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초보 퀵가이드

  • 게임을 딱 처음 켰다면
  • 일반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것들
  • 캐릭터를 골랐다?
  • 좋은 영상 많이 보세요
  • 기술이 잘 안나간다면
  • 실력을 올리고 싶으면
  • (구)스파학개론
게임을 딱 처음켰다면

  1. 키 설정하기
  2. 게임 메뉴 기능 알아보기
  3. 자주 쓰는 메뉴 알아보기
  4. 악수해 (짝) 악수해 (짝)

 

 

게임 딱 처음 켰다면


1. 키 설정하기

첫화면에선 B! 스팀판은 결정(A)이 B, 취소(B)가 N!

PS4판은 어렵지 않은데 스팀판이 문제입니다.  오랜 시간 Enter도 ESC도 먹히지 않습니다. 스팀판은 결정(A)이 B, 취소(B)가 N입니다. 아래와 같이 첫 화면에 진입하면 동의함에 커서를 맞추고 B를 눌러야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스팀판 D인풋 설정

만약 스틱이 연결된 상태라면 다음 영상과 같은 설정창이 뜰 테니 참고하세요. 설정을 잘못했어도 설정초기화를 하거나 게임 메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스팀판 스틱의 기본 설정은 A(약발), B(중발), X(약손), Y(중손), RB(강손), RT(강발), LB(손3동시), LT(발3동시), 시작, 뒤로, L3, R3입니다. RS와 LS에 해당하는 키는 트레이닝모드에서 단축키를 쓸때 필요합니다. 아래 키 설정은 “배틀 셋팅 – 컨트롤러”나 “버서스 – 컨트롤러 셋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손(X), 중손(Y), 강손(RB), 손3동시(LB),
약발(A), 중발(B), 강발(RT), 발3동시(LT)

 

 

스팀판 키보드 설정

키보드를 쓴다면 기본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손(G), 중손(H), 강손(J), 손3동시(K),
약발(B), 중발(N), 강발(M), 발3동시(,)

이동키 (WASD 혹은 화살표4개), 약손(G), 중손(H), 강손(J), 손3동시(K), 약발(B), 중발(N), 강발(M), 발3동시(,)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아래 키 설정은 “배틀 셋팅 – 컨트롤러”나 “버서스 – 컨트롤러 셋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전을 하기 전에 자주 쓰는 메뉴부터

메인화면에 진입했으니 게임 메뉴 구성을 살펴보고 옵시다. 앞으로 스파5를 하면서 집중적으로 사용하게 될 메뉴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트레이닝배틀라운지CFN리플레이배틀셋팅파이터즈프로필랭킹/캐주얼매치

트레이닝모드

트레이닝모드는 시간과 정신의 방으로 불릴 정도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연속기, 리셋, 셋업, 대처법 등 다양한 내용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모드의 자세한 활용법은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배틀라운지

다인 매치 및 1:1 대련을 위한 공간입니다. 비공개 방을 만들고 초대를 하고 인사를 나누고 라운지 설정을 바꾸는 법을 익혀보세요.

 

Capcom Fighters Network(CFN)

리플레이를 검색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잘하는 사람들의 경기를 유심히 찾아보는건 트레이닝모드 못지 않은 성장 동력이 됩니다.  고수들의 영상을 마구마구 찾아 보고 익히세요.

 

리플레이 재생

리플레이 재생 중 짚고 넘어가면 좋은 메뉴들을 살펴보아요.

 

배틀셋팅

네트워크 매치를 할 때 필요한 캐릭터, 스테이지, 배경음악, 접속 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터즈프로필

내 전적과 캐릭터별 세부 승률과 최근 50개의 리플레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률을 보면서 새로운 대책법의 방향을 잡아보세요.

 

랭킹매치 / 캐주얼매치

랭킹매치에는 점수가 걸려있고 캐주얼매치에는 점수 변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오직 캐주얼매치만 하는 유저도 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점수와 실제 실력 사이에 큰 갭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자동으로 랭킹/캐주얼매칭을 시켜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메인 화면에서 기다릴 필요없이 트레이닝이나 랭크 확인을 하며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단! 악수마크를 달기 전이라면 넓은 범위로 검색을 해서 정상적으로 몇 게임 정도 마치세요. 악수마크가 달린 뒤엔 5핑만으로도 원활히 매칭됩니다.

