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달심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v1

개요


체력 925, 기절치 950, 대시 21F, 백대시 25F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요가로켓(앞잡기) : 히트 후 상황 변경

약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강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약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앉아 약손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약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자신보다 후방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수 있게 변경

점프 중손 : 히트시 V스킬로 캔슬되도록 변경

점프 강손 :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피격판정 변경

디바인킥(4+중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요가어퍼(4+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요가앤빌(4+강손) : 피격판정 변경, 자신보다 후방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수 있게 변경

스러스트킥(1+중발) : 피격판정 변경

약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중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강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요가선버스트(지상/공중) : 공중콤보카운트 완화 (※주 : 공중콤보로 넣기 쉬워졌습니다)

요가버너 : 공격력 100에서 120으로 변경, EX 게이지 증가량 증가

시즌3.5 → 4.0 패치내역


강발 : ① 가드경직차 -5F → -4F으로 1F 유리 ② 공격 판정 발생 전에 생기는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앉아 약발 : ①공격력 20 → 30으로 10 증가 ② 히트경직차 -4F → -3F으로 1F 유리 ③ 가드경직차 -7F → -6F으로 1F 유리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50으로 50 증가

점프 중손 : ① 공중 연속기 카운트 완화 ② 공격력 70 → 60으로 10 감소 ③ 공중에서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약간 감소 ④ 공중에서 맞혔을 때 띄우는 시간 증가

요가앤빌 : 공격 판정 확대

약 드릴킥 : ① 피격 판정의 장풍 무적 감소 ② 몸 상반신 피격 판정 확대 ③ 아래쪽 몸통 부분 피격 판정 축소

중 드릴킥 : ①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② 몸통 부분 피격 판정 감소 ③ 발 피격 판정 감소

강 드릴킥 : ①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② 피격 판정 감소

EX 요가파이어 : ① 입력 버튼 조합에 따라 탄속 변경 ② 공중에 뜬 상대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약간 감소

EX 요가플레임 : ① 공격력 140 → 120으로 20 감소 ② 기절치 200 → 150으로 50 감소 ③ 최종타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감소 ④ 가드경직차 -3F → -8F으로 5F 불리

요가 플로트(V스킬, 지상 버전) : 상승 중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V트리거1 요가버너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참고 영상


 

기술해설


기본잡기
요가로켓 (약손+약발)
기본잡기 앞잡기.

요가후프 (4+약손+약발)
기본잡기 뒤잡기.

V시스템
요가플로트 (중손+중발 또는 6+중손+중발)
V스킬 가부좌로 체공하는 기술. 지상에서 6+중손+중발을 하면45도 전방으로 도약하며 체공한다. 체공중엔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고 공격도 가능하다 (기본기, 드릴킥, 요가텔레포트, 요가게일). 달심의 견제에 중요한 기술.

공중요가플로트 (점프 중 중손+중발) 
V스킬 공중에서 쓰는 요가플로트. 특성은 요가플로트와 같다.

요가버너 (강손+강발)
V트리거1 달심의 전방에 넓은 불장판을 지피는 기술. 발동순간 입 근처에 공격판정이 있다. 요가버너 위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회복가능한 데미지를(흰데미지) 누적감소시킨다(점프하는 동안은 체력감소가 멈춘다). 앉아 중발(슬라이딩)과 조합이 좋다.

요가산사라(강손+강발, 공중에서도 가능)
V트리거2 다단히트하는 불구슬을 만들어낸다. 요가산사라를 쓰자마자 V스킬을 쓰면 달심이 경직없이 바로 체공한다.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요가산사라를 건드리면 전진하며 시동기술에 따라 궤도가 결정된다. 전진중에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다시 궤도를 바꿀 수 있다.

요가말라 (가드중 6+손3개 동시)
V리버설 반격기.

특수기
요가앤빌 (4+강손)
특수기 45도 전방으로 손을 길게 뻗는 기술. 대공으로 쓰지만(다른 대공성능 좋은 기술들이 있어서 빈도는 낮음) 잡기풀기 낚시용도로 쓸 수 있다.

요가어퍼 (4+중손)
특수기 약손, 앉아 중손과 더불어 필수대공기.

디바인킥 (4+중발)
특수기 견제나 연속기파츠로 쓰기 좋은 기술. 발생이 6F으로 많이 느리지 않아 확정반격할때도 자주 쓴다.

스러스트킥 (1+중발)
특수기 전진하지 않고 다리걸어 견제하는 기술. 막혀도 별로 불리하지 않고 각종 캔슬이 가능해서 견제에 좋다.

필살기
요가파이어 (236+손)
필살기EX가능 포물선으로 불덩이를 쏘는 장풍. 버튼의 세기에 따라 궤도가 달라지며 EX는 직선으로 쓴다.

요가플레임 (63214+손)
필살기EX가능 입에서 거대한 불을 내뿜는 기술. 연속기의 마무리나 가드데미지를 쌓을 때 쓴다. EX버전은 공중으로 상대를 띄운다.

요가게일 (수직이나 앞점프 중 63214+손)
필살기EX가능 공중에서 불을 내뿜는 기술. 막혀도 달심이 매우 유리해서 저공요가게일이라는 테크닉으로 사용하면 견제나 압박에 매우 좋다. EX 버전은 사용후 요가플로트로 캔슬 가능.

