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제쿠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늙은/젊은폼 동일) 체력 1000, 기절치 100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시즌4.1→5.0

시즌2.5 → AE 패치내역


약손 : 늙은상태의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중손(늙은상태) : 피격판정 변경

임팩트KO : 임팩트KO를 발생시킬 수 있는 기술로 KO시켰을 때, 다음라운드 시작시 늙은 상태라도 젊은 상대의 동작을 쓸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

시즌3.5 → 4.0 패치내역


[제쿠] 조종떨구기(앞잡기) : 잡기 이후 제쿠가 움직일 수 있는 타이밍 2F 단축

[제쿠] 강손 : 더이상 크러시카운터를 유발하지 않음

[제쿠]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제쿠] 앉아 약발 : 공격 판정이 사라진 직후 전방에 피격 판정이 남아있는 시간 감소

[제쿠] 앉아 중손 : 공격 발생 전 피격 판정 축소

[제쿠] 앉아 강손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제쿠] 앉아 중발 : 피격 판정 위치를 눈에 보이는 대로 맞춰서 후방으로 내림

[제쿠] 앉아 강발 : ①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20으로 20 증가

[제쿠] 약 무신그람·각 :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6F → -3F으로 3F 유리

[제쿠] 중 무신그람·각 : ① 타격 부분이 맞지 않으면 전체 동작 시간 50F → 48F으로 2F 단축 ② 타격 부분 가드경직차 -6F → -4F으로 2F 유리 ③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8F → -4F으로 4F 유리 ④ 장풍 부분을 맞혔을 때 숙명으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2F 단축

[제쿠] 강 무신그람·각 : ① 헛쳤을 때 전체 동작 시간 55F → 50F으로 5F 단축 ② 타격 부분 가드경직차 -6F → -2F으로 4F 유리 ③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9F → -5F으로 4F 유리

[제쿠] 중 무신그람·만 : ① 공격 지속 1F째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공격력 120 → 110으로 10 감소

[제쿠] EX 무신그람·만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제쿠] EX 무신그람·적 : ① 장풍 판정을 맞혔을 때 뜨는 높이 증가 ② 무신그람·적(통상)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도록 변경

[제쿠] 무신기린각 : 공격 판정 아래로 확대

[제쿠] 올빼미(V스킬) : ① 무신그람 적(통상)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게 변경 ② 캔슬해서 썼을 때 공격 판정 확대

[제쿠] 토오시(V리버설) : ①  전진 거리 증가 ② 공격력 60 → 40으로 20 감소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트리거 발동시) : ①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②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필살기) : ① 공격 발생 15F → 10F으로 5F 단축 ②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③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젊은 제쿠] 제자리/후방 낙법 : 낙법 모션 수정

[젊은 제쿠] 백대시 : 피격 판정이 내려가는 타이밍 단축

[젊은 제쿠] 강손 : ① 가드경직차 -2F → –3F으로 1F 불리 ② 공격 판정이 사라진 후 피격 판정을 앞으로 확대하고 사라지는 타이밍 2F 지연

[젊은 제쿠] 앉아 강손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젊은 제쿠]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20으로 20 증가

[젊은 제쿠] EX 질주 : 각종 필살기를 파생할 수 있는 타이밍 1F 단축

[젊은 제쿠] 모든 붕산두 : 가드스톱 4F 증가

[젊은 제쿠] 강 붕산두 : ① 맞혔을 때 뜨는 시간 3F 연장 ② 숙명으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4F 단축 ③ 숙명으로 캔슬했을 때 경직 4F 감소

[젊은 제쿠] 숙명 : 강 붕산두에서 캔슬해서 썼을 때 경직 4F 감소

[젊은 제쿠] 토오시(V리버설) : ① 전진 거리 증가 ② 공격력 60 → 40으로 20 감소

[젊은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트리거 발동시) : ①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②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젊은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필살기) : ① 공격 발생 15F → 10F으로 5F 단축 ②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③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시즌4.1 → 5.0 패치내역


[제쿠] 앉아 중발 : 필살기 캔슬 가능

[제쿠] 뇌수가르기 : 가드경직차 -6F → -7F으로 1F 불리

[제쿠] 토오시(V리버설) : 타격, 장풍무적을 1~16F → 1~25F으로 연장

[제쿠] 가루라천베기(트리거2) : ① 히트 후 착지경직을 EX 필살기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 ② 필살기 버전 기절치가 150 → 100으로 50 감소, ③ 가루라천베기에서 발동한 EX 무신그람-만의 충돌판정을 위로 확대, ④ 히트 시 콤보카운트 조정

