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제쿠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늙은/젊은폼 동일) 체력 1000, 기절치 100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약손 : 늙은상태의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중손(늙은상태) : 피격판정 변경

임팩트KO : 임팩트KO를 발생시킬 수 있는 기술로 KO시켰을 때, 다음라운드 시작시 늙은 상태라도 젊은 상대의 동작을 쓸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

시즌3.5 → 4.0 패치내역


[제쿠] 조종떨구기(앞잡기) : 잡기 이후 제쿠가 움직일 수 있는 타이밍 2F 단축

[제쿠] 강손 : 더이상 크러시카운터를 유발하지 않음

[제쿠]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제쿠] 앉아 약발 : 공격 판정이 사라진 직후 전방에 피격 판정이 남아있는 시간 감소

[제쿠] 앉아 중손 : 공격 발생 전 피격 판정 축소

[제쿠] 앉아 강손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제쿠] 앉아 중발 : 피격 판정 위치를 눈에 보이는 대로 맞춰서 후방으로 내림

[제쿠] 앉아 강발 : ①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20으로 20 증가

[제쿠] 약 무신그람·각 :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6F → -3F으로 3F 유리

[제쿠] 중 무신그람·각 : ① 타격 부분이 맞지 않으면 전체 동작 시간 50F → 48F으로 2F 단축 ② 타격 부분 가드경직차 -6F → -4F으로 2F 유리 ③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8F → -4F으로 4F 유리 ④ 장풍 부분을 맞혔을 때 숙명으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2F 단축

[제쿠] 강 무신그람·각 : ① 헛쳤을 때 전체 동작 시간 55F → 50F으로 5F 단축 ② 타격 부분 가드경직차 -6F → -2F으로 4F 유리 ③ 장풍 부분 가드경직차 -9F → -5F으로 4F 유리

[제쿠] 중 무신그람·만 : ① 공격 지속 1F째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공격력 120 → 110으로 10 감소

[제쿠] EX 무신그람·만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제쿠] EX 무신그람·적 : ① 장풍 판정을 맞혔을 때 뜨는 높이 증가 ② 무신그람·적(통상)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도록 변경

[제쿠] 무신기린각 : 공격 판정 아래로 확대

[제쿠] 올빼미(V스킬) : ① 무신그람 적(통상)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게 변경 ② 캔슬해서 썼을 때 공격 판정 확대

[제쿠] 토오시(V리버설) : ①  전진 거리 증가 ② 공격력 60 → 40으로 20 감소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트리거 발동시) : ①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②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필살기) : ① 공격 발생 15F → 10F으로 5F 단축 ②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③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젊은 제쿠] 제자리/후방 낙법 : 낙법 모션 수정

[젊은 제쿠] 백대시 : 피격 판정이 내려가는 타이밍 단축

[젊은 제쿠] 강손 : ① 가드경직차 -2F → –3F으로 1F 불리 ② 공격 판정이 사라진 후 피격 판정을 앞으로 확대하고 사라지는 타이밍 2F 지연

[젊은 제쿠] 앉아 강손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젊은 제쿠]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20으로 20 증가

[젊은 제쿠] EX 질주 : 각종 필살기를 파생할 수 있는 타이밍 1F 단축

[젊은 제쿠] 모든 붕산두 : 가드스톱 4F 증가

[젊은 제쿠] 강 붕산두 : ① 맞혔을 때 뜨는 시간 3F 연장 ② 숙명으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4F 단축 ③ 숙명으로 캔슬했을 때 경직 4F 감소

[젊은 제쿠] 숙명 : 강 붕산두에서 캔슬해서 썼을 때 경직 4F 감소

[젊은 제쿠] 토오시(V리버설) : ① 전진 거리 증가 ② 공격력 60 → 40으로 20 감소

[젊은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트리거 발동시) : ①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②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젊은 제쿠] V트리거2 가루라천베기(필살기) : ① 공격 발생 15F → 10F으로 5F 단축 ② 잡기, 장풍,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이 공격 판정 지속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 ③ 맞혔을 때 착지 시에 장풍 무적이 지속되도록 변경

참고 영상


 

