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팔케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950, 기절치 95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AE 패치내역


※ 팔케는 AE(시즌3)에서 등장해서 패치 내역이 없습니다.

 

시즌3.5 → 4.0 패치내역


빈트슈토스(공중잡기) : 잡기 거리 증가

약손 : ① 히트경직차 +3F → +4F으로 1F 유리 ② 맞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증가 ③ 막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증가

앉아 약손 : ① 공격 판정이 사라진 후 피격 판정이 사라지는 타이밍 3F 지연 ② 맞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감소

앉아 중손 : ① 공격력 60 → 70으로 10 증가 ② 공격 판정 발생 10F → 9F으로 1F 단축 ③ 경직 20F → 18F으로 2F 감소 ④ 히트경직차 +2F → +4F으로 2F 유리 ⑤ 가드경직차 -4F → -2F으로 2F 유리 ⑥ 사이코앙그리프(트리거2)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5F 완화

앉아 강손 : ① 공격력 90 → 80으로 10 감소 ② 경직 25F → 27F으로 2F 증가 ③ 가드경직차 -6F → -8F으로 2F 불리 ④ 공격 판정 확대 ⑤ 맞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감소 ⑥ 동작중 팔케 앞쪽의 피격 판정 높이를 낮춤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점프 강손 : 공격 판정 지속 2F → 3F으로 1F 증가

블라우크레헤(3+강발) : ①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가드경직차 +2F → +3F으로 1F 유리 ③  더 이상 필살기나 CA로 캔슬할 수 없음

루프트약트(공중에서 2+중발) : ① 맞히거나 막혔을 때 튀어오르는 방향을 레버 조작으로 조정 가능 ② (①번 추가를 위해) 맞히거나 맞혔을 때 앞으로 전진하는 특성 삭제 ③ 맞히거나 막혔을 때 사이코페더(뛰어쏴), 사이코예거(트리거1 뛰어쏴)로 캔슬 가능 ④ 맞히거나 막혔을 때 하강속도 증가 ⑤ 좌하(1)나 우하(3)로도 입력 가능 (기존에는 정확한 아래 방향만 가능)

사이코슈핏체(6+강손) : ① 사이코앙그리프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5F 완화 ② 봉 아랫쪽 피격 판정 감소

사이코쿠겔(서서쏴) : ① 공격 판정 발생 초기의 공격 판정 뒤로 감소 ② 가드데미지 계산을 장풍으로써 계산하도록 변경 ③ 공격 판정 발생 13F → 16F으로 3F 유리 ④ 히트경직차 +1F → +7F으로 6F 증가 ⑤ 가드경직차 -3F → +2F 5F 유리 ⑥ 맞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감소 ➆ 공격력 80 → 60으로 20 감소 ⑧ 막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증가

사이코카노넨(엎드려쏴) : ① 공격 발생 25F → 24F으로 1F 단축 ② 전체 동작 시간 55F → 54F으로 1F 유리 ③ 1~2F 째 수평 공격 판정 감소 ④ 공격 판정 지속 3F째 이후 공격 판정을 안쪽으로 확대 (더욱 알찬 장풍) ⑤ 공격 판정 지속 3F째 이후 히트스톱, 가드스톱 을 2F 증가 (밀착시 히트/가드경직차는 그대로이지만 공격 판정 지속 3F째 이후의 경우는 바뀜) ⑥ V트리거2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2F 지연⑦ 장풍 동작 후반의 피격 판정을 조정해 피하기 쉽도록 바꿈

사이코페더(뛰어쏴) : 공격력 60 → 80으로 20 증가

사이코슈나이더(손x2동시) : ① 2타째 공격 지속 2F → 3F으로 1F 증가 ② 공격 지속 중에만 세로 방향 충돌판정 축소 (상대가 더 쉽게 슈나이더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③ 기본기에서 캔슬할 경우 전진하도록 변경

