀착한 상대에게 연타했을 때 거리가 바뀌지 않도록 조정 (가드백 감소)

강손(트리거1/2) : 크러시카운터 발생 시 추격제한 완화

앉아 약손(트리거1) : 지속3F 째 충돌판정의 크기를 일반 상태일때와 통일

앉아 중손 : ① 충돌판정 축소, ② 헛쳤을 때, 충돌판정이 커지는 타이밍을 지속종료 1F후로 변경, ③ 히트/가드 시, 1F 후에 충돌판정이 커지도록 변경

앉아 중발 : ① 가드경직차를 -3F → -1F으로 2F 유리, ② 공격판정 앞으로 확대

상단삼연격(통상/트리거1) : ① 2타째 히트경직차 -9 → -2로 7F 유리, ② 2타째 가드경직차 -16F → -9F으로 7F 유리

쇄골깨기(통상/트리거1) : 가드경직차 -6F → -7F으로 1F 불리

중 승룡권(통상/트리거1) : CA 캔슬타이밍을 약, 강 승룡권과 통일

중 용권선풍각 : 첫 타 공격판정을 앞으로 확대

강 용권선풍각 : ① 첫 타 공격판정을 앞으로 확대, ② 동작 경직이 끝나고 지면에서 떠있던 현상 수정

EX 상단족도차기 : ① 전진거리 증가, ② 히트경직을 용권선풍각으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 ③ 전인연기/확고불발 발동 중, 강손에서 캔슬했을 때 성능을 변경

심안(V스킬) : 반격판정을 앞으로 확대

전인연기(트리거1) : ① V타이머시간을 1000F → 800F으로 감소, ② 강화파동권, 강화승룡권이 더 이상 타이머를 소비하지 않음

진공파동권(CA) : ① 막혔을 때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을 0 → 6×5+20(총50)으로 변경, ② 승룡권에서 캔슬했을 때의 공격판정을 위로 확대

전인파동권(CA) : ① 승룡권에서 캔슬해서 쓸 때 공중콤보 안정성 증가, ② 막혔을 때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을 0 → 5×6+20(총50)으로 변경, ③ 승룡권에서 캔슬했을 때의 공격판정을 위로 확대

참고 영상


※ 대체로 지금 버전과 비슷하게 보셔도 좋지만 일부 내용은 현재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기


 

기술표


업어치기기본잡기 (약손+약발)

배대되치기 기본잡기 (4+약손+약발)

심안 V스킬1 (중손+중발)

파고들기 V스킬2 (중손+중발)

전인연기 V트리거1 (강손+강발)

확고불발 V트리거2 (강손+강발)

파장격 V리버설 (가드중 6+손3개 동시)

쇄골깨기 특수기 (6+중손)

명치부수기 특수기 (6+강손)

발뒤꿈치떨구기 특수기 (4+강발)

상단이연격 특수기 (중손-강손)

상단삼연격 특수기 (중손- 강손- 강발)

파동권 필살기EX가능 (236+손)

승룡권 필살기EX가능 (623+손)

용권선풍각 필살기EX가능 (214+발)

공중용권선풍각 필살기EX가능 (공중에서 214+발)

상단족도차기 필살기EX가능 (236+발)

일심 필살기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진공파동권 크리티컬아츠 (236236+손)

전인파동권 크리티컬아츠 (V트리거1 중 236236+손)

 

기술해설


앞잡기.