기술표


제쿠젊은 제쿠

조종떨구기 (약손+약발) 기본잡기

신여 (4+약손+약발) 기본잡기

올빼미 (중손+중발, 히트시 방향키로 성질변화) V스킬

무신류신격공 (강손+강발) V트리거1

가루라천베기 (강손+강발) V트리거2

토오시 (가드 중 6+손3동시) V리버설

뇌전가르기 (6+강손) 특수기

무신그람-각 (236+발) 필살기EX가능

무신그람-만 (623+발) 필살기EX가능

무신그람-적 (214+발) 필살기EX가능

무신작라 (236+손) 필살기EX가능

– 무신역린주 (236+손, 손) 필살기

– 무신기린각 (236+손, 발) 필살기

– 무신천안 (236+손, 약손+약발) 필살기

숙명 (22+손2동시) 필살기

위타천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필살기

무신백사장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강손+강발) 필살기

발산개세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철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뇌수 (4+약손+약발) 기본잡기

잠자리베기 (중손+중발, 히트시 방향키로 성질변화) V스킬

무신류신격공 (강손+강발) V트리거1

가루라천베기 (강손+강발) V트리거2

토오시 (가드 중 6+손3동시) V리버설

머리부수기 (6+강손) 특수기

재파되돌리기 (강손,강손) 특수기

우라-재파 되돌리기 (2+강손, 2+강손) 특수기

카게로우 (강손, 강손, 중손+중발) 특수기

우라카게로우 (2+강손, 2+강손, 중손+중발) 특수기

무신쌍호조 (중손, 강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이 (약손, 중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삼 (약손, 중손, 강손) 특수기