 

▲ 메인 메뉴에서 시작을 누르면 나타나는 랭킹 / 캐주얼매치 대기 설정. 악수마크를

 

 

4 악수마크

캡콤은 시즌2 무렵 게임 강제종료에 대한 페널티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악수마크를, 게임 중 강제종료를 반복하면 사신마크를 부여해 같은 마크가 달린 사람만 매칭시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유저가 악수마크가 있는데 반해, 신규 유저들은 악수마크가 없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이 제도가 도리어 비합리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악수마크를 달기 위해서 처음에 네트워크 핑을 모두 검색으로 열어두고 악수마크가 달릴때까지 몇 게임을 진행하세요. 마크를 얻었다면 핑 5개만 검색해도 원활하게 매칭됩니다.

 

캐릭터 구분 없이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챌린지-시범모드에서 초,중,고급 설명보기
  2. 2D 격투게임, 스트리트파이터5의 대전 전개 양상
  3. 대공이 중요하다
  4. 가드의 중요성
  5. 확정반격 개념
  6. 입문 밀착심리전
  7. 장풍에 대응하는 방법

 

캐릭터 구분 없이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챌린지-시범모드에서 초, 중, 고급 설명보기

스파5의 초, 중, 고급 팁을 제공합니다. 게임 시스템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기때문에 꼭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보자중급자상급자캐릭터가이드

초보자

  1. 기본 조작

  2. 기본기 & 특수기

  3. 필살기 / EX필살기 / 크리티컬아츠

  4. V트리거 / V스킬 / V리버설

  5. 서서 가드 & 앉아 가드

  6. 잡기 & 잡기풀기

  7. 카운터

  8. 기절

  9. 회복가능데미지

  10. 가드데미지

  11. 타임오버

  12. 크리티컬게이지 / V게이지

중급자

  1. 장풍무적

  2. 잡기무적

  3. 완전무적

  4. 아머

  5. 아머브레이크

  6. 경직

  7. 리버설

  8. 연타캔슬

  9. 필살기 / 크리티컬아츠 / V트리거 캔슬

  10. 역가드

  11. 대공

상급자

  1. 백대시

  2. 경직시간 / 가드스턴

  3. 콤보데미지보정

  4. 공격우선권

캐릭터가이드

  1. ~ 28. 캐릭터별 전투 스타일

 

2 2D 격투게임, 스파5의 대전 전개 양상

대전격투게임 장르는 “나는 맞지 않으면서 상대방을 때려 쓰러트리는 게임”입니다. 대전격투게임의 모든 것을 담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맞지 않는다 = 적의 사정거리 바깥에 있다, 적의 공격을 잘 막는다. 적의 잡기 시도를 잘 푼다.
  • 상대방을 때린다 = 적에게 접근한다. 기회가 생기면 가장 아프게 때린다. 확실히 반격할 수 있는 적의 공격을 놓치지 않는다. 나에게 접근하는 적을 요격한다.
  • 더불어 내가 때리러 갈 때 반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을 생각해야합니다.
  • 상대방을 위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시도한다.
  • 내 전략을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게 거짓 행동과 거짓 타이밍을 포함시킨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방안들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스파5는 2D 대전격투게임입니다. 적이 나에게 접근하려면 지상으로 오거나 점프로 와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견제 개념인 대공이 등장합니다.

 

2. 대공의 중요성

대공은 점프로 접근하는 상대를 요격하는 전술입니다.

적이 나를 때리려면 다가와야합니다. 적을 막기 위해 장풍도 쓰고 기본기도 누르며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지상으로 접근하는 것이 차단된 상대는 견제범위가 닿지 않는 공중을 바라봅니다. 점프로 뛰어든다면 나는 옳다꾸나하며 대공기로 요격하면 됩니다.

 

(유튜브 – 대공 거리 유지, 실제 예시가 있긴 할텐데 에드를 찾아봐야겠다. 뛰어라 뛰어라 같은거.

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견제가 비는 점프 접근은 비교적 쉽고 큰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많이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적의 점프 공격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겠죠. 점프하는 상대를 요격할 수 있는 기술을 소위 대공기라고 부릅니다. 대공기로 상대의 접근을 차단해 유리한 고지를 유지해봅시다.

 

4. 가드의 중요성

스파5의 근접전을 어려워하시는 유저가 많습니다. “어디까지 막아야되고 어디서부터 반격할 수 있냐?”는 궁금증 때문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격을 한 번 막았으면 나도 반격할 수 있어야할텐데 적은 ‘응 아니야~~’라며 계속해서 공격을 두드립니다. 오히려 반격을 하고 싶어 버튼을 누르다보면 크러시카운터가 나거나, 카운터연속기를 맞고 더 아프게 당할지도 모릅니다.

가드가 중요합니다. 적의 공격이 느리고 무거워보인다고 반드시 불리한 기술이 아닙니다. 공격하는 상대도 위험도 높은 기술을 꺼내고 싶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스파5의 근접전에선 대부분 막혀도 공격자가 유리한 기술들이 많다고 생각해야합니다.