업어치기

뒤잡기.
배대되치기
상대방의 공격을 데미지 없이 1회 받아낸다.
타이밍을 맞춰 여러번 누르면 다단공격도 받아낸다.
성공하면 반격의 기회가 주어진다.
대공이나 상대의 공격 패턴을 읽었을때 사용한다.
V스킬1: 심안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하며 받아낸다.
성공시 추가공격의 기회가 주어진다.
V스킬2: 이리미(入り身)
양손에 전기를 두른다. 손 기술의 기절치가 증가하고
파동권 성능이 대폭 향상된다. (탄속이 빨라지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발사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다. 풀차지시 가드를 깬다.)
트리거1 중 진공파동권이 전인파동권으로 강화된다.
V트리거1: 전인연기
활성화 중 강발+강손을 눌러 심안의 강화형인 반격 필살기 ‘일심’을 쓸 수 있다.
V트리거2: 확고불발
손 리버설. 반격기.
V리버설: 파장격
2단짜리 중단기
쇄골깨기
앞으로 살짝 전진하며 명치를 때리는 견제기.
중거리 견제나 잡풀낚시에도 쓰이며 성공시
앉아 강손, 승룡권까지 이을 수 있다.
명치부수기
발뒤꿈치로 내려치는 2타짜리 견제기.
발뒤꿈치떨구기
중손, 강손을 빠르게 연결하는 연속공격.
상단이연격
상단이연격에서 강발이 추가되어 상대를 눕히는 연속공격.
상단삼연격
류의 장풍. 버튼 세기가 클수록 탄속이 빨라진다.
V트리거1 도중: 더 빨라지고 세진다.
버튼을 눌렀다 떼는 타이밍을 조절해 모아쏠 수도 있다.
파동권
대공기. 약/중/강 버전에 각각
잡기/상반신/타격,장풍 무적이 달려있다.
V트리거1도중: 공격력과 기절치가 오른다.
승룡권
주로 연속기의 마무리로 쓰는 기술. 앉은 상대에게 안맞으며
헛치거나 막히면 위험하다. 하반신에 장풍 무적이 있어 때로는 장풍을 예측하고 쓴다.
버튼의 세기에 따라 돌진거리가 다르다. EX는 제자리에서 다단히트하며 돈다.
용권선풍각
공중에서 쓰는 용권선풍각. 점프 타이밍이나
궤도를 흐리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다. EX는
잠시 제자리에서 체공한다.
공중용권선풍각
발을 쭉 뻗어 상대를 날리는 기술.
EX 버전은 상대를 벽에 튕기며 추가공격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상단족도차기
트리거2 중 쓸 수 있는 반격 필살기. 반격에 성공하면 추가공격할 틈이 주어진다.
심안의 경직을 일심으로 이을 수 있다. 일심으로 공격을 받아냈지만 반격하지
못했다면 다시 일심으로 캔슬할 수 있다.
일심(V트리거2 도중)
5타짜리 파동권을 쏘는 초필살기. 버튼 세기에
따라 탄속이 달라진다. V트리거1: 전인연기 중엔
전인파동권으로 강화된다.
진공파동권
기절치가 높은 강화 진공파동권. 막히면 상대의
가드가 풀려 거리에 따라 추가공격이 가능하다.
전인파동권(V트리거1 도중)

 

리플레이 스터디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살짝 걷고 중손, 앉아 강손, 강 승룡권
  • 강발CC, 강발, 약발, 약 용권선풍각, 진공파동권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중손, 앉아 강손, 강 승룡권

필드 연속기

  1. 중손, 앉아 강손, 각종 필살기(용권선풍각/파동권/승룡권)
  2. 중손, 중손, 용권선풍각 (약 용권마무리시 진공파동권 연계 가능)
  3. 명치부수기, 앉아 강손, 강 승룡권, 진공파동권
  4. 점프 약발, 약손, 약손, 강 승룡권
  5. 중손(카운터), 앉아 중발, 강 파동권
  6. 앉아 중손(카운터), 앉아 중손, 강 파동권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손, 강발,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승룡권, EX 승룡권

 

장풍대응기


각종 파동권(상쇄), 강 승룡권(발생 중 약간 장풍무적), 용권선풍각(하반신무적)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류 연속기 컨셉