무신옥쇄권-종 (약손, 중손, 강손, 강발) 특수기

무신옥쇄던지기 (약손, 중손, 강손, 2+강발) 특수기

삼각뛰기 (점프 중 벽근처에서 6) 특수기

– 팔쌍뛰기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손) 특수기

– 무신자전각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발) 특수기

무신장 (236+손) 필살기EX가능

질주 (236+발) 필살기EX가능

– 두절 (236+발, 약발) 필살기EX가능

– 갈대베기 (236+발, 중발) 필살기EX가능

– 월광 (236+발, 강발) 필살기EX가능

붕산두 (214+손) 필살기EX가능

무신삼독떨구기 (수직, 앞점프 중 상대방 근처에서 236+손) 필살기EX가능

숙명 (22+손2동시) 필살기

위타천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필살기

무신청룡각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강손+강발) 필살기

발산개세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제쿠젊은 제쿠
앞잡기
조종떨구기
뒤잡기
신여
위로 올려치는 공격. 히트시 젊은 제쿠로 변신하며 방향키 앞, 뒤로 착지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V스킬 : 올빼미
트리거 발동시 강손+강발을 누르면 특수이동기 위타천을 쓸 수 있다. 위타천 중에는 무적판정이 약간 생기고 기본기를 약손부터 강발까지 순차적으로 연속공격을 만들 수 있다.
V트리거1 : 무신류신격공
전방으로 도약하는 대공기. 발동시 상반신에 약간 무적이 붙어있어 무적기가 부족한 제쿠의 대공을 보충한다. 공격 후 다른 폼으로 변신하며 방향입력으로 착지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V트리거2 : 가루라천베기
중단기
뇌전가르기 (6강손)
발을 전방으로 차며 큰 충격파를 만든다. 제쿠의 발에 타격판정이 생기고 충격파에 장풍판정이 함께 생긴다.
무신그람-각
대공기.
무신그람-만
발을 위로 차며 큰 충격파를 만든다. 맞히면 동일 레벨의 무신그람-각을 추가로 캔슬할 수 있다.
무신그람-적
공중제비를 돌며 크게 도약한다. 여러가지 파생기가 있다.
무신작라
무신작라 중 팔꿈치로 내려찍는다. 공격방향이 제쿠의 뒷쪽이기 때문에 무신작라의 궤도를 잘 맞춰야한다.
– 무신역린주
무신작라 중 발로 내려치는 공격.
– 무신기린각
무신작라 중 상대와 근접했을때 잡는 기술.
– 무신천안
젊은 제쿠로 변신한다.
숙명
V트리거I 중 쓸 수 있는 특수이동기. 순식간에 질주해서 파고든다. 돌진 중 무적이 살짝 발생하며 위타천 중 여러 기본기를 연속공격으로 때릴 수 있다(약손부터 강발까지 순서대로 임의의 횟수로 공격가능).
위타천(VT1)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마무리 동작을 취한다
무신백사장(VT1)
공중제비를 돌며 공격한다. 히트시 상대를 하늘로 띄워 젊은 제쿠 형태와 번갈아가며 공격한다. 발생이 빠른 것이 장점.
발산개세
앞잡기
철서
뒤잡기
뇌수
위로 올려치는 공격. 히트시 제쿠로 변신하며 방향키 앞, 뒤로 착지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잠자리베기
트리거 발동시 강손+강발을 누르면 특수이동기 위타천을 쓸 수 있다. 위타천 중에는 무적판정이 약간 생기고 기본기를 약손부터 강발까지 순차적으로 연속공격을 만들 수 있다
무신류신격공
전방으로 도약하는 대공기. 발동시 상반신에 약간 무적이 붙어있어 무적기가 부족한 제쿠의 대공을 보충한다. 공격 후 다른 폼으로 변신하며 방향입력으로 착지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가루라천베기
손 리버설, 반격기.
토오시
중단기
머리부수기 (6강손)
강손을 두 번 후려치는 공격.
재파되돌리기 (강손-강손)
앉아 강손을 두 번 후려치는 공격.
(※裏를 자연스럽게 번역하지 못해 원음 ‘우라’로 표현합니다.)
우라-재파 되돌리기 (2강손-2강손)
재파되돌리기에서 잠자리베기로 연결하는 연속공격. 당연하지만 맞히면 제쿠로 변신한다
카게로우 (강손-강손-중손+중발)
우라-재파 되돌리기에서 잠자리베기로 연결하는 연속공격. 마찬가지로 맞히면 제쿠로 변신한다.
우라카게로우 (2강손-2강손-중손+중발)
중손에서 이어지는 연속공격. 연속기 파츠로 좋다.
무신쌍호조 (중손-강손)
약손부터 시작하는 무신옥쇄권 연속공격.
무신옥쇄권-이,삼,종 (약손-중손-강손-강발)
무신옥쇄권-삼에서 상대를 반대자리로 던져 마무리하는 연속공격
무신옥쇄던지기 (약손-중손-강손-2강발)
점프 중 벽을 딛고 재도약한다. 팔쌍뛰기나 무신자전각으로 파생한다.
삼각뛰기 (점프 중 벽근처에서 6)
삼각뛰기 중 손으로 공격하면서 도약한다. 버튼의 세기가 강할수록 더 멀리뛴다.
– 팔쌍뛰기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손)
삼각뛰기 중 발로 내려찍는 공격. 약간 체공시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 무신자전각 (삼각뛰기 중 벽근처에서 발)
재빠르게 달리는 이동기. 다양한 파생기가 있다
질주
질주 중 급정지한다.
– 두절
질주 중 길게 슬라이딩으로 하단공격한다.
– 갈대베기
질주 중 빠른 중단기로 공격한다.
– 월광
약간 돌진하며 철산고로 공격한다. 돌진 중에 장풍 무적이 있다. EX 버전은 상대를 공중으로 띄우고 점프로 캔슬할 수 있다.
붕산두
공중의 상대를 잡아 땅으로 찍는 잡기공격이다.
무신삼독떨구기
제쿠로 변신한다.
숙명
V트리거1 중 쓸 수 있는 특수이동기. 순식간에 질주해서 파고든다. 돌진 중 무적이 살짝 발생하며 위타천 중 여러 기본기를 연속공격으로 때릴 수 있다(약손부터 강발까지 순서대로 임의의 횟수로 공격가능).
위타천(VT1)
위타천이나 위타천 파생 공격 중 마무리 동작을 취한다.
무신청룡각(VT1)
공중제비를 돌며 공격한다. 히트시 상대를 하늘로 띄워 젊은 제쿠 형태와 번갈아가며 공격한다. 발생이 빠른 것이 장점.
발산개세

 

