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켄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1000, 기절치 100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걷기 : 전진속도를 빠르게 변경

붙잡아무릎차기(앞잡기) : 공격력을 100에서 110으로 변경, 히트 후 상황 변경

약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피격판정 변경

중손 : 가드경직차를 +1F에서 +2F로 변경

중발 : 히트백거리 변경, 피격판정변경

강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약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앉아 중손 : 피격판정 변경

점프 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손 : 공격발생을 8F에서 9F으로 변경,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피격판정 변경

번갯불내려치기(6+강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번개가르기(4+중발) : 공격지속 1F째 앉은 상대에게 닿지 않게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약 승룡권(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통상판의 공격력을 100에서 110으로 변경, V트리거판의 공격력을 120에서 130으로 변경

중 승룡권(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통상판의 공격력을 120에서 130으로 변경, V트리거판의 공격력을 140에서 150으로 변경

강 승룡권(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통상판의 공격력을 130에서 140으로 변경, V트리거판의 공격력을 150에서 160으로 변경

EX 승룡권(통상/트리거) : 통상판의 공격력을 150에서 160으로 변경, V트리거판의 공격력을 170에서 180으로 변경, 공격판정 변경, 공중히트시 낙법가능하게 변경

중 용권선풍각(통상/트리거) : 통상판의 첫 타가 안맞은 경우 2, 3타째의 공격력을 20에서 40으로, 기절치를 50에서 75로 변경, V트리거판의 첫 타가 안맞은 경우 2, 3타째의 공격력을 30에서 50으로, 기절치를 50에서 75로 변경

강 용권선풍각 : 첫 타 공격판정지속을 1F 삭제, 2타째 공격판정 지속 1F째가 지상의 상대에게 히트하지 않게 변경

강 용권선풍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EX 공중용권선풍각(트리거) : 상대측 가드시 경직을3F 증가시킴

시즌3.5 → 4.0 패치내역


강발 : ①공격 판정 발생 전의 피격 판정 확대 ②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③ 공중에서 크러시카운터가 났을 때 날리는 거리를 지상 버전과 동일하게 변경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20으로 20 증가

선더킥(앞강발) : 가드경직차 -4F → -6F으로 2F 불리

파동권 : 공격력 50 → 60으로 10 증가

약 용권선풍각 : ①콤보 카운트 완화 ②공격력 70 (40 + 30) → 50 (20 + 30)으로 20 (20 / 0)감소

강 용권선풍각(통상/트리거1) : 첫 타 공격판정 축소

EX 용권선풍각(통상/트리거1) : ① 첫 타 공격 판정 아래로 확대 ② 첫 타 공격 판정과 충돌 판정 확대

강 승룡권 : 콤보 카운트 완화

EX 승룡권(통상/트리거1)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퀵스텝(V스킬) : 맞혔을 때 얻는 V게이지 양 120 → 100으로 20 감소

퀵스텝(트리거1 도중) : 동작 마지막의 이동량을 일반 버전과 동일하게 조정

V트리거1 히트러시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신룡권(트리거2) : ① 발생 직후 상대를 빨아들이는 판정 확대 (확대된 부분은 공중의 상대를 맞히지 못함) ② 켄의 앞, 뒤 어디에서 맞든 타수 일치③ 최대로 연타했을 때만 착지 후 필살기 캔슬 타이밍이 완화됨

참고 영상


 

기술표


붙잡아 무릎차기 기본잡기 (약손+약발)

지옥차 기본잡기 (4+약손+약발)

퀵스텝 V스킬 (중손+중발, 버튼 지속 가능)

히트러시 V트리거1 (강손+강발)

신룡권 V트리거2 (강손+강발, 히트 중 연타가능)

선풍도끼떨구기 V리버설 (가드중 앞+발3개 동시)

번갯불내려치기 특수기 (6+강발)

번개가르기 특수기 (4+중발)

턱날리기 특수기 (4+중손)

턱날리기이연 특수기 (4+중손, 강손)

사자부수기 특수기 (중발, 강발)

