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캐미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925, 기절치 925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시즌4.1→5.0

시즌2.5 → AE 패치내역


자이로클리퍼(앞잡기) : 기절치를 200에서 150으로 변경

델타스루(뒤잡기) : 공격력을 130에서 140으로 변경

넥스파이럴(공중잡기) : 공격력을 130에서 150으로 변경

약손 : 공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연타캔슬판 발생을4F에서 3F으로 변경

중발 : 경직을 13F에서 15F으로 변경(※경직차는 그대로)

강발 : 히트경직차를 +2F에서 +4F으로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후방에 있는 캐릭터에게도 맞도록 변경

앉아 약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연타캔슬시는 단발때때보다 히트백거리 길어지도록 설정),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약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앉아 강손 : 피격판정 변경

앉아 강발 : 피격판정 변경

점프 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리프트어퍼(4+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격

액셀스핀너클(중손+중발) : 히트경직차를 +6F에서 +7F으로 변경

스트라이크백(V리버설) : 가드경직차를 =2F에서 -4F으로 변경

델타드라이브(V트리거) : V타이머 효과시간 연장, 각종 V트리거 전용기술의 게이지 소비량 증가

시즌3.5 → 4.0 패치내역


앉은 모션 : 머리 뒤쪽으로 피격 판정 확대

전후방낙법 : 낙법 모션 조정

기절치: 950 → 900으로 50 감소

자이로클리퍼(앞잡기) : 잡은 뒤 멀어지는 거리 증가

넥스파이럴(공중잡기) : 잡기 거리 증가

강발  : 헛쳤을 때 경직 3F 증가

앉아 약손  : 가드경직차 +2F →  0F으로 2F 불리

앉아 중손  : ① 공격 지속 중간 프레임부터 공격판정이 사라질 때까지 팔 피격 판정 확대 ② 헛쳤을 때 경직 2F 증가 ③  헛쳤을 때 팔 피격 판정이 2F 늦게 사라짐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점프 강발 : 캐미 뒷 쪽에 있는 상대를 맞히지 못하도록 변경

리프트어퍼 : 캐미 뒷 쪽에 있는 상대를 맞히지 못하도록 변경

스파이럴애로우 : 기절치 150 → 120으로 30 감소

캐논스파이크 : 기절치 200 → 150으로 50 감소

캐논스파이크(트리거1)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EX 캐논스파이크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스트파이크백(V리버설) : 가드경직차 -4F →  -6F으로 2F 불리

V트리거1 델타드라이브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V트리거2 델타트위스트 : 착지 경직  9F →  13F으로 4F 불리

리버스엣지(트리거2) : 가드경직차 -5F →  -7F으로 2F 불리

델타스텝(트리거2 필살기 버전) : 전체 동작 20F →  19F으로 1F 단축

시즌4.1 → 5.0 패치내역


체력 : 900 → 925

기절치 : 900 → 925

다운 : 그로기 다운시, 충돌판정을 다른 캐릭터들과 똑같게 높이 조정

넥슬라이스(공중잡기) : 히트 시 경직 13F 감소

앉아 약발 : 연타캔슬 시 피격판정을 통상판과 동일하게 변경

니 불릿(6강발) : ① 공중히트 효과를 공중콤보 가능한 다운으로 변경, ② 첫 타 공격판정의 아랫부분 축소, ③ 자신보다 뒤에 있는 상대를 맞히지 못하도록 수정

리프트콤비네이션 : ① 콤보 카운트 제한, ② V트리거 캔슬 되도록 변경

스파이럴애로우 : 추격성능 상향

EX 스파이럴애로우 : 추격성능 상향

캐논스파이크 : 추격성능 상향

EX 캐논스트라이크 : 리프트콤비네이션 → EX 훌리건콤비네이션에서 썼을 때 추격성능 상향

리버스엣지(트리거2) : ① 첫 타 공격 지속이 5F → 4F으로 1F 단축, ② 2타째 공격 발생 15F → 14F으로 1F 단축, ③ 2타째 공격 지속이 2F → 3F으로 1F 연장, ④ 히트경직차 +5F → +3F으로 2F 불리, ⑤ 가드경직차 -7F → -2F으로 5F 유리, ⑥ 히트백 축소, ⑦ 공중히트시 날리는 시간 증가, ⑧ 첫타 콤보카운트 완화

크로스 스팅어어설트(CA) : 가드시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 0 → 50으로 변경

참고 영상


※ 대체로 지금 버전과 비슷하게 보셔도 좋지만 일부 내용은 현재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기


 

기술표


자이로클리퍼 (약손+약발) 기본잡기

델타스루 (4+약손+약발) 기본잡기

넥스파이럴 (공중에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액셀스핀너클 (중손+중발) V스킬1

