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아케이드에디션 조작법

기본 키 설정 및 파지법


키 설정을 바꾸고 싶다면 메인 화면에서 배틀 셋팅 – 컨트롤러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조이패드조이스틱

키보드 기본 설정

※ 키보드 동시입력 지원이 안된다면 일부 기술이 제대로 나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격투게임용 6버튼 패드. 일반적으로는 양 손으로 패드를 감싸고 왼손 엄지로 십자키를, 오른손 엄지로 6버튼, 검지나 중지로 오른쪽 범퍼를 누릅니다(좌). 또는 왼손으로 가볍게 패드를 감싸 방향을 입력하고 오른쪽은 무릎에 받쳐 오락실 버튼 누르듯 3~4손가락을 이용해서 조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우).

▲조이스틱은 왼손으로 가볍게 레버를 쥐고 오른손으로 취향에 따라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레버쥐는 법은 왼손 손날을 상판에 가볍게 대고 네 손가락으로 가볍게 쥐는 법(좌),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에 레버 샤프트를 끼워 조작하는 속칭 우메그립(중간), 중지와 약지 사이에 레버 샤프트를 끼워 조작하는 와인그립이 있습니다(우). 뭐든 본인의 손에 편하고 잘 맞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기초 조작 연습 요령


대부분의 격투게임 커뮤니티에서는 각 방향을 키보드의 숫자키로 표현하며 본 사이트에서도 이에 따라 기술을 설명합니다.

기초 조작 연습은 대전격투 장르나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를 처음 즐기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축구에서 드리블 연습하듯, 야구에서 배팅 연습하듯, 손과 근육을 익숙하게 만들어보세요. 단숨에 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당연합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충분히 긴장을 푼 상태에서 반복 연습하세요.

조이스틱(레버) 기초 조작 요령

기술 입력 요령 (▼ 누르면 펼쳐집니다)

↓↘→(236)

236 = 23 6 = 236 (통칭 파동권/장풍 커맨드) 레버를 가볍게 쥔 채로 아래로 내렸다가 1/4원을 그리며 왼손이 앞을 향할때쯤 버튼을 눌러 입력을 완성시킵니다. 323으로 써도 나갑니다. 급할땐 1313을 비벼도 나갑니다.

→↓↘ 또는 Z (623)

623 = 623 = 623 (통칭 승룡 커맨드) 레버를 앞으로 밀자마자 아래로 내리고, 내린 레버를 그대로 앞으로 밀면서 버튼을 눌러 입력을 완성시킵니다.

→↘↓↙←(63214, 반바퀴)

63214 = 63214 = 63214 (통칭 반바퀴)

레버 한바퀴

360 = 632147 / 412369= 632147 혹은 412369 (통칭 한바퀴)

한바퀴라서 점프가 들어갈 것 같지만 반드시 360도를 입력안해도 괜찮습니다. 지상에서 쓸 땐 위 처럼 뒤나 앞에서 빠르게 225도를 돌리면 됩니다.

←모으고→(4모으고6)

4c6 = 4 (하나, 둘) 6(셋) = 4 모으고 6 (모으기 커맨드)

레버를 뒤로 모으다 (하나, 둘) 앞으로  밀면서 (셋)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하나둘셋은 느낌적으로 셉니다. 대략 1~2초가량 모으면 되고 4로 모으다 6으로 써도 좋지만 1로 모으다 6으로 쓰는것도 좋습니다. 제자리에서 불필요한 이동이 없고 방어도 겸하면서 기술을 쓰게 해주거든요.  2모으고 8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으고↑(2모으고8)

2c8 = 2 (하나, 둘) 8(셋) = 2 모으고 8 (통칭 서머솔트킥 커맨드)

레버를 아래로 모으다 (하나, 둘) 위으로  밀면서 (셋)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4모으고6 기술과 마찬가지로 대략 1~2초가량 모으면 됩니다.  역시 2로 모으기보다 1로 모으는게 좋습니다.

↓↘→↓↘→(236236)

236236 = 236236 = 236236 (대부분의 초필살기, 크리티컬아츠 커맨드) 경쾌하게 1/4원을 두번 그리면서 버튼을 눌러 마무리하면 됩니다.