파동권 필살기EX가능 (236+손)

승룡권 필살기EX가능 (623+손)

용권선풍각 필살기EX가능 (214+발)

공중용권선풍각 필살기EX가능 (공중에서 214+발)

신룡권 필살기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홍련염신각 크리티컬아츠 (236236+발)

 

기술해설


앞잡기.
붙잡아 무릎차기
뒤잡기.
지옥차
빠르게 거리를 좁히는 기술로 각종 기본기에서 캔슬이 가능.
공격을 퍼붓다 멀어질때쯤 다시 붙기 위한 중요한 파츠이지만
돌진 중 리스크가 있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달려가다
발차기 공격을 하며 주로 화면 구석에서 연속기 파츠로 쓴다.
V스킬: 퀵스텝
발동 시 상대에게 단숨에 달라붙는다.
각종 기본기 또는 파동권이나 승룡권 중에도 켤 수 있다.
파동권과 승룡권, 용권선풍각이 강화된다.

V트리거1: 히트러시

수직으로 상승하는 다단히트 승룡권을 쓴다.
발생 시 전방의 상대를 빨아들이며 히트 중
연타하면 공격력이 증가한다.
V트리거2: 신룡권
발 리버설. 반격기.
V리버설: 선풍도끼떨구기
한 스텝 이동해서 발을 들어올려 내려찍는 중단공격.
버튼을 계속 누르면 공격이, 안누르면 페인트 동작만 취한다.
번갯불내려치기(6+강발)
번갯불내려치기와 비슷한데 제자리에서 발을 들어 내려찍는 중단공격.
번개가르기(4+중발)
턱날리기이연의 시동기. 중거리 견제에 가끔 쓰인다.
턱날리기(4중손)
턱날리기에서 이어지는 연속공격. 막히면 불리하지만
맞히면 추가공격을 넣을 수 있어 중요한 연속기 파츠다.
턱날리기이연(4중손-강손)
중발에서 강발로 이어지는 연속공격. 턱날리기처럼
맞히면 추가공격을 넣을 수 있다. 거리에 따라 앉은
상대에게 첫 타가 안맞을수 있으니 주의.
사자부수기(중발-강발)
켄의 장풍. 
V트리거1 도중 : 맞힌 상대를 눕힌다.
파동권
약은 잡기무적, 중은 대공무적, 강은 불이 장풍/타격무적이 약간씩 붙는다.
V트리거1 도중 : 공격력이 커진다.
승룡권
약, 중 버전은 직선으로 전진한다. 특히 누운 상대에게 잘 깔아두면
역가드가 가능하다. 강 버전은 포물선으로 전진한다.
V트리거1 도중 : 1타 이후 공격이 장풍 판정으로 취급된다.
용권선풍각
공중에서 사용하는 용권선풍각. EX공중용권선풍각은
대각선으로 내려꽂기 때문에 장풍에 대응하거나 견제하기 좋다.
V트리거1 도중 : 공격 판정이 장풍으로 취급된다.
공중용권선풍각
제자리에서 수직상승하는 대공기를 사용한다.
발동 시 약간 떨어진 상대도 끌어당기며 공격한다.
연타시 공격력이 올라가고 풀히트하면 CA나 추가 공격도 가능하다.
신룡권(V트리거2 도중)
경쾌하고 박력있게 무수한 발차기를 날리는 초필살기.
홍련염신각

 

프레임표 (외부링크)


https://fullmeter.com/fatonline/#/framedata/Ken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손CC, 퀵스텝, 약손(생략가능), 턱날리기이연(4+중손, 강손), 강 용권선풍각

스턴 중 연속기

  • (구석)점프 강손, 앉아 중손, 턱날리기이연, 강 용권선풍각
  • (구석)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용권선풍각, EX 승룡권
  • (구석)점프 강손, 앉아 강손, EX 파동권,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필드 연속기

  1. 앉아 중손(카운터), 턱날리기(4+중손), 강손, 강 용권선풍각
  2.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용권선풍각, EX 승룡권
  3. 강손CC, V트리거 캔슬, 앉아 강손,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손, 강발, 앉아 강손,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승룡권, EX 승룡권

