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달심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925, 기절치 95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요가로켓(앞잡기) : 히트 후 상황 변경

약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강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약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앉아 약손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약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앉아 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자신보다 후방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수 있게 변경

점프 중손 : 히트시 V스킬로 캔슬되도록 변경

점프 강손 :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피격판정 변경

디바인킥(4+중발)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요가어퍼(4+중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요가앤빌(4+강손) : 피격판정 변경, 자신보다 후방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수 있게 변경

스러스트킥(1+중발) : 피격판정 변경

약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중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강 요가게일 : 공격판정 변경

요가선버스트(지상/공중) : 공중콤보카운트 완화 (※주 : 공중콤보로 넣기 쉬워졌습니다)

요가버너 : 공격력 100에서 120으로 변경, EX 게이지 증가량 증가

시즌3.5 → 4.0 패치내역


강발 : ① 가드경직차 -5F → -4F으로 1F 유리 ② 공격 판정 발생 전에 생기는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앉아 약발 : ①공격력 20 → 30으로 10 증가 ② 히트경직차 -4F → -3F으로 1F 유리 ③ 가드경직차 -7F → -6F으로 1F 유리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 100 → 150으로 50 증가

점프 중손 : ① 공중 연속기 카운트 완화 ② 공격력 70 → 60으로 10 감소 ③ 공중에서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약간 감소 ④ 공중에서 맞혔을 때 띄우는 시간 증가

요가앤빌 : 공격 판정 확대

약 드릴킥 : ① 피격 판정의 장풍 무적 감소 ② 몸 상반신 피격 판정 확대 ③ 아래쪽 몸통 부분 피격 판정 축소

중 드릴킥 : ①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② 몸통 부분 피격 판정 감소 ③ 발 피격 판정 감소

강 드릴킥 : ①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② 피격 판정 감소

EX 요가파이어 : ① 입력 버튼 조합에 따라 탄속 변경 ② 공중에 뜬 상대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약간 감소

EX 요가플레임 : ① 공격력 140 → 120으로 20 감소 ② 기절치 200 → 150으로 50 감소 ③ 최종타 맞혔을 때 띄우는 높이 감소 ④ 가드경직차 -3F → -8F으로 5F 불리

요가 플로트(V스킬, 지상 버전) : 상승 중 발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V트리거1 요가버너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참고 영상


 

기술표


요가로켓 (약손+약발) 기본잡기

요가후프 (4+약손+약발) 기본잡기

요가플로트 (중손+중발 또는 6+중손+중발) V스킬

공중요가플로트 (점프 중 중손+중발) V스킬

요가버너 (강손+강발) V트리거1

요가산사라(강손+강발, 공중에서도 가능) V트리거2

요가말라 (가드중 6+손3개 동시) V리버설

요가앤빌 (4+강손) 특수기

요가어퍼 (4+중손) 특수기

디바인킥 (4+중발) 특수기

스러스트킥 (1+중발) 특수기

요가파이어 (236+손) 필살기EX가능

요가플레임 (63214+손) 필살기EX가능

요가게일 (수직이나 앞점프 중 63214+손) 필살기EX가능

요가텔레포트 (623이나 421+손(발)3동시, 공중가능) 필살기EX가능

요가산사라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필살기

요가선버스트 (236236+손, 공중가능)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앞잡기.
요가로켓
뒤잡기.
요가후프
지상에서 6+중손+중발을 하면45도 전방으로 도약하며 체공한다. 체공중엔 앞뒤로이동이 가능하고
공격도 가능하다 (기본기, 드릴킥, 요가텔레포트, 요가게일). 달심의 견제에 중요한 기술.
V스킬 : 요가플로트
체공중에 제자리에서 멈춘다.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고
드릴킥, 점프공격, 텔레포트, 요가게일을 쓸 수 있다.
V스킬 : 공중요가플로트
달심의 전방에 넓은 불장판을 지피는 기술. 발동순간 입 근처에 공격판정이 있다.
요가버너 위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회복가능한 데미지를(흰데미지) 누적감소시킨다
(점프하는 동안은 체력감소가 멈춘다). 앉아 중발(슬라이딩)과 조합이 좋다.
V트리거1 : 요가버너
다단히트하는 불구슬을 쏘아보낸다. 사용즉시 V스킬로 경직없이 체공할 수 있다.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요가산사라를 밀어낼 수 있다. 전진중엔 다시 맞혀
궤도를 바꿀 수 있다.
V트리거2 : 요가산사라
손 리버설, 반격기.
요가말라
대공기나 밀착심리전으로 활용되는 기술.
요가앤빌
대공기로 쓰기 좋은 기술.
요가어퍼
연속기 파츠로 쓰기 좋고 적당히 긴 리치로 견제에도 좋은 기술.
디바인킥
공중에서 직선 궤도로 떨어지는 특수기. 발끝으로 가드시키면
달심이 유리하고 근접 압박과 거리를 좁히는데 중요한 기술.
드릴킥
제자리에서 견제하는 중발 특수기. 막혀도 안전한게 장점이다.
요가스러스트
포물선으로 불덩이를 내뿜는다. 버튼의 세기가 클수록 멀리날아간다.
EX버전은직선으로나가는2타짜리.
요가파이어
지상에서 큰 불덩이를 뿜는다.
주로 중 요가플레임을 연속기로 쓰고 EX버전이약발등에서연결된다.
요가플레임
공중에서 불덩이를 쏜다. 그냥 쓰기보다 상대를 눕히고
기상에 맞춰서 미리 깔아두면 달심이 무척 유리해진다.
밀착심리전으로잡기풀기를부수는데도좋다.
요가게일
제자리에서 사라져서 정해진 위치로 다시 나타난다.
저공텔포는 9623 또는 6239로 쓸 수 있다. (반대커맨드는 7421 또는 4217)
요가텔레포트(지상/공중)
다단히트하는 불구슬을 내뿜는다. 지상/공중 모두 가능하다.
요가게일이나 요가플레임으로 크기를 키우고 드리블 할 수 있다.
요가산사라(VT2)
매우 거대한 불공을 내뿜는 초필살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모을 수 있고 공격력이 올라간다.
공중에서도 그냥 쓰거나 모아쓸 수 있다. 발동시에 잡기무적이 없으므로 리버설로 쓸 때 주의요망.
요가선버스트