 

3 확정반격

스파5의 공격은 막혔을때 불리한 것도 있지만 대체로 불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상대의 공격을 막았다면 섣불리 반격하지 않는게 좋지만 적한테 불리한 공격마저 가만히 막고만 있으면 손실이 누적됩니다. 프레임표에서 On Block 수치를 확인하면 해당 기술이 유리한지 불리한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령, On Block 수치가 -5F 인 기술을 밀착해서 막는다면, 내 공격 중 발생(Startup) 이 5이하인 기술을 확정적으로 반격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승룡권 같이 하늘로 높이 솟는 기술을 막았다면 반격할 틈이 많이 주어집니다. 이 때야말로 가장 아프게 때려주는게 좋습니다.

상대를 계속 괴롭혀서 기절을 시켰다면 잠시동안 무방비이기 때문에

 

 

 

 

캐릭터를 골랐다면

  1. 챌린지-시범모드에서 캐릭터 설명보기
  2. 트라이얼에서 어떤 연속기가 있는지 시범 영상 먼저 확인하기
  3. 트레이닝에서 어떤 기술과 기본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4. 대공용 기술 확인하기
  5. 장풍 뚫을 기술 확인하기
  6. 간단한 연속기 연습하기
  7. 간단한 확정반격 연습하기
  8. 캐릭터 운영 익히기 (리플레이를 통한 학습)
  9. 심화하기
  10. 잡풀 낚시 패턴
  11. 운영 최적화하기

 

캐릭터를 골랐다면


1. 챌린지-시범모드에서 캐릭터 설명보기

챌린지-시범모드에는 vol1, 2에 걸쳐 각 캐릭터의 개요가 담겨있습니다. 간단한 컨셉이나 기술을 해설하고 속성을 설명하니 반드시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2 .트라이얼에서 어떤 연속기가 있는지 시범 영상 확인하기

※ 이 내용은 시즌2.5 말에 작성되었습니다. 시즌3의 트라이얼이 반영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챌린지-트라이얼도 vol1, 2에 걸쳐 각 캐릭터의 예시 연속기가 담겨있습니다. 실전성은 vol 2.가 좀 더 좋고 모든 연속기를 실전에서 쓰진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익히지 않아도 좋습니다. 제가 볼 땐 트라이얼은 연속기를 익힌다는 측면도 있지만 캐릭터의 기술 연계가 어떤 식으로 일어나는지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짜여졌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흘러 캐릭터에 익숙해졌을때 다시와서 클리어해도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3. 트레이닝에서 어떤 기술과 기본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시범모드나 트라이얼에서 제시되지 않은 기술들을 확인해볼 시간입니다. 적어도 캐릭터의 대공기, 대공용 기본기, 견제기 정도는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4. 대공용 기술 확인하기

대공용 기술에는 필살기나 일부 기본기가 해당됩니다. 트레이닝에서 더미를 앞점프공격, 역가드공격으로 녹화해놓고 재생해서 여러가지 기술로 대공성능을 시험해봅시다.

 

5. 장풍 뚫을 기술 확인하기

파동권-승룡권 패턴을 대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수직점프나 매직점프, 막으면서 전진하는 것이 일반적인 장풍 대응법이지만 캐릭터별로 다양하게 장풍에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6. 간단한 연속기 연습하기

캐릭터별로 연속기는 4종류 정도가 갖춰지면 좋다고 봅니다. 1. CC용 연속기, 2. 필드에서 쓸 연속기 2개 정도, 3. V트리거나 CA가 포함된 연속기.

7. 간단한 확정반격 연습하기

 

8. 캐릭터 운영 익히기 (리플레이를 통한 학습)

9. 심화하기

10. 잡풀 낚시 패턴

11. 운영 최적화하기

 

 

 

기술이 잘 안나간다면

  1. 커맨드 교정
  2. 캔슬 연습
  3. 슈퍼캔슬 연습
  4. 연속기 연습

 

기술이 잘 안나간다면


생각대로 캐릭터가 움직여주지 않으면 그것만큼 짜증나는 일을 없을겁니다. 격투게임 자체가 처음이거나 스파 시리즈가 처음인 경우에는 아마 더 그럴지도 모릅니다. 연속기나 견제가 마음먹은대로 나가지 않는데엔 여러 이유가 있을겁니다. 해당 커맨드를 정확하게, 제 타이밍에 입력했는지가 무척이나 중요한데  머리와 손이 동기화되지 않는데서 생기는 삑사리도 제법 잦다고 봅니다. 트레이닝 모드에서 키입력을 켜놓고 충분히 손에 배도록 연습해봅시다.