EX 사이코슈나이더(손x3동시) : ① 피카운터 됐을 때  받는 데미지 1.2배 증가 ② 공격 지속 중에만 세로 방향 충돌판정 축소 (상대가 더 쉽게 슈나이더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③ 기본기에서 캔슬할 경우 전진하도록 변경 ④ 3타째 콤보카운트 완화

사이코트롬베(V스킬) : ① 동작 시작부터 공격 발생까지 일부 피격 판정을 장풍 무적으로 변경 ② 장풍 상쇄 시 V게이지가 차도록 변경 ③ 장풍 상쇄 시 경직 단축 ④ 기본기에서 캔슬했을 때 전진하도록 변경 ⑤ 기본기에서 캔슬했을 때 공격을 모두 맞히시 쉽도록 변경

사이코트롬베(V스킬, 트리거2 도중) : ① 동작 시작부터 공격 발생까지 일부 피격 판정을 장풍 무적으로 변경 ② 공격력 70 → 60으로 10 감소 ③ 장풍 상쇄 시 경직 단축 ④ 기본기에서 캔슬했을 때 전진하도록 변경 ⑤ 기본기에서 캔슬했을 때 공격을 모두 맞히시 쉽도록 변경

V트리거1 슈테어켄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사이코슈롯(서서쏴, 트리거1) : ① 충돌 판정 앞으로 확대 ② 화면 끝에서 상대와 가까울 경우 팔케가 뒤로 밀리도록 변경 

V트리거2 사이코앙그리프 : ① V게이지 3칸 → 2칸으로 1칸 감소 ② V타이머 4000F → 3000F으로 1000F 감소 ③ 특수기, 필살기에서 캔슬했을 때 공격 발생을 암전 후 3F → 암전 후 1F으로 변경 ④ 경직 41F → 31F으로 10F 단축 ⑤ 가드경직차 -42F → -28F으로 14F 유리 ⑥ 첫 타 공격 판정을 가로로 확대 ⑦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사이코슈트롬(트리거2) : 막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증가

사이코클링에(트리거2) : ① 가드경직 8F → 5F으로 3F 유리 (지상에서 맞히거나 막혔을 때는 변경 없음) ② 공중에 있는 상대를 맞혔을 때 뜨는 높이 조정 ③ 공격 판정 지속 1F째 공격 판정을 지상의 상대에게 맞지 않도록 변경

참고 영상


 

 

기술표


※ 팔케 기술엔 독일어가 많은데 영어와 혼용해서 표기합니다.

비어벨윈드 (약손+약발) 기본잡기

루프트스톰 (4+약손+약발) 기본잡기

빈트슈토스 (공중에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사이코트롬베 (중손+중발) V스킬