[제쿠] 발산개세(CA) : ① 가드 시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 0 → 50으로 변경, ② 첫 타 히트 후 콤보 카운트 제한

[젊은 제쿠] 다운 : ① 다운 상태 충돌판정 높이를 다른 캐릭터와 통일시킴, ② 특정 기상모션 중 등 가운데 붙어있던 불필요한 잡기판정 삭제

[젊은 제쿠] 약손 : 연타캔슬 버전의 피격판정을 통상 버전과 통일시킴

[젊은 제쿠] 약발 : ① 공격 지속 4F → 3F으로 1F 감소, ② 경직 7F → 10F으로 3F 증가, ③ 가드경직차 +3F → -2F으로 5F 불리, ④ 붕산두고 캔슬가능한 타이밍 1F 늦춤, ⑤ 히트백, 가드백 확대

[젊은 제쿠] 강손 : 경직 중 피격판정 앞으로 확대

[젊은 제쿠] 재파되돌리기 : ① 가드경직차 -8F → -12F로 4F 불리, ② 가드백 축소, ③ 경직 중 피격판정 앞으로 확대

[젊은 제쿠] 머리부수기 : 가드경직차 -6F → -7F으로 1F 불리

[젊은 제쿠] 무신자전각 : 공격판정 위치를 뒤로 당기고 위로 올림

[젊은 제쿠] 질주(통상/EX) : 공격동작으로 파생가능한 타이밍 중 피카운터 판정 추가

[젊은 제쿠] 토오시(V리버설) : 타격, 장풍무적을 1~16F → 1~25F으로 연장

[젊은 제쿠] 가루라천베기(트리거2) : ① 히트 후 착지경직을 EX 필살기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 ② 필살기 버전 기절치가 150 → 100으로 50 감소, ③ 히트 시 콤보카운트 조정

[젊은 제쿠] 발산개세(CA) : ① 가드 시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 0 → 50으로 변경, ② 첫 타 히트 후 콤보 카운트 제한

참고 영상


※ 대체로 지금 버전과 비슷하게 보셔도 좋지만 일부 내용은 현재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기



 

기술표


제쿠젊은 제쿠

조종떨구기 (약손+약발) 기본잡기

신여 (4+약손+약발) 기본잡기

올빼미 (중손+중발, 히트시 방향키로 성질변화) V스킬1

소환술-시이 (중립 또는 4 또는 6+중손+중발) V스킬2

무신류신격공 (강손+강발) V트리거1

가루라천베기 (강손+강발) V트리거2

토오시 (가드 중 6+손3동시) V리버설

뇌전가르기 (6+강손) 특수기

무신그람-각 (236+발) 필살기EX가능

무신그람-만 (623+발) 필살기EX가능

무신그람-적 (214+발) 필살기EX가능

무신작라 (236+손) 필살기EX가능

– 무신역린주 (236+손, 손) 필살기

– 무신기린각 (236+손, 발) 필살기

– 무신천안 (236+손, 약손+약발) 필살기

숙명 (22+손2동시) 필살기

위타천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필살기

무신백사장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강손+강발) 필살기

발산개세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철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뇌수 (4+약손+약발) 기본잡기

잠자리베기 (중손+중발, 히트시 방향키로 성질변화) V스킬1

소환술-비이 (중립 또는 4 또는 6+중손+중발) V스킬2

무신류신격공 (강손+강발) V트리거1

가루라천베기 (강손+강발) V트리거2

토오시 (가드 중 6+손3동시) V리버설

머리부수기 (6+강손) 특수기

재파되돌리기 (강손,강손) 특수기

우라-재파 되돌리기 (2+강손, 2+강손) 특수기

카게로우 (강손, 강손, 중손+중발) 특수기

우라카게로우 (2+강손, 2+강손, 중손+중발) 특수기

무신쌍호조 (중손, 강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이 (약손, 중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삼 (약손, 중손, 강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종 (약손, 중손, 강손, 강발) 특수기

무신옥쇄던지기 (약손, 중손, 강손, 2+강발) 특수기

삼각뛰기 (점프 중 벽근처에서 6) 특수기

– 팔쌍뛰기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손) 특수기

– 무신자전각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발) 특수기

무신장 (236+손) 필살기EX가능

질주 (236+발) 필살기EX가능

– 두절 (236+발, 약발) 필살기EX가능

– 갈대베기 (236+발, 중발) 필살기EX가능

– 월광 (236+발, 강발) 필살기EX가능

붕산두 (214+손) 필살기EX가능

무신삼독떨구기 (수직, 앞점프 중 상대방 근처에서 236+손) 필살기EX가능

숙명 (22+손2동시) 필살기

위타천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필살기

무신청룡각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강손+강발) 필살기

발산개세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제쿠젊은 제쿠
[masterslider alias=”moves-zeku”]
[masterslider alias=”moves-zekuy”]

