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가일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975, 기절치 975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시즌4.1→5.0

시즌2.5 → AE 패치내역


유도스루(뒤잡기) : 히트 후 상황 변경

약손 : 피격판정 변경

중발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약손 : 피격판정 변경

앉아 강손 :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점프 중발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니바주카 : 결직을 16F에서 20F으로 변경(※ 경직차는 변경 없음)

스피닝백너클 : 공격발생 10F에서 11F으로 변경

롤링소뱃 : 전방으로 이동거리를 약간 전진하도록 변경

가일하이킥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자신보다 후방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

시즌3.5 → 4.0 패치내역


약손 : 공격 판정 아래쪽 축소

중발 : 공격력 60 → 70으로 10 증가

앉아 약손 : 공격 판정 아래쪽 축소

앉아 강손 : 공격 발생 8F → 9F으로 1F 지연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롤링소배트 : ① 공격 발생 11F → 12F으로 1F 지연 ② 헛쳤을 때 경직 3F 추가 ③ 전진 거리 축소 ④ 착지 후 피격 판정 앞으로 확대

가일하이킥 : 공격 발생 12F → 11F으로 1F 단축

스피닝백너클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50 → 120으로 30 감소

톨엣지 : 가드경직차 -6F → -8F으로 2F 불리

스윙아웃 : ① 맞혔을 때 V스킬로 캔슬 가능 ② 맞혔을 때 띄우는 거리 증가 ③ 공격력 90 → 70으로 20 감소

불릿리볼버 : ① 맞혔을 때 V스킬로 캔슬 가능 ② 맞혔을 때 띄우는 거리 증가 ③ 공격력 90 → 70으로 20 감소

토러스콤비네이션 : ① 맞혔을 때 V스킬로 캔슬 가능 ② 맞혔을 때 다운 효과로 변경 ③ 가드경직차 -2F → -4F으로 2F 불리

폴트리스무브 : 전진 속도 증가

서머솔트킥 : ① 지상에서 맞혔을 때 공격력 120 → 130으로 10 증가 ② 공격 지속 중 맞혔을 때 공격력 90 → 100으로 10 증가

약 서머솔트킥(통상/트리거2) : ① 3F ~ 8F 사이에 있던 타격, 장풍 무적 판정을 1F ~ 7F 사이 공중 공격에 대한 무적으로 변경 ② 적에게 잡힐 때 피격 판정을 눈에 보이는 대로 수정

중 서머솔트킥(통상/트리거2) : 적에게 잡힐 때 피격 판정을 눈에 보이는 대로 수정

강 서머솔트킥(통상/트리거2) : 1F ~ 9F 사이에 있는 타격, 잡기 무적 판정을 3F ~ 9F 사이 장풍 무적으로 변경

EX 서머솔트킥(통상/트리거2) :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소닉붐 (통상/트리거1) : ① 전체 동작 시간 38F → 40F으로 2F 연장 (히트,가드경직차 변경 없음) ② 피격 판정 확대

약 소닉붐 (통상/트리거1) : ① 전체 동작 시간 38F → 40F으로 2F 연장 (히트,가드경직차 변경 없음) ② 피격 판정 확대

소닉블레이드(V스킬) : ① 공격 판정 확대 ② 특정 타이밍에 EX 소닉크로스로 파생할 때, 버튼 입력 타이밍 1F 완화

약 소닉크로스 : 탄속 증가

V트리거1 솔리드펀쳐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V트리거2 나이프엣지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소닉허리케인 : 동작 중 장풍 무적

소닉템페스트(트리거1) : 동작 중 장풍 무적

시즌4.1 → 5.0 패치내역


체력 : 950 → 975

기절치 : 950 → 975

앉아 중발 : 히트경직차 +1F → +2F으로 1F 유리

풀불릿매그넘(6중손) : 가드경직차 -6F → -7F으로 1F 불리

드레이크팡(2중발-6중손) : 가드경직차 -6F → -7F으로 1F 불리

약 서머솔트(통상/트리거2) : 커맨드성립시 약 손이 입력됐을 때,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 캔슬발동시는 변경없음

강 서머솔트킥 : 공격지속 4~5F 째 공격판정 앞으로 확대

약 소닉붐(통상/트리거1) : 커맨드성립시 약 손이 입력됐을 때,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 캔슬발동시는 변경없음

소닉허리케인(CA) : ① 공격판정 위로 확대, ② 가드 시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 0x6 → 7×5+15(총50)으로 변경