레버 두바퀴

360360  = 41236987412369 혹은 63214789632147 (통상 잡기캐릭터 초필살기) 2바퀴는 얄짤 없이 매우 빠르게 돌려야합니다. 대시중에 돌리거나 다른 기술 경직중에 미리 레버를 돌려놓고 행동이 끝나면 버튼을 누르는 식으로 쓰기도 합니다.

 

연속기 기본 테크닉 – 캔슬, 슈퍼캔슬


2D 격투게임의 연속기는 기본기의 공격판정이 나가자마자 필살기로 잇는 게 대표적입니다. 캔슬이라고 불리는 테크닉입니다.

비슷하게 기본기 또는 필살기-초필살기(CA)로 잇는 방법을 슈퍼캔슬이라고 부릅니다.

 

 

 

여러 종류의 연속기 입력 요령


단일 기술을 쓰는데 익숙해졌으면 조금 더 무기를 날카롭게 갈아봅시다. 농구 초심자의 손에 공이 잘 안붙는 것 처럼 아직은 스틱 조작이 낯설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정확히, 점차 빠르게 연습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3단 연속기 연습

  • 연습 예시
    1. 류를 골라 점프 중발, 앉아 중발, 파동권 (점프 공격 – 지상 공격 – 필살기)
  • 목표 : 버튼을 최소한으로 누르면서 부드럽게 조작해서 연속기 성공시키기
  • 방법
    1. 가볍게 앞으로 뛰세요 (↗).
    2. 뛰는 걸 보자마자 미리 아래로 당겨(↓) 유지하세요.
    3. 상대와 가까워지면 중발()을 누르세요.
    4. 류가 착지할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5. 앉자마자 중발()을 누르면서 나머지를 입력하세요(↘→+ⓟ)
  • 연습이 잘 안된다면
    1. 점프 중발은 맞는데 앉아 중발이 막혀요.
      – 점프 중발을 살짝 늦게 눌러보세요. 점프 공격이 일찍 시작하면 적이 경직에서 빨리 풀려 방어가 가능합니다.
      – 앉아 중발이 안나간다면 점프 중발 후에 조금만 늦게 눌러보세요. 착지가 완전히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 앉아 중발이 막힌다면 조금만 일찍 눌러보세요. 점프 중발을 맞은 적의 경직이 풀리기 전에 앉아 중발이 나가야 합니다.
    2. 파동권이 안나가요.
      – 앉아 중발, 파동권이 2히트가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면 파동권 입력이 늦었기 때문입니다.
      – 마음이 급해 손을 빨리 누른 경우입니다.  ↓↘ 손 → 으로 입력됐다면 조금만 늦게 손을 눌러보세요.
    3. 점프 중발, 앉아 중발도 되고 앉아 중발, 파동권도 되는데 연결하면 안돼요.
      – 침착하게 연습해보세요. 반복하면서 리듬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3단 연속기가 잘 된다면

점프 공격부터 3단 연속기가 잘 나간다면 연속기를 조금 더 확장해봅시다. 이른바 강제연결이 포함되는 연속기입니다. 기본기-기본기-필살기의 형태로 기본기 간의 연결이 강제연결인데 리듬에 맞춰서 눌러야합니다. 강제연결은 캐릭터와 각 기본기에 따라 모두 다르지만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스파5에서는 버튼을 연타 해도 강제연결이 성립하게 되거든요.

  • 연습 예시
    1. 류 트라이얼 vol 2-1 (점프 강손, 중손, 앉아 강손, 용권선풍각)
  • 목표 : 가급적 버튼 연타 없이 딱 딱 맞춰서 연속기 쓰기.
    1. 적당히 상대와 거리를 두고 점프 강손을 시도하세요.
    2. 점프 강손이 맞으면 중손을 연결하고 히트이펙트가 생길때쯤~
    3. 앉아 강손과 용권선풍각을 하나의 기술인듯 입력하세요. (ⓟ, ↓↙←+ⓚ)
      – 위에서 살펴봤듯이 앉아 강손에서 를 유지한채 나머지 커맨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 연습이 잘 안된다면
    1. 중손에서 앉아 강손이 자꾸 막혀요.
      – 강제연결은 특유의 리듬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앉아 강손이 막히면 보다 빠르게, 안나가면 조금 느리게 입력하면서 타이밍을 찾아보세요.
      – 중손 이후 앉아 강손 연타를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연타하면서 팔과 손에 힘이 들어가면 근육이 경직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후속 기술이 잘 안나갈수도 있습니다.
  • 응용
    1. 중손, 앉아 강손 대신 중손, 중손 연결도 좋습니다. 단, 상대가 앉아 있다면 용권선풍각이 헛치므로 파동권이나 승룡권 같은 기술로 마무리하세요.