 

장풍대응기


각종 장풍(상쇄), EX 공중용권선풍각(회피), 트리거 약/중 용권선풍각(상쇄)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켄 연속기 컨셉


Vol 1.Vol 2.Vol 3.Vol 4.
  1. 점프 강손, 중손, 파동권
    – 아래 2번과 더불어 간단한 캔슬(기본기-필살기)개념을 다룹니다.
  2. 점프 강손, 강손, 강 승룡권
  3. 점프 강손, 턱날리기이연, 강 용권선풍각
    – 턱날리기이연은 켄의 핵심 기술입니다. 이후 강 용권선풍각으로 이어 상대를 화면 구석에 보내는 것이 강점입니다.
  4. 점프 중발, 앉아 중손,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5. 강발(카운터), 퀵스텝
    – 강발이 카운터히트되면 퀵스텝으로 상대를 벽으로 몰기 좋습니다. 트리거1이 있다면 강발 카운터 후 트리거를 켠 뒤 추가연속기를 넣는 것도 좋습니다.
  6. 점프 강손, 강손, 강 승룡권, 홍련염신각
    – 슈퍼캔슬(필살기-CA)개념을 다루고 있습니다.
  7. 앉아 중발, 강 파동권, 히트러시, 사자부수기, EX 용권선풍각
  8. 중 승룡권, 히트러시, 약 승룡권, EX 승룡권
  9. 앉아 강손(카운터), 약 파동권, EX 용권선풍각
  10. 강손(카운터), 퀵스텝, 턱날리기기이연, 강 파동권, 히트러시, 강 파동권, 홍련염신각
  1. 앉아 약발, 앉아 약손, 강 승룡권
    – 약기본기를 연계한 연속기입니다. 
  2. 점프 강손, 앉아 중손, 턱날리기이연, 강 용권선풍각
    – 앉아 중손에서 턱날리기이연으로 잇는건 켄의 중요한 연속기파츠입니다.
  3. 점프 강손, 강손, 퀵스텝,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4. 강발(카운터), 퀵스텝, 중 용권선풍각, EX 승룡권
  5. 강손(카운터), 강 용권선풍각,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6. 앉아 강손(카운터), 약 파동권, 퀵스텝, 히트러시, 강 용권선풍각
  7. 히트러시, 약 용권선풍각, 약 승룡권, 강 승룡권
  8. 강발, 히트러시, 앉아 중손, 턱날리기이연, EX 파동권, EX 용권선풍각
  9. 점프 강손, 강손, 파동권, 히트러시, 앉아 강손, EX 파동권, 약 승룡권, EX 승룡권
  10. 점프 강손, 앉아 강손, 히트러시, 앉아 중손, 턱날리기이연, 퀵스텝, 약 승룡권, 강 승룡권, 홍련염신각
  1. 히트러시, 턱날리기이연, 퀵스텝, 약 승룡권, EX 승룡권
    – 히트러시를 켜지 않아도 턱날리기이연-퀵스텝으로 상대를 구석에 몰면 승룡권으로 추가타를 자주 넣는 것 같습니다.
  2. EX 공중용권선풍각, 턱날리기이연, 강 용권선풍각
  3. 점프 강손, 앉아 강손, EX 파동권, 약 용권선풍각, 강 승룡권, 신룡권, 신룡권(연타1), 신룡권(연타2), EX 승룡권
    – V트리거2 신룡권을 이용한 연속기입니다. 신룡권 히트시 연타를 끝까지 하면 추가타가 들어간다는 개념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전에서 신룡권을 쓰는 켄 유저가 많지는 않아보입니다.
  4. 사자부수기, 퀵스텝, 신룡권, 신룡권(연타1), 신룡권(연타2), 홍련염신각
  1.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승룡권, 신룡권(최대연타), 중 용권선풍각, EX 승룡권
  2. EX 공중용권선풍각, 턱날리기이연, 퀵스텝, 신룡권(최대연타), 강 용권선풍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