소닉템페스트(트리거1)(CA) : ① 공격판정 위로 확대, ② 가드 시 상대의 EX 게이지 증가량 0x15 → 3×14+8(총50)으로 변경

참고 영상


※ 대체로 지금 버전과 비슷하게 보셔도 좋지만 일부 내용은 현재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기


 

기술표


드래곤수플렉스 (약손+약발) 기본잡기

유도스루 (4+약손+약발) 기본잡기

플라잉메이어 (공중에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플라잉버스터드롭 (공중에서 4+약손+약발) 기본잡기

소닉블레이드 (중손+중발) V스킬1

다이브소닉 (중손+중발) V스킬2

솔리드펀쳐 (강손+강발) V트리거1

나이프엣지 (강손+강발) V트리거2

리버스백너클 (가드중 6+손3개 동시) V리버설

소닉붐 (4 모으고  6+손) 필살기EX가능

소닉브레이크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또는 소닉붐/소닉브레이크 쓰고 손) 필살기

소닉크로스 (V스킬 중 4 모으고 6+손) 필살기EX가능

서머솔트킥 (2 모으고 8+발) 필살기EX가능

가일하이킥 (3+강발) 특수기

니바주카 (4 또는 6+약발) 특수기

롤링소배트 (4 또는 6+중발) 특수기

스피닝백너클 (6+강손) 특수기

리버스스핀킥 (6+강발) 특수기

번스트레이트 (4+강손) 특수기

풀불릿매그넘 (6+중손) 특수기

톨엣지 (2+약발, 중손) 특수기

불릿리볼버 (2+약발, 중손, 6+강손) 특수기

스윙아웃 (중손, 6+강손) 특수기

드레이크팡 (2+중발, 6+중손) 특수기

토러스콤비네이션 (약발, 중발) 특수기

폴트리스무브 (3유지) 특수기

소닉허리케인 (4 모으고 646+손) 크리티컬아츠

소닉템페스트 (V트리거 중 4 모으고 646+손) 크리티컬아츠V트리거1

기술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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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스피닝백너클(6+강손)CC, 대시, 강손, 앉아 중손, 강 서머솔트킥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서머솔트킥
  • (구석)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약 소닉붐, 가일 하이킥, 니바주카

필드 연속기

  1. 점프 약발, 앉아 약손, 앉아 약손, 약 서머솔트킥
  2. 리버스스핀킥(6+강발), 앉아 중손, 소닉붐, V트리거 캔슬 대시 강손, 앉아 중손, 중 소닉브레이크 5번, 니바주카(이동), 소닉템페스트
  3. 점프 약발, 앉아 약손, 앉아 약손, EX 서머솔트킥
  4. 리버스스핀킥, 앉아 중손, 강 서머솔트킥
  5. 앉아 중손, 소닉붐, V트리거 캔슬 대시 강손, 앉아 중손, 소닉브레이크
  6. (구석) 스피닝백너클(6+강손)(CC), 대시 강손, 앉아 중손, 약 소닉붐, 가일하이킥(3+강발), 서머솔트킥
  7. 스피닝백너클(CC), 대시 강손, 앉아 강발
  8.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소닉붐, 소닉브레이크, 대시 앉아 약손, 소닉브레이크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앉아 강손, 앉아 강발, 번스트레이트(4+강손), 스피닝백너클(6+강손)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서머솔트킥

 