 

리플레이 스터디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늙은)강발CC, 살짝 걷고 강손, 중 무신그람-적, 중 무신그람-각
  • (젊은)앉아 강손CC, 재파, 질주-갈대베기

스턴 중 연속기

  • (늙은) 점프 강발, 앉아 강손, 강 무신그람-적, 중 무신그람-각
  • (젋은) 점프 강발, 중손, 살짝 걷고 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강 붕산두, 중 무신장

필드 연속기

  1. (젊은)앉아 약손, 약손, 약 붕산두, 약 무신장
  2. (젊은)약손, 앉아 약손, 약 붕산두
  3. (젊은)앉아 중손, 약 붕산두, 약 무신장
  4. (젊은)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중 붕산두, 중 무신장
  5. (젊은)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EX 붕산두, 무신삼독떨구기
  6. (늙은)승룡막고 트리거, 강발CC, 강발, 위타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백사장
  7. (늙은)앉아 강손CC,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각
  8. (늙은)무신기린각, 중발, 중손, 약 무신그람-적, 약 무신그람-각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늙은폼) : 강손, 앉아 강손, 강발, 앉아 강발

CC유발기(젊은폼) : 앉아 강손,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무신그람-만, EX 무신그람-만

 

장풍대응기


(올쿠) 그람-각(상쇄), 그람-적(상쇄), 중/강/EX그람(상쇄, 회피)

(영쿠) 붕산두(무적), 질주-갈대베기(회피)

 

트라이얼


Vol 1.Vol 2.Vol 3.Vol 4.Vol 5.

※ 제쿠는 시즌2에 추가되어 vol 1.이 없습니다.

  1. 점프 중발, 중발, 중손, 약 무신그람-적, 약 무신그람-각
    – 무신그람-적이 맞자마자 바로 무신그람-각으로 캔슬해서 연속 공격을 해줄 수 있습니다. 제쿠의 기본 테크닉입니다.
  2. 점프 강발, 앉아 강손, EX 무신그람-적, 올빼미
  3. 숙명, 점프 강발, 재파되돌리기, 질주 갈대베기
  4. 숙명, 점프 강발, 앉아 중손, 무신쌍호조, 중 붕산두, 잠자리베기
    – 무신쌍호조는 연속기파츠에 좋고 붕산두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붕산두가 맞으면 제쿠가 유리하므로 다양한 기술을 넣을 수 있습니다.
  5.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약발, 무신그람-만
    – 카운터 연속기를 알려주는 트라이얼입니다.
  6. 앉아 강손(카운터),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각
    – 제쿠 폼일때 앉아 강손으로 크러시카운터가 났을때 쓰기 좋은 연속기입니다. 공격력도 높은편에 난이도도 쉽습니다.
  7. 숙명, 앉아 약손(카운터), 무신쌍호조, EX 붕산두, EX 무신삼독떨구기
  8. 숙명, 점프 강발, 강손, EX 무신장, 강 붕산두, 중 무신장
  9. 무신류신격공, 강발, 위타천, 약손, 약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백사장
    – 트리거1 무신류신격공의 메커니즘을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10. 숙명, 무신류신격공, 강발, 위타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청룡각, 발산개세
    – 트리거1를 켜고 위타천(대시)후엔 중손-중발-강손-강발이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무신청룡각이후에 CA까지 연결되므로 실전에서 충분히 활용하기 좋습니다.
  1. 중발(카운터), 강손, 중 무신그람-적, EX 무신그람-각
  2. 숙명, 앉아 강손(카운터), 무신옥산권-종
  3. 앉아 강손(카운터),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극, 카루라천베기
    – 트리거2 카루라천베기를 연속기로 활용하는 항목입니다.
  4. 숙명, 강발, 앉아 약손, 약 붕산두, 카루라천베기
    – 젊은 제쿠 폼에서 카루라천베기를 활용하는 항목입니다.
  1. 강손(카운터), 숙명, 무신쌍호조, EX 무신장, 강 붕산두, 숙명, EX 무신그람-각
  2. 점프 강발, 앉아 강손, 중 무신그람-적, EX 무신그람-적, 숙명, 질주-월광
  1. 소환술-시이(원거리), 점프 강발, 중손, 약 무신그람-적, 숙명, 강 무신장, 가루라천베기, EX 무신그람-만
  2. 숙명, 소환술-비이, 숙명, 앉아 강손, 강 무심그람-만, 가루라천베기, EX 질주-갈대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