스피닝어택 (중손+중발) V스킬2

델타드라이브 (강손+강발) V트리거1

델타앰부시(강손+강발) V트리거2

델타스텝(6+강손+강발) V트리거2

스트라이크백 (가드중 6+발3개 동시) V리버설

니불릿 (6+강발) 특수기

리프트어퍼 (4+중손) 특수기

리프트콤비네이션 (4+중손, 강발) 특수기

스파이럴애로우 (236=발) 필살기EX가능

캐논스파이크 (623+발) 필살기EX가능

캐논스트라이크 (앞점프중 214+발) 필살기EX가능

훌리건콤비네이션 (41236+손) 필살기EX가능

– 레이저엣지슬라이서 (훌리건 후 아무 입력없음) 필살기

– 페이탈레그트위스트 (훌리건 후 지상의 상대에게 밀착시 약손+약발) 필살기

– 크로스시저프레스 (훌리건 후 공중의 상대에게 밀착시 약손+약발) 필살기

– 캐논스트라이크 (훌리건 후 발) 필살기

델타앰부시 (트리거II 중 강손+강발) 필살기

– 델타트위스트 (델타앰부시로 밀착하면 손) 필살기

리버스엣지 (델타앰부시 후 발) 필살기

– 델타스텝 (트리거II 중 6+강손+강발) 필살기

크로스스팅거어설트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앞잡기.
자이로클리퍼
뒤잡기.
델타스루
공중잡기.
넥스파이럴
앞으로 전진하며 백너클로 공격하는 기술.
회전할 때 장풍을 넘을 수 있다. 밀착하면 상대방도 넘을 수 있다.
V스킬1 : 액셀스핀너클
살짝 뒤로 뛰는 견제기.
잡기풀기낚시로 활용할 수 있다.
크러시카운터가 붙으며 맞히면 연속기 가능.
V스킬2 : 스피닝어택
스파이럴애로우, 캐논스트라이크, 캐논스파이크를 빠르고 다단히트하게 강화시킨다.
V트리거1 : 델타드라이브
대각선으로 뛰어 접근하는 기술로 손이나 발을 눌러 파생기를 쓸 수 있다.
V트리거2  : 델타앰부시
빠르게 앞으로 이동하는 기술. 대시 중 기본기가 나가서
빠른 템포로 압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V트리거2 : 델타스텝
발 리버설, 자리를 바꾸는 반격기.
V리버설 : 스트라이크백
무릎으로 두번 공격하는 기술. 연속기 파츠로도 쓴다.
니불릿(6강발)
대공 성능이 우수한 특수기.
리프트어퍼(4중손)
리프트어퍼에서 강발을 빠르게 있는 연속 공격. 연속기 파츠로 쓰기 좋다.
리프트콤비네이션(4중손-강발)
몸을 꼬아 회전하며 지면으로 빠르게 돌진하는 필살기. 연속기의 마무리로 쓴다. EX 버전은 장풍을 무시할 수 있다.
V트리거1 : 더 빠르게 돌진하며 다단공격한다. 돌진 중 장풍을 무시한다.
스파이럴애로우
대공기
V트리거1 : 다단히트하며 게이지가 남아있다면 캐논스트라이크로 파생할 수 있다.
캐논스파이크
공중에서 대각선으로 내려꽂는 필살기. 상대에게 접근하거나
공격 주도권을 잡고 싶을 때 쓴다. 허리 아래에 닿도록 가드시키면 좋다.
V트리거1 : 다단공격하며 맞힌 위치에 따라 추가공격도 가능하다.
캐논스트라이크
포물선을 그리며 도약하는 기술로 다양한 파생기로 이을 수 있다.
훌리건콤비네이션
훌리건 착지시 하단을 쓸며 공격하는 파생기.
- 레이저엣지슬라이서
훌리건으로 쫒아가 상대를 잡아채는 파생기.
– 페이탈레그트위스트
훌리건으로 쫒아가 공중 상대를 잡아채는 파생기.
– 크로스시저프레스
훌리건으로 도약한 뒤 캐논스트라이크를 쓴다.
일반 캐논스트라이크보다 같은 높이에서 가드시켜도 더 유리하다.
– 캐논스트라이크
대각선으로 뛰어 접근하는 기술로 손이나 발을 눌러 파생기를 쓸 수 있다.
델타앰부시(VT2 중)
델타앰부시로 상대에게 접근한 뒤 커맨드잡기를 한다. 앉은 상대에겐 맞지 않는다.
– 델타트위스트(VT2 중)
델타앰부시로 도약한 뒤 발로 내려찍는 추가공격을 한다.
– 리버스엣지(VT2 중)
단거리를 빠르게 전진한다.
– 델타스텝(VT2 중)
잽싸게 벽으로 도약한 뒤 상대를 향해 돌진하는 초필살기. 버튼의 세기에 따라 돌진궤도가 다르다.
크로스스팅거어설트

 