요가텔레포트 (623이나 421+손(발)3동시, 공중가능)
필살기EX가능 4가지 버전이 있다. 623+손셋은 상대의 등에서, 623+발셋은 상대의 얼굴앞에, 421+손셋은 후방으로 멀리, 421+발셋은 후방으로 적당히 멀리 이동한다. 점프하자마자 쓰는 저공텔레포트가 달심에게는 필수테크닉.

요가산사라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필살기 다단히트하는 불구슬을 만들어낸다. 요가산사라를 쓰자마자 V스킬을 쓰면 달심이 경직없이 바로 체공한다.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요가산사라를 건드리면 전진하며 시동기술에 따라 궤도가 결정된다. 전진중에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다시 궤도를 바꿀 수 있다.

크리티컬아츠
요가선버스트 (236236+손, 공중가능)
크리티컬아츠 매우 거대한 불공을 내뿜는 초필살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모을 수 있고 공격력이 올라간다. 공중에서도 가능하다.

 

리플레이 스터디


※ 시즌3부터 차근차근 정리합니다.

 

달심 기초가이드(시즌2)


※ 시즌3 메타확립전까지 시즌2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일부 동작은 시즌3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천 연속기


※ 아래 내용은 시즌3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살짝 걷고 앉아 강손, 디바인킥(4+중발), 중 요가플레임 : 공격력 286, 기절치 500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앉아 강손,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필드 연속기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앉아 강발, 요가앤빌(4+강손)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없음

 

장풍대응기


강손(회피), 앉아 강발(회피), 요가플로트(회피)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달심 연속기 컨셉


Vol 1.

  1. 점프 강손, 디바인킥, 요가파이어
    – 캔슬(기본기-필살기)개념을 알려주는 연속기입니다. 디바인킥은 특수기이지만 캔슬이 되고 요가파이어보단 중 요가플레임으로 끝내는게 좋습니다.
  2.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만일 앉아 강손이 깊이 맞으면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까지 이어집니다.
  3. 약발, EX 요가플레임
    – 달심의 약기본기는 EX 요가플레임밖에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꼭 익혀야할 연속기입니다.
  4. 드릴킥, 약발, EX 요가플레임
    – 3번의 확장입니다. 드릴킥은 서로 딱 붙은뒤 달심으로 앉아 약손을 두번 정도 친 뒤 수직점프하자마자 중 드릴킥으로 내려오면 수월합니다.
  5. 강발(카운터), 앉아 강발
    – 멀리서 크러시카운터를 냈을때 씁니다. 앉아 강발 외에 강손이나 강발도 들어갑니다.
  6. 점프 강손, 요가어퍼, 요가버너
  7. 약 요가파이어, 중발, 중손
    – 약 요가파이어를 쏜 뒤 중발>떨어지는 요가파이어>중손의 순서대로 맞혀야합니다.
  8. 앉아 강손,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 2번에서 언급했듯 필수 연속기입니다. 충분히 연습하세요.
  9. 디바인킥,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 화면 구석에서 EX 요가플레임을 맞힌 뒤 데미지를 조금 더 넣고 싶으면 씁니다. EX 요가게일은 수직점프후에 쓰세요.
  10. 요가앤빌(카운터), 중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 요가플레임에서 요가선버스트로 슈퍼캔슬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Vol 2.

  1. 저공요가텔레포트,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필수 연속기입니다. 충분히 연습하세요.
  2. 요가앤빌, 강 요가플레임, 강발
    – 강 요가플레임이 맞으면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3. 강발(카운터),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강발이 가까이서 카운터나면 쓰기 좋습니다.
  4. 중 요가파이어, 앉아 중발,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요가파이어를 쏜 뒤 앉아 중발, 요가파이어 낙하,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순으로 맞습니다.
  5. 드릴킥, 앉아 약손, 약발, EX 요가플레임
    – 드릴킥 이후에 좋은 연속기입니다. 드릴킥은 반드시 발끝에 맞혀야합니다. 익혀두면 빛을 볼거에요.
  6. 요가앤빌(카운터), EX 요가파이어, 저공요가텔레포트, 요가게일
    – 가끔 EX 요가파이어가 공중히트하면 노려볼수 있습니다.
  7. 요가앤빌(카운터), 강 요가플레임,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8. 요가앤빌(카운터), 강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9. 앉아 강손, 뒤중발,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 구석에서 들어갑니다.
  10. 저공요가텔레포트, 점프 강손, 뒤중발, 강 요가파이어, 요가선버스트, 약 요가플레임
    – 요가선버스트 후 추가타가 들어갈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연속기입니다.

Vol 3.

  1. 앉아 중발,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 앉아 중발을 최대한 끝에 맞혀야 디바인킥이 들어갑니다.
  2. 약 요가파이어, 앉아 약발, 드릴킥, 앉아 약손, 앉아 약손, 요가선버스트, 앉아 강발
  3. 요가산사라, 약 요가플레임, 공중요가텔레포트(전방1), 약 요가게일, EX 요가플레임
  4. 요가앤빌(카운터), 요가산사라, 약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공중요가텔레포트(전방1), 강 요가게일

 

외부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