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에서 방어에 사용되는 요소

꼬리에 꼬리무는 방어 : 방어 요약


타격은 가드로,  가드는 잡기로, 잡기는 잡기풀기로,  잡기풀기는 잡풀낚시(쉬미)로, 잡풀낚시는 가드로 막을 수 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방어전술이 이어지니 방어할 땐 적절한 선택지를 골라야합니다.

 

  • 타격 < 가드, 늦잡풀(늦게잡기풀기)
  • 잡기 > 가드
  • 잡기 < 잡기풀기, 늦잡풀
  • 잡기풀기낚시 > 잡기풀기, 늦잡풀
  • 늦기본기 > 늦잡풀

 

방어의 기본 : 가드


상대방의 반대방향으로 레버를 입력해서 때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1p 기준) ← 을 유지하면 점프공격상단공격중단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1p 기준) ↙ 을 유지하면 상단공격하단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드 방향에 따라 막을 수 있는 공격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에 알맞은 방어를 선택해야합니다.

여러분의 대전 상대는 언제나 하단 방어를 뚫거나 (점프 공격, 상단공격) 상단 방어를 뚫는 (하단공격) 전략을 선택할 것입니다. 혹은 가드를 무효화 시키는 잡기를 선택할지도 모릅니다. 잡기를 방어하는 방법은 아래 잡기풀기  항목을 참고하세요.

가드데미지

  

필살기나 크리티컬아츠를 막으면 가드데미지가 생깁니다. 스파5에서는 일반적인 가드데미지로는 KO되지 않고 오직 크리티컬아츠만 가드데미지로 상대를 KO시킬 수 있습니다.

중/강 기본기를 막거나 아머가 있는 기술중에 공격을 받으면 (미카의 EX 슈팅피치 등) 회복가능한 흰색 데미지가 생깁니다. 이 데미지는 공격을 수 초간 받지 않으면 서서히 회복됩니다.

 

한번 뒤튼 심리 : 역가드


역가드가 발생하면 화면에 Cross-Up 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2D 격투게임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일본에서 사용되는 용어 “めくり(메쿠리, 넘김)”가 옮겨져 한국에선 역가드로 정착했습니다. 역가드는 공격판정이 가로로 길쭉하기 때문에 생기는 개념으로 공격판정은 여러분 등 뒤에 있지만 상대방 몸통은 아직 얼굴 앞쪽에 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보통 가드는 등쪽으로 레버를 젖혀야하지만 역가드는 레버를 몸쪽으로 밀어야 합니다. 그러나 레버를 몸쪽으로 미는건 본능적으로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재빨리 대처하기 어려운거죠. 주로 여러분이 쓰러진 후 일어날 때에 맞춰  노리는 것에 주의하세요.

 

쌓이면 위험합니다 : 기절치


맞거나 잡기를 당하면 기절치가 쌓이고 수 초 이상 맞지 않으면 조금씩 감소합니다. 체력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캐릭터 별로 기절치가 다릅니다.  기절치가 100%가 되면 스턴이 되는데 이 때 굉장히 아픈 공격을 받을 수 있어 매우 불리해집니다. V리버설을 쓰면 기절치가 일정 수치 사라지게 되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V리버설로 기절치를 관리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러나 V리버설을 쓰는 중엔 잡기를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쓰는게 좋습니다.

 

잡기풀기 기본


상대방의 기본잡기는 잡기 타이밍에 약손+약발로 풀 수 있습니다. 프레임적으로는 잡기발생 후 6프레임인가 그렇다네요.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 대대로 기본잡기는 매우 강력한 공격방법이기 때문에 잡기를 잘 푸는게 무척 중요합니다. 가드를 뚫기 위한 잡기, 잡기풀기, 잡기풀기를 뭉개기 위한 카운터, 그리고 그걸 가드하면서 잡기풀기를 하는 늦게잡기풀기 (늦잡풀) 캐릭터들이 가까이 붙어있으면 이런 심리가 계속 돌고 돕니다. 괜히 기본잡기가 무성성의 테크닉이라고 불리는게 아닌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잡기풀기는 다음 영상을 확인하고 연습해보세요. 제법 괜찮은 성공률을 보장합니다.

 

늦기본기


늦기본기는 기술적으로는 공격이지만 넓은 범위의 방어테크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상대의 연속된 압박을 저지한다는 뜻에서 말이죠. 실전중에서 상대가 약기본기를 가드시키고 접근해서 재차 공격하려고 할때가 있을겁니다. 이 때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기본기를 누르면 상대의 접근을 끊어 후속 공격을 쓰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대가 어떤 기본기를 가드 시킨뒤 약간 뜸을 들이고 다시 기본기 견제를 할때도 있을겁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적절한 타이밍의 공격으로 상대의 두번째 견제를 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늦기본기를 이용한 방어라고 부릅니다.

늦기본기를 사용한 방어법은 무수한 조건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석은 없습니다만 늦잡풀에서 잡기풀기를 입력하는 타이밍과 유사하게 기본기를 입력하면 된다고 합니다. 버튼의 세기와는 상관이 없지만 아무래도 발생이 늦은 강공격은 판정이 나오기전에 끊길 수 있기 때문에 약이나 중 공격이 사용하기 좋지않을까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