1. 커맨드 교정

기술이 제대로 나가지 않다고 느껴지면 트레이닝 모드에서 해당 오류를 점검해보세요. 키 입력을 켜고 기술을 썼을때 정확한 커맨드가 입력되어야합니다. 실전이라 마음이 급해서 방향이 끝까지 입력되지 않았거나 버튼을 너무 일찍 누르면 오입력이 됩니다.

Tip : 236+손23+손이나 23+손, 6으로 입력하는 경우 기술이 나가지 않습니다.

2. 캔슬 연습

캔슬은 기본기의 경직을 취소하고 필살기를 사용하는 입력법을 말합니다. 간단하게는 앉아 중발 – 파동권 류에서 약발 – 용권선풍각 같은 입력법도 있습니다. 캔슬은 기본기가 맞는 것을 보고 필살기를 입력하기보다 기본기와 필살기를 한 덩어리처럼 입력해야 좋습니다. (일부 기술에 따라 히트모션을 끝까지 보고 있다가 캔슬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ip : 앉아 중발, 236+손과 점프 강발, 앉아 중발, 236+손은 입력법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실전에서 찰나에 입력하기엔 손이 버벅일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큰 덩어리의 연속기를 상정하고 연습해야 근육이 굳는 일이 적어집니다. 야구에서 투수가 공을 던질때 공을 던지는 자체만 연습하기보다 던지기전 주위로 시선을 살피고 사인을 받는 모든 행동을 포함한 투구를 반복해서 연습해야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3. 슈퍼캔슬 연습

슈퍼캔슬은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초필살기를 사용하는 입력법입니다. 특히 필살기 – 초필살기 슈퍼캔슬에서 필살기와 초필살기의 입력법이 겹치는 구간이 있을 경우 단축입력이 가능합니다. 슈퍼캔슬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1. 커맨드가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2. 기본기나 필살기를 쓴 후 너무 늦게 나머지 커맨드를 입력한건 아닌지 3. 기본기나 필살기가 닿기도 전에 나머지 커맨드를 입력한건 아닌지 검토해보세요.

파동권, 진공파동권 : 236+손, 236236+손도 가능하지만 236+손, 236+손으로 단축입력 가능

단축입력의 예

  • 214+O, 214214+X = 214+O, 214+X
  • 4 모으고 6+O, 4 모으고 646+X = 4 모으고 6+O, 46+X
  • 2 모으고 8+O, 4 모으고 646+X = 1 모으고 946+X
  • (해당 캐릭터에 236+O 이라는 기술이 없을 때) = 2+O – 36, 236+X 또는 236+O, 236+X 도 가능

4. 연속기 연습

연속기는 강제연결, 캔슬, 슈퍼캔슬, V트리거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된 연속 공격을 말합니다.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기 때문에 커맨드 역시 복잡해지는데 몇가지 범주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약기본기가 포함된 연속기

류의 앉아 약발, 약발, 승룡권과 같이 약기본기가 포함된 연속기입니다. 이 종류의 연속기는 손이 무척 빨라야합니다. 히트판정을 보고 판단하지말고 (익숙해지면 가드/히트를 보고 판단해야될때가 있습니다만) 한 덩어리로 입력하는 것을 유념하세요. 그래서 판단할 시간을 벌기위해 약기본기 1회, 필살기보다 약기본기 2회, 필살기 연속기가 안정적입니다.

크러시카운터(CC) 후 대시가 포함된 연속기

가일의 스피닝백너클(6+강손), 대시, 강손, 앉아 중손, 소닉붐같은 경우 CC 경직 후 대시 강손을 누르는 것이 까다롭습니다. CC가 터지는 소리를 듣자마자 대시를 연타한다음에 강손을 정확한 타이밍에 쓰도록 연습해보세요. 대시를 연타하다가 강손이 늦게 입력되면 연속기가 실패하니 대시를 연타할 때도 주의합시다.

아주 정밀한 모으기 기술 연속기

춘리의 강발CC, 대시 중손, 앉아 중발, 약 스피닝버드킥은 난이도가 높은 연속기로 유명합니다. 중손, 앉아 중발을 1F의 오차도 없이 연결해야하는 것을 물론 스피닝버드킥을 쓰기 위해 레버를 40F 모아야하는데 이 시간이 촉박합니다. 보통 연속기는 기본기가 맞는걸 확인함과 동시에 필살기를 입력하지만 이 경우라면 앉아 중발이 맞는걸 보고 캔슬이 가능한 가장 늦은 프레임에 스피닝버드킥을 입력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많은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실력을 올리고 싶으면

  1. 유튜브 영상 검색
  2. 좋은 영상 많이 보세요
  3. 연습이 필요합니다
  4. 운영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