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코디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1000, 기절치 100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AE 패치내역


※ 코디는 AE(시즌3)에서 등장해서 패치 내역이 없습니다.

시즌3.5 → 4.0 패치내역


걷기 : 속도 증가

트래시아웃(앞잡기) : 공격력 120 → 130으로 10 증가

크라임스로(뒤잡기) : ① 공격력 120 → 150으로 30 증가 ② 기절치 150 → 200으로 50 증가

중손 : ① 공격 판정 발생 전 앞으로 나와있던 피격 판정에 장풍 무적 추가 ② 공격 판정 발생 전 피격 판정 축소 ③ 팔 피격 판정 아랫쪽 감소④ 가드경직차 -2F → 0F으로 2F 유리

약발 : ① 공격 판정 가로로 축소 ② 공격 판정이 끝난 후 피격 판정이 사라지는 타이밍 3F 지연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50 → 120으로 30 감소

앉아 약손 : 팔 피격 판정 위로 확대

앉아 중손 : ① 막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감소 ② 맞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축소 ③ 발 피격 판정 축소 ④ 헛쳤을 때 경직 2F 증가

앉아 강손 : 공격 판정 발생 전 피격 판정 축소

앉아 중발 : ① 가드경직차 -2F → +1F으로 3F 유리 ② 히트경직차 +2F → +3F으로 1F 유리 ③ 막혔을 때 밀어내는 거리 확대 ④ V트리거로 캔슬할 수 있는 타이밍 1F 지연

앉아 강발 : ①  공격 판정 발생 후의 모션을 수정하여 눈에 보이는 대로 피격 판정 변경 ② 가드경직차 -12F → -14F으로 2F 불리 ③ 맞혔을 때 유리시간 1F 증가 ④ 공격 판정 발생 전 피격 판정 확대 ⑤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점프 강손 : ① 공격 판정을 눈에 보이는 것과 같게 수정 ② 피격 판정 축소 

점프 강발 : 피격 판정을 조정하여 아래로 강화 (※주 : sfvsim을 보니 피격 판정의 위치가 약간 위로 올라가서 피격 확률을 줄였습니다. 이전 보다 약간 더 좋아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슬립잽(약손, 약손) : ① 경직 15F → 17F으로 2F 증가 ② 히트경직차 0F → -2F으로 2F 불리 ③ 가드경직차 -4F → -6F으로 2F 불리 ④ 가드스톱 증가

크랙콤비네이션(V스킬이 포함된 특수기) : V게이지 증가량 30 → 50으로 20 증가 (회복가능 데미지가 발생한 때 증가량은 변경 없음)

종크너클 : 히트경직차 +2F → +3F으로 1F 유리

EX 종크너클 : 첫 타 공격 판정 아랫쪽 축소

약 라피안킥 : 공격 판정 지속 마지막 프레임의 공격 판정을 위로 확대

중 라피안킥 : ① 공격 판정 지속 3F → 4F으로 1F 증가 ②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강 라피안킥 : 공격 판정 발생 전 피격 판정 축소

EX 라피안킥 : ①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② 공격 판정 지속 4F → 5F으로 1F 증가 ③ 가드경직차 -7F → -12F으롤 5F 불리

토네이도스윕 : 공격 판정 뒤로 확대

EX 토네이도스윕 : ① 장풍 상쇄 수 2 3으로 1발 증가 (히트 수 변경 없음) ② 탄속 늦춤

더블킥(V스킬) : ① 무적 시간을 2타째 공격 판정 발생 후까지 연장 ② 2타째 공격 판정을 눈에 보이는대로 확대 조정 ③ V게이지 증가량 30 → 50으로 20 증가 (회복가능 데미지가 발생한 때 증가량은 변경 없음)

V트리거1 사이드암 : ① 중공격(나이프)의 V타이머 소비량 100F → 80F으로 20F 감소 ② 강공격(나이프)의 V타이머 소비량 200F → 150F으로 50F 감소 ③ 버스트샷(중손,강손)의 V타이머 소비량 200F → 300F으로 100F 증가 ④ 중, 강공격(나이프)의 콤보카운트 완화