리플레이 스터디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늙은)강발CC, 살짝 걷고 강손, 중 무신그람-적, 중 무신그람-각
  • (젊은)앉아 강손CC, 재파, 질주-갈대베기

스턴 중 연속기

  • (늙은) 점프 강발, 앉아 강손, 강 무신그람-적, 중 무신그람-각
  • (젋은) 점프 강발, 중손, 살짝 걷고 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강 붕산두, 중 무신장

필드 연속기

  1. (젊은)앉아 약손, 약손, 약 붕산두, 약 무신장
  2. (젊은)약손, 앉아 약손, 약 붕산두
  3. (젊은)앉아 중손, 약 붕산두, 약 무신장
  4. (젊은)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중 붕산두, 중 무신장
  5. (젊은)무신쌍호조(중손, 강손), EX 무신장, EX 붕산두, 무신삼독떨구기
  6. (늙은)승룡막고 트리거, 강발CC, 강발, 위타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백사장
  7. (늙은)앉아 강손CC,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각
  8. (늙은)무신기린각, 중발, 중손, 약 무신그람-적, 약 무신그람-각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늙은폼) : 강손, 앉아 강손, 강발, 앉아 강발

CC유발기(젊은폼) : 앉아 강손,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무신그람-만, EX 무신그람-만

 

장풍대응기


(올쿠) 그람-각(상쇄), 그람-적(상쇄), 중/강/EX그람(상쇄, 회피)

(영쿠) 붕산두(무적), 질주-갈대베기(회피)

 

트라이얼


Vol 1.Vol 2.Vol 3.Vol 4.

※ 제쿠는 시즌2에 추가되어 vol 1.이 없습니다.

  1. 점프 중발, 중발, 중손, 약 무신그람-적, 약 무신그람-각
    – 무신그람-적이 맞자마자 바로 무신그람-각으로 캔슬해서 연속 공격을 해줄 수 있습니다. 제쿠의 기본 테크닉입니다.
  2. 점프 강발, 앉아 강손, EX 무신그람-적, 올빼미
  3. 숙명, 점프 강발, 재파되돌리기, 질주 갈대베기
  4. 숙명, 점프 강발, 앉아 중손, 무신쌍호조, 중 붕산두, 잠자리베기
    – 무신쌍호조는 연속기파츠에 좋고 붕산두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붕산두가 맞으면 제쿠가 유리하므로 다양한 기술을 넣을 수 있습니다.
  5.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약발, 무신그람-만
    – 카운터 연속기를 알려주는 트라이얼입니다.
  6. 앉아 강손(카운터),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각
    – 제쿠 폼일때 앉아 강손으로 크러시카운터가 났을때 쓰기 좋은 연속기입니다. 공격력도 높은편에 난이도도 쉽습니다.
  7. 숙명, 앉아 약손(카운터), 무신쌍호조, EX 붕산두, EX 무신삼독떨구기
  8. 숙명, 점프 강발, 강손, EX 무신장, 강 붕산두, 중 무신장
  9. 무신류신격공, 강발, 위타천, 약손, 약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백사장
    – 트리거1 무신류신격공의 메커니즘을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10. 숙명, 무신류신격공, 강발, 위타천, 중손, 중발, 강손, 강발, 무신청룡각, 발산개세
    – 트리거1를 켜고 위타천(대시)후엔 중손-중발-강손-강발이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무신청룡각이후에 CA까지 연결되므로 실전에서 충분히 활용하기 좋습니다.
  1. 중발(카운터), 강손, 중 무신그람-적, EX 무신그람-각
  2. 숙명, 앉아 강손(카운터), 무신옥산권-종
  3. 앉아 강손(카운터), 강 무신그람-적, 강 무신그람-극, 카루라천베기
    – 트리거2 카루라천베기를 연속기로 활용하는 항목입니다.
  4. 숙명, 강발, 앉아 약손, 약 붕산두, 카루라천베기
    – 젊은 제쿠 폼에서 카루라천베기를 활용하는 항목입니다.
  1. 강손(카운터), 숙명, 무신쌍호조, EX 무신장, 강 붕산두, 숙명, EX 무신그람-각
  2. 점프 강발, 앉아 강손, 중 무신그람-적, EX 무신그람-적, 숙명, 질주-월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