슈테어켄 (강손+강발) V트리거1

사이코앙그리프 (강손+강발) V트리거2

사이코임펄스 (가드중 6+손3개 동시) V리버설

사이코슈핏쩨 (6+강손) 특수기

블라우크레헤 (3+강발) 특수기

루프트약트 (공중에서  2+중발) 특수기

사이코쿠겔 (손 눌렀다 떼기) 필살기

사이코카노넨 (손 눌렀다가 앉아서 떼기) 필살기

사이코페더 (손 눌렀다가 공중에서 떼기) 필살기

사이코슈나이데 (손2개 동시, EX는 손3개 동시) 필살기EX가능

카타펄트 (발2개 동시, EX는 발3개 동시) 필살기EX가능

사이코슈롯 (V트리거1 중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사이코판처 (V트리거1 중 2+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사이코예거 (V트리거1 중 공중에서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사이코슈튜엄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사이코클링에 (V트리거2 2+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사이코플루겔 (236236+손)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앞잡기
비어벨윈드
뒤잡기
루프트스톰
공중잡기
빈트슈토스
전방에서 봉을 돌리는 공격. 타격판정은 물론 1발짜리 장풍 상쇄가 가능하다. V트리거2 중 일땐 장풍 반사도 된다.
사이코트롬베
팔케의 장풍 강화 트리거. 트리거1 중엔 사이코슈롯(서서쏴)와 사이코판처(엎드려쏴)를 순서 상관없이 서로 연이어 쓸 수 있다.
슈테어켄
V스킬을 강화하고 타격계 추가필살기가 생기는 트리거. 발동 모션이 막히면 매우 불리해지니 조심해서 켜야한다.
사이코앙그리프
손 리버설, 반격기.
사이코임펄스
전방에서 봉을 돌리는 공격. 타격판정은 물론 1발짜리 장풍 상쇄가 가능하다. V트리거2 중 일땐 장풍 반사도 된다.
사이코슈핏쩨 (6강손)
다운된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공격. 막혀도 안전하고 맞히면 강제연결도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다.
블라우크레헤 (3강발)
체공 중 수직으로 낙하하는 공격. 상대에게 닿으면 수직으로 살짝 튕겨올라가는데 레버로 앞뒤방향을 조절할 수 있어 가드방향을 헷갈리게 만들수 있다.
루프트약트 (공중에서 2중발)
서서쏴. 짧은 사정거리를 가진 사이코 장풍
사이코쿠겔
엎드려쏴. 엎드리기 때문에 상대의 장풍에 카운터로 쓸 수 있다.
사이코카노넨
뛰어쏴. 공중에서 45도 하방으로 장풍을 쏜다.
사이코페더
봉을 앞으로 쳐들어올리는 공격. 대공성능이 좋다. EX는 무적시간이 있어 카운터로 쓰기 좋다. 에드의 EX 사이코어퍼와 비슷한 성질이다.
사이코슈나이데
봉으로 땅을 짚으며 앞으로 몸을 날리며 차는 필살기. EX는 맞혔을때 사이코슈나이데로 추가타가 가능하다.
카타펄트
강화 서서쏴. 전방으로 3발의 장풍을 날린다. 막혀도 유리하기 때문에 견제기로도 쓸 수 있다. 맞히면 EX 사이코슈나이더로 추가공격이 가능하다. 사용시 사이코판처로 캔슬할 수 있다.
사이코슈롯(VT1)
강화 엎드려쏴. 화면 끝까지 나간다. 사용시 사이코슈롯으로 캔슬할 수 있다.
사이코판처(VT1)
강화 뛰어쏴. 공중에서 45도 아래로 장풍을 날린다. 땅에 닿으면 반사되어 상대를 공격할 수 있고 맞히면 추가공격이 가능하다.
사이코예거(VT1)
봉을 길게 뻗어 휘두르는 추가필살기. 필살기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다.
사이코슈튜엄(VT2)
전방으로 도약한뒤 아래로 봉을 휘둘러 내려치는 추가필살기. 필살기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고 막혀도 안전하다.
사이코클링에(VT2)
상대를 봉으로 높이 띄운 뒤 아래로 후려치는 공격.
사이코플루겔

 

리플레이 스터디


 

포인트
1. 필드 핵심 연속기는 중손,중발xx카타풀트(발2개동시), 게이지가 허용되면 EX 카타풀트를 쓰고 사이코슈나이더(손2개동시)로 이어줄 수 있다.

2. 기상공방에는 블라우크레헤(3강발)과 사이코슈핏쩨(6강손)이 자주나오는듯하다. 블라우크레헤는 막혀도 팔케이득, 깔아두면 더 이득! 사이코슈핏쩨는 긴 리치를 이용한 CC 유발기로 보인다.

3. 빠른 견제는 앉아 약손, 앉아 중발 정도가 가드두드리기로 쓰이는것 같다.

4. 팔케는 앞점프로 들어오는 상대를 요격하는 무기가 많다. (앉아 강손, 사이코슈나이더, EX 사이코슈나이더) EX 백귀습을 보거나 예상이 된다면 대공으로 응수해도 좋다. 참공파동권은 1발짜리일땐 EX 사이코슈나이더를 써봄직하나 약간의 리스크는 있어보이며 트리거1켠 2발짜리 참공파동권은 같이 맞거나 요격못할수도 있으니 주의.