리플레이 스터디


 

 

추천 연속기


승룡권 막고 연속기

  • 니불릿,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스턴 중 연속기

  • (구석) 점프 강손, 리프트콤비네이션, 약 스파이럴애로우, EX 캐논스파이크
  • 점프 강손, 중손, 강손, 스파이럴애로우

필드 연속기

  1. V스킬,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2. (V트리거 중)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EX 캐논스파이크
  3.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4.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중 스파이럴애로우, 중 CA
  5. (V트리거 중) 스파이럴애로우, 캐논스파이크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캐논스파이크

 

장풍대응기


엑셀스핀너클[V스킬](무적), EX 스파이럴애로우(무적), 훌리건콤비네이션(회피)

 

트라이얼


Vol 1.Vol 2.Vol 3.Vol 4.Vol 5.
  1. 점프 강손, 앉아 중발, 스파이럴애로우
    – 캔슬을 연습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2. 점프 강손, 강손, 캐논스파이크
  3.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손, 스파이럴애로우
    – 중손-앉아 중손은 중요하고 자주 쓰는 캐미의 연속기 파츠입니다. 스파이럴애로우까지 충분히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4. 점프 약발, 앉아 약발, 앉아 약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 가끔 필요할 때가 있는 연속기입니다. 약기본기에서 나가는 연속기는 생각보다 더 손이 빨라야하기 때문에 빠른 템포로 연습해보세요.
  5. 강발(카운터), 강 스파이럴애로우
  6. EX 캐논스트라이크, 강 캐논스파이크
    – EX 캐논스트라이크를 맞히면 추가공격을 넣을 수 있다는 개념을 알려줍니다.
  7. 니불릿,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8. 점프 강손, 리프트콤비네이션, 크로스스팅거어설트
    – 리프트콤비네이션은 연속기 파츠로도 훌륭한 특수기입니다. 보통은 CA보다 스파이럴애로우로 연결하곤합니다.
  9. 강발(카운터), 강손, 델타드라이브, 앉아 중발, 스파이럴애로우, 캐논스파이크
    – V트리거1을 켜면 강화스파이럴애로우에서 강화캐논스파이크가 연결되는걸 알려줍니다.
  10. 강발(카운터), 델타드라이브,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중손, 스파이럴애로우, 크로스스팅거어설트
    – 트리거를 켜고 캐논스트라이크를 쓰면 자리가 바뀝니다 + 스파이럴애로우-CA는 슈퍼캔슬이 아닙니다. 애로우가 끝난뒤에 CA를 써주세요.
  1. 앉아 약발, 앉아 약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2. 액셀스핀너클, 강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3.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발, 강 스파이럴애로우
  4. 점프 강손, 중손, 강손, 강 캐논스파이크
    – 중손-강손도 캐미의 연속기에 중요한 파츠입니다. 필살기까지 잘 이어지도록 연습해봅시다.
  5.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약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6.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앉아 중발, 강 스파이럴애로우
  7. 강발(카운터), 리프트콤비네이션, 강 캐논스파이크
  8. 점프 강손, 리프트콤비네이션, EX 훌리건콤비네이션, EX 캐논스트라이크(훌리건파생기), 강 캐논스파이크
  9. 점프 강손, 리프트콤비네이션, 약 스파이럴애로우, EX 캐논스파이크
    – 화면 구석에서 데미지를 잘 뽑을 수 있는 연속기입니다.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10. 점프 강손, 앉아 강손, 델타드라이브, 니불릿, 앉아 중손, 스파이럴애로우, 크로스스팅거어설트
  1. 앉아 강손, 델타앰부시, 레버스엣지,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 V트리거2를 활용한 연속기들이 나와있는데 실제로는 대부분 V트리거1을 사용합니다.
  2. 앉아 강손, 델타스텝, 앉아 약손, 리프트콤비네이션, EX 훌리건콤비네이션, EX 캐논스트라이크(훌리건 파생)
  3. 델타앰부시, 델타트위스트, 강손, 강 캐논스파이크
  4. 점프 강손, 앉아 강손, 델타앰부시, 리버스엣지, 리프트콤비네이션, 강 캐논스파이크, 크로스스팅거어설트
  1. 앉아 강손, 델타스텝, 강발, 델타스텝,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 AE 버전에서도 여전히 V트리거2의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2. 델타앰부시, 델타트위스트, 강손, 델타스텝, 앉아 약손, 리프트콤비네이션, 강 캐논스파이크, 크로스스팅거어설트
  1. 강발(카운터), 니불릿, 중 스파이럴애로우
    – 니불릿이 맞으면 공중콤보가 가능하도록 바뀌어 중 스파이럴애로우로 건질 수 있습니다.
  2. 스피닝어택(카운터), 강 캐논스파이크, 크로스스팅거어설트
    – V스킬2를 활용한 연속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