 

달심 기초가이드(시즌2)


※ 시즌3 메타확립전까지 시즌2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일부 동작은 시즌3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천 연속기


※ 아래 내용은 시즌3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살짝 걷고 앉아 강손, 디바인킥(4+중발), 중 요가플레임 : 공격력 286, 기절치 500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앉아 강손,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필드 연속기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앉아 강발, 요가앤빌(4+강손)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없음

 

장풍대응기


강손(회피), 앉아 강발(회피), 요가플로트(회피)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달심 연속기 컨셉


Vol 1.Vol 2.Vol 3.Vol 4.
  1. 점프 강손, 디바인킥, 요가파이어
    – 캔슬(기본기-필살기)개념을 알려주는 연속기입니다. 디바인킥은 특수기이지만 캔슬이 되고 요가파이어보단 중 요가플레임으로 끝내는게 좋습니다.
  2.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만일 앉아 강손이 깊이 맞으면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까지 이어집니다.
  3. 약발, EX 요가플레임
    – 달심의 약기본기는 EX 요가플레임밖에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꼭 익혀야할 연속기입니다.
  4. 드릴킥, 약발, EX 요가플레임
    – 3번의 확장입니다. 드릴킥은 서로 딱 붙은뒤 달심으로 앉아 약손을 두번 정도 친 뒤 수직점프하자마자 중 드릴킥으로 내려오면 수월합니다.
  5. 강발(카운터), 앉아 강발
    – 멀리서 크러시카운터를 냈을때 씁니다. 앉아 강발 외에 강손이나 강발도 들어갑니다.
  6. 점프 강손, 요가어퍼, 요가버너
  7. 약 요가파이어, 중발, 중손
    – 약 요가파이어를 쏜 뒤 중발>떨어지는 요가파이어>중손의 순서대로 맞혀야합니다.
  8. 앉아 강손,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 2번에서 언급했듯 필수 연속기입니다. 충분히 연습하세요.
  9. 디바인킥,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 화면 구석에서 EX 요가플레임을 맞힌 뒤 데미지를 조금 더 넣고 싶으면 씁니다. EX 요가게일은 수직점프후에 쓰세요.
  10. 요가앤빌(카운터), 중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 요가플레임에서 요가선버스트로 슈퍼캔슬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1. 저공요가텔레포트,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필수 연속기입니다. 충분히 연습하세요.
  2. 요가앤빌, 강 요가플레임, 강발
    – 강 요가플레임이 맞으면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3. 강발(카운터),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강발이 가까이서 카운터나면 쓰기 좋습니다.
  4. 중 요가파이어, 앉아 중발,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
    – 요가파이어를 쏜 뒤 앉아 중발, 요가파이어 낙하, 앉아 강손, 중 요가플레임순으로 맞습니다.
  5. 드릴킥, 앉아 약손, 약발, EX 요가플레임
    – 드릴킥 이후에 좋은 연속기입니다. 드릴킥은 반드시 발끝에 맞혀야합니다. 익혀두면 빛을 볼거에요.
  6. 요가앤빌(카운터), EX 요가파이어, 저공요가텔레포트, 요가게일
    – 가끔 EX 요가파이어가 공중히트하면 노려볼수 있습니다.
  7. 요가앤빌(카운터), 강 요가플레임,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8. 요가앤빌(카운터), 강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9. 앉아 강손, 뒤중발,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 구석에서 들어갑니다.
  10. 저공요가텔레포트, 점프 강손, 뒤중발, 강 요가파이어, 요가선버스트, 약 요가플레임
    – 요가선버스트 후 추가타가 들어갈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연속기입니다.
  1. 앉아 중발, 디바인킥, 중 요가플레임
    – 앉아 중발을 최대한 끝에 맞혀야 디바인킥이 들어갑니다.
  2. 약 요가파이어, 앉아 약발, 드릴킥, 앉아 약손, 앉아 약손, 요가선버스트, 앉아 강발
  3. 요가산사라, 약 요가플레임, 공중요가텔레포트(전방1), 약 요가게일, EX 요가플레임
  4. 요가앤빌(카운터), 요가산사라, 약 요가플레임, 요가선버스트, 공중요가텔레포트(전방1), 강 요가게일
  1. 앉아 약손, 약발, EX 요가플레임, 점프 중손
    – 점프 중손이 이제 공중콤보 가능상태로 뜬 상대를 추격할 수 있습니다.
  2. 앉아 중발, 요가버너, EX 요가플레임, EX 요가게일
    – 요가버너 후 추가공격이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