장풍대응기


각종 장풍(상쇄)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가일 연속기 컨셉


Vol 1.Vol 2.Vol 3.Vol 4.Vol 5.
  1. 점프 강발, 앉아 중손, 서머솔트킥
    – 캔슬(기본기-필살기)의 개념을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2. 점프 강발, 중손, 앉아 약손, 강 소닉붐
    – 레버 모으기 타이밍을 연습해보는 컨셉입니다. 강 소닉붐을 쓰기 위해선 점프를 하자마자 방향을 뒤로 모아주세요. 레버를 뒤로 유지한채로 중손을 쓰면서 레버를 ↙로 내리며 약손을 쓴 뒤 소닉붐 커맨드를 완성하면 됩니다. 다음 영상을 같이 확인하세요. 
  3. 토러스콤비네이션, 앉아 약손, 강 서머솔트킥
  4. 가일하이킥, 강 서머솔트킥
    – 공중이나 지상에 있는 상대를 가일하이킥으로 맞히면 추가공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5. 스피닝백너클(카운터), EX 소닉붐
    – 스피닝백너클(→+강손)을 입력하자마자 레버를 뒤로 밀어서 EX소닉붐을 준비하세요.
  6. 점프 강발, 앉아 중손, 약 소닉붐, 번스트레이트
    – AE에서는 안되는 콤보입니다.
  7.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강 소닉붐, 소닉허리케인
    – 소닉붐에서 CA로 슈퍼캔슬하는걸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입력법은 “← 모으고 → 손 ←→+손” 입니다.
  8. 점프 강발, 앉아 중손, 약 소닉붐, 솔리드펀쳐, EX 소닉붐, EX 소닉브레이크, EX 소닉브레이크, EX 서머솔트킥
    – 화면구석에서 쓸 수 있습니다.
  9. 강손(카운터), 강 서머솔트킥, 소닉허리케인
    -서머솔트킥에서 CA로 슈퍼캔슬(입력법:↙모으고 ↗발←→손)을 안내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나 AE에서는 강손의 크러시카운터가 삭제된 점도 참고하세요.
  10. 스피닝백너클(카운터), 강손, 솔리드펀쳐, 앉아 중손, 중 소닉붐, 중 소닉브레이크, 중 소닉브레이크, 중 소닉브레이크, 중 소닉브레이크, 소닉템페스트
    – 필드에서 쓴다면 마지막 소닉브레이크를 쓴 후에 니바주카(←+약발)로  접근을 하면서 레버를 뒤로 계속 모아야 CA를 쓸 수 있습니다.
  1.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서머솔트킥
    – 약기본기 연속기입니다. 빠른 확정반격을 넣을때 좋습니다.
  2. 점프 강발, 중손, 앉아 중손, 소닉붐
    – 중손-앉아 중손이 비교적 자주 쓰이는 연속기파츠입니다.
  3. 번스트레이트(카운터), 소닉허리케인
    – 상대가 공중에서 내려오기 전에 소닉허리케인을 빠르게 입력해야합니다.
  4. 리버스스핀킥(카운터), 앉아 중손, 서머솔트킥
    – 리버스스핀킥이 카운터로 터지면 안들어가던 앉아 중손이 들어갑니다.
  5. 앉아 강손(카운터), 가일하이킥, 강 서머솔트킥
    – 지금도 쓰기 좋은 연속기입니다.
  6. 스피닝백너클(카운터), 강손, 앉아 중손, 서머솔트킥
    – 스피닝백너클이 크러시카운터나면 재빨리 대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타이밍을 꼼꼼하게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7. 약 소닉붐, 스피닝백너클, 솔리드펀쳐, 앉아 중손, 소닉붐, 중 소닉브레이크x2, 니바주카, 소닉템페스트
  8. 점프 강발, 중손, 앉아 중손, 약 소닉붐, 가일하이킥, 강 서머솔트킥
    – 화면 구석에서 성립합니다. 스턴시에 쓰기도 좋습니다.
  9.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EX 소닉붐, EX 서머솔트킥
    – 점프 강발 후 강손을 누르자마자 ↙중손을 써서 EX 소닉붐과 EX 서머솔트킥을 쓸 준비를 해야합니다.
  10. 점프 강발, 중손, 앉아 중손, 소닉붐, 솔리드펀쳐, 대시, 강손, 앉아 중손, 중 서머솔트킥, 소닉템페스트
  1. 중손(카운터), 강손, 앉아 중손, EX 소닉붐
  2. 강손(카운터), 번스트레이트, 솔리드펀쳐, 앉아 중손, 중 소닉붐, 중 소닉브레이크, 중 소닉브레이크, 니바주카, 소닉템페스트
  3. 점프 강발, 강손, 앉아 중손, 소닉붐, 나이프엣지, 강손, 앉아 중손, 강 서머솔트킥, EX 서머솔트킥
    -트리거2 나이프엣지를 쓰면 서머솔트킥 이후 EX 서머솔트킥을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4. 리버스스핀킥(카운터), 앉아 약손, 소닉붐, 앉아 중손, 중 소닉붐, 스피닝백너클, 나이프엣지, 강 서머솔트킥, EX 서머솔트킥
    -화면 구석에서 쓸 수 있습니다. 앉아 중손에서 중 소닉붐은 살짝 늦게 캔슬해줘야 되는것 같습니다.
  1. 불릿리볼버, 소닉블레이드, EX 소닉붐, EX 서머솔트킥
  2. 리버스스핀킥, 트러스트콤비네이션, 소닉블레이드, 약 서머솔트킥, 소닉허리케인
  1. 앉아 약손, 앉아 약손, 약 소닉붐, 앉아 중손, 중 소닉붐, 가일하이킥, 강 서머솔트킥
  2. 불릿리볼서, 다이브소닉, 강 서머솔트킥, 소닉허리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