5. 강손 등으로 장풍을 모은 뒤 기본기xx장풍(서서쏴, 엎드려쏴)로 가뎀을 갉아먹는 식으로 플레이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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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 정보
– 4C21574F5
– 4C17E0D96
– 4C19D5E38
– 4C171CA2F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대시 중손, 중발, V스킬 / 카타풀트 / 사이코슈나이더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앉아 중손, EX 라피안킥, 강 라피안킥

필드 연속기

  1. 중손, 중발, 카타풀트
  2. 중손, 중발, EX 카타풀트, 사이코슈나이더
  3. 중손, 중발, 사이코슈나이더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사이코슈핏쩨(6+강손)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EX 사이코슈나이더

 

장풍대응기


사이코트롬베(V스킬, 상쇄), 사이코쿠겔/사이코슈롯(서서쏴, 상쇄), 사이코카노넨/사이코판처(엎드려쏴, 회피), 사이코페더/사이코예거(뛰어쏴, 상쇄),

트라이얼


Vol 1.,  2.

※ 팔케는 AE(시즌3)에서 등장해서 패치 내역이 없습니다.

Vol 3.

  1. 약발,약손, 사이코쿠겔(손눌렀다 떼기)
    – 중손이나 강손을 미리 눌러 사이코파워를 충전한 뒤 연속기를 써봅시다. 약기본기 연속기라 처음엔 타이밍이 빠듯할 수 있습니다.
  2.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사이코슈나이더(손2동시)
    – 하단 공격부터 시작되는 연속기.
  3. 점프 강손, 중손, 중발, 카타풀트(발2동시), 사이코앙그리프(트리거2)
    – 중손, 중발, 카타풀트까지는 팔케의 핵심 연속기입니다.
  4. 중손(카운터), 강손, EX 카타풀트(발3동시), 사이코쿠겔(손눌렀다 앉은채 떼기), 슈테어켄(트리거1)
    – 중손이나 강손을 누르면 떼지않다가 EX 카타풀트 후 떼어 사이코쿠겔을 써봅시다. 사이코쿠겔도 공중에 뜬 상대를 건질 수 있습니다.
  5. 약발(카운터), 중손, 중발, 사이코슈나이더(손2동시), 사이코앙그리프(트리거2), 사이코플루겔(CA)
  6. 점프 강손, 강손, 사이코카노넨(손눌렀다 앉은채 떼기), 슈테어켄(트리거1), 사이코슈핏쩨(6+강손), 사이코슈롯(강손+강발), 사이코판처(2+강손+강발)
    – 사이코슈롯과 사이코판처는 서로 캔슬할 수 있는 필살기입니다.
  7. 점프 강발, 강발, 슈테어켄(트리거1), 블라우클레헤(3+강발), 중손, 중발, 사이코트롬베(V스킬), 사이코슈롯, 사이코판처
    – 팔케 연속기 메커니즘을 잘 알려주는 연속기입니다. 실전성이 떨어져도 손 푸는 용도로 익혀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8. 슈테어켄(트리거1), 점프 강손, 사이코페더(공중에서 강손+강발), 강손, EX 카타풀트, 사이코판처, 사이코슈롯
    – 사이코페더 후 연속기를 넣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이코판처 후 사이코슈롯이 연결되는 점도 참고하세요.
  9. 사이코앙그리프(트리거2), 강발(카운터), 사이코클링에(2+강손+강발), 중손, 중발, 사이코트롬베(V스킬), 카타풀트, 사이코슈투엄(강손+강발), 사이코플루겔(CA)
    – 트리거2 중 쓸 수 있는 연속기를 알려줍니다. 트리거2를 선호하면 충분히 익혀둡시다.
  10. 점프 강손, 강손, 사이코쿠겔,  슈테어켄, 블라우클레헤, 중손, 중발, 사이코슈롯, 사이코판처, 사이코플루겔

 

외부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