Vol 1.Vol 2.Vol 3.Vol 4.Vol 5.
  1. 점프 강손, 상단삼연격
  2. 앉아 중손, 파동권
    – 캔슬을 연습할 수 있는 연속기입니다. 파동권뿐 아니라 용권선풍각, 승룡권으로도 캔슬 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3.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발, 파동권
    – “기본기-기본기-필살기”의 패턴으로 가장 기본적인 연속기의 개념을 다루고 있습니다.
  4. 점프 중손, 공중용권선풍각
  5. 강발(카운터), 용권선풍각
    – 류는 강발로 크러시카운터를 내기 쉽고 이후에 다양한 기술이 들어갑니다.
  6. 점프 강손, 발뒤꿈치떨구기, 중 승룡권
  7.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승룡권, 진공파동권
    – 슈퍼캔슬(필살기-CA)을 알려주는 연속기입니다. 승룡권-진공파동권은 충분히 시간을 들여 연습해보세요. 진공파동권은 다양한 루트에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연속기를 고집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8. 점프 강손, 앉아 강손, V트리거, 중손, 파동권, 진공파동권
    – V트리거를 이용해서 연속기를 확장시키는 방법을 다룹니다. “파동권-진공파동권”의 또다른 슈퍼캔슬이 나옵니다.
  9. 강발(카운터), V트리거, 명치부수기, 앉아 중손, 강 승룡권, 진공파동권
    – 명치부수기 이후도 다양한 기본기가 들어갑니다. 앉아 중손 또는 앉아 강손이 자주 사용됩니다.
  10. 강발(카운터), 살짝 걷고, 강손, V트리거, 발뒤꿈치떨구기, 약발, 약 용권선풍각, 진공파동권
  1. 점프 강손, 중손, 앉아 강손, 용권선풍각
    – 중손-앉아 강손은 류 연속기의 핵심파츠입니다. 이 연속기는 활용도가 높으니 연습하셔도 좋습니다.
  2. 앉아 약발, 앉아 약손, 강 승룡권
    – 약기본기를 연계한 연속기입니다. 초보때는 안써도 좋지만 고수로 갈 수록 깨알같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3.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앉아 중발, EX 파동권
  4. 강발(카운터), 중손, 앉아 중손, 용권선풍각
  5. 강발(카운터), 상단이연격, V트리거, 약 용권선풍각, 전인파동권
    – 약 용권선풍각 후 상대가 체공하는 동안 CA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다양한 상황에 응용됩니다.
  6. 점프 중손, 공중용권선풍각, 진공파동권
  7. 명치부수기, 앉아 강손, 강 승룡권, 진공파동권
    – 명치부수기 이후 효율 좋은 연속기입니다. 연습하세요.
  8. 명치부수기, 앉아 강손, V트리거, 강손, 강 승룡권, 전인파동권
  9. 점프 강발, 중손, 앉아 강손, EX 용권선풍각, EX 승룡권
    – EX 용권선풍각 이후엔 EX 승룡권으로 추가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10. 점프 강발, 중손, 앉아 강손, V트리거, 강발, 약발, 강 승룡권, 전인파동권
  1. 중발, V트리거1, 강발, 약발, EX 용권선풍각
  2.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손, EX 파동권, V트리거1, 승룡권
  3. 점프 강손, 중손, 앉아 강손, V트리거1, 강손, EX 상단족도차기, 강 승룡권
  4. 점프 강손, 발뒤꿈치떨구기, V트리거1, 명치부수기, 강손, 강 승룡권, 전인파동권
  1. 명치부수기, 중손, 앉아 중손, EX 상단족도차기, 강 승룡권
  2. 강발(카운터), 발뒤꿈치떨구기, 약 상단족도차기, 진공파동권
  1. 점프 강발, 발뒤꿈치떨구기, 약발, EX 파동권, 확고불발, 파고들기
    새로나온 파고들기를 이용한 연속기를 알려줍니다.
  2. 전인연기, 강손(카운터), EX 상단족도차기, 약 용권선풍각
    EX 상단족도차기의 경직을 용권선풍각으로 캔슬할 수 있다는 개념을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