 

약 기본기 연속기는 처음부터 익히지 않아도 됩니다

류 트라이얼 vol 2-2 처럼 각 트라이얼의 초반에 약 기본기가 포함된 항목이 있습니다. 위 영상처럼 손이 ‘생각보다’ 빠르게 입력해야 성공합니다. 약 기본기 연속기를 연습해놓으면 좋긴 하지만 스파5를 처음 시작한 분들께는 굳이 처음부터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지상 기본기 확장형 : 트리거를 이용해서 한 대 더 때려보기

▲1배속, 1배속, 느린 배속

이번에는 조금 더 발전한 형태의 연속기를 연습해봅시다. V트리거를 써서 연속기를 길게하고 필살기에서 초필살기(CA)로 슈퍼캔슬을 하는 방법입니다. 대신 강제연결은 빼고 쉬운 연결로 준비했습니다.

  • 연습 예시
    1. 류로 중손-강손, V트리거1 켜고, 강손, 파동권, 전인파동권
    1. 중손-강손은 강제연결과는 달리 대충 입력해도 연결됩니다. 이런 종류를 타겟콤보라고 합니다.
    2. 강손이 맞을 때 강손+강발을 눌러 트리거를 켜고
    3. 강손, 파동권, 전인파동권을 하나의 기술인듯 입력하세요. (ⓟ, ↓↘→ⓟ, ↓↘→ⓟ)
      – 파동권-전인파동권은 ↓↘→ⓟ, ↓↘→↓↘→ⓟ 가 아니라↓↘→ⓟ, ↓↘→ⓟ로 단축입력이 가능합니다.
  • Tip
    1. 류의 강손은 원래 필살기로 안이어집니다. V트리거1가 강손-필살기가 되도록 특성을 바꿔줍니다.
    2. 일반적으로 V트리거를 이용하면 연속기를 더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력에 보정이 걸리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의 연속기를 찾는게 좋습니다. 지금 당장 고민할 문제는 아닙니다.

 

모으기 캐릭터 (팡, 네칼리, 장군, 블랑카 등) 의 기본 3단 콤보 연습

▲1배속, 1배속, 느린 배속

▲1배속, 느린 배속

레버를 돌리는 캐릭터가 아닌 모으는 캐릭터의 연속기를 알아봅시다.

  • 연습 예시
    1. 팡 트라이얼 vol 1-1 (점프 강손, 앉아 중손, 이사구)
    2. 팡 트라이얼 vol 1-7 (점프 강손, 앉아 중손, 쌍두사, 사시루루)
    1. 앞점프를 뛰자마자 ↙를 입력해 모으는 시간을 확보해주세요. 필살기를 쓸 때 까지 계속 유지합니다.
    2. ↙를 유지한 채로 앉아 중손을 누르면서 나머지 커맨드를 입력해주세요. (이사구라면 ↑ⓟ, 쌍두사라면 →ⓟ)
      -쌍두사까지 제대로 나가면 쌍두사에서 CA까지도 연습해봅시다. 쌍두사가 히트되는걸 보고 쓰지말고 쌍두사와 CA가 하나인 것처럼 써보세요.
  • 연습이 잘 안된다면
    1. 앉아 중손에서 필살기가 안나가요.
      – 생각과는 달리 점프 후에 레버를 놓거나 ↙로 유지강제연결은 특유의 리듬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앉아 강손이 막히면 보다 빠르게, 안나가면 조금 느리게 입력하면서 타이밍을 찾아보세요.
  • Tip
    1. 모으기 캐릭터는 뭘 하던간에 항상 ↙를 유지해야 필요할때 바로바로 기술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