약손(트리거1) : 1F째에 공격 방향이 상대를 향하도록 변경

앉아 약손(트리거1) : 1F째에 공격 방향이 상대를 향하도록 변경

강손(트리거1) : 공격 판정 지속 2F째 공격 판정 확대

재장전(트리거1) : ① 스나이프샷/대공스나이프샷을 헛쳐도 캔슬해서 쓸 수 있도록 변경 ② 스나이프샷/대공스나이프샷에서 최속으로 캔슬할 경우 선입력을 먹도록 변경

앉아 강손(트리거2) : 공격 판정 발생 10F → 9F으로 1F 단축

젠틀스윙(트리거2) : ① 공격판정, 장풍반사판정, 빈볼을 쳐내는 판정을 모두 지속 3F으로 변경 ② 가드경직차 -3F → -2F으로 1F 유리

젠틀어퍼스윙(트리거2) : ① 공격 판정 발생 15F → 12F으로 3F 단축 ② 공격 판정 앞으로 확대 ③ 공격 판정 발생 뒤 캐릭터 앞으로 나와있던 피격 판정이 사라지는 타이밍 단축 ④ 맞혔을 때 젠틀스윙으로 캔슬할 수 있게 변경 (①~④ 조정은 빈볼에서 캔슬해서 쓸 때는 적용되지 않음)

크리미널퍼니셔 : 맞혔을 때 충돌 판정, 공격 판정 확대

참고 영상



기술표


트래시아웃 (약손+약발) 기본잡기

크라임스로 (4+약손+약발) 기본잡기

시크릿워크 (V트리거2 중 약손+약발) 기본잡기

더블킥 (중손+중발) V스킬

사이드암 (강손+강발) V트리거1

더티코치 (강손+강발) V트리거2

프리즌브레이커 (가드중 6+발3개 동시) V리버설

엑셀너클 (6+강손) 특수기

해머킥 (6+강발) 특수기

배드스프레이 (낙법 중 8+손) 특수기

슬립잽 (약손, 약손) > 크라임블로 (약손, 약손, 약손) > 파이널콤비네이션 (약손, 약손, 약손, 약손) 특수기

파이널콤비네이션스로 (약손, 약손, 약손, 2+약손) 특수기

에어레이드펀치 (공중에서 중손, 강손) 특수기

에어레이드킥 (공중에서 중발, 약발) 특수기

크랙콤비네이션 (6+강발, 중손+중발) 특수기

버스트샷 (트리거1 중 나이프를 쥔 채 중손, 강손) 특수기

종크너클 (손 눌렀다 떼기) 필살기EX가능

토네이도스윕 (맨손일때 236+손) 필살기EX가능

라피안킥 (236+발) 필살기EX가능

스나이프샷 (V트리거1 중 나이프를 들고 있을 때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대공스나이프샷 (V트리거1 중 나이프를 들고 있을 때 2+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재장전 (V트리거1 중 맨손일때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1

래피드파이어 (V트리거1 나이프를 들고 있을 때 중 214+손) 필살기V트리거1

젠틀스윙 (V트리거2 중 파이프를 들고 있을 때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젠틀어퍼스윙 (V트리거2 중 파이프를 들고 있을 때 2+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빈볼 (V트리거2 파이프를 들 고 있을 때 중 214+손) 필살기V트리거2

프레젠트딜리버리 (V트리거2 중 파이프를 들고 있을 때 214+손,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언럭기프트 (V트리거2 중 파이프를 들고 있을 때 214+손, 2+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토스&스매시 (V트리거2 중 파이프를 들고 있을 때 63214+발) 필살기V트리거2

크리미널퍼니셔 (236236+손)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앞잡기
트래시아웃
뒤잡기
크라임스로
앞잡기
시크릿워크(VT2)
파이널파이트의 A+B공격. 제자리에서 도약해서 회전하는 발차기로 앞뒤를 모두 공격한다. 발생시 3~15F 사이 무적이 달려있어 대공이나 상대의 공격을 무시하며 때릴 수 있다.
더블킥
보조무기 나이프를 드는 기술. 기본기 모션이 바뀌기도 한다. 나이프를 드는 동안 기본기에도 가드데미지가 생긴다. 던지거나 난도질하는 추가 전용필살기가 생긴다.
사이드암
발 리버설, 반격기.
프리즌브레이커
양손을 깍지낀채 내려치는 중단기. 트리거2 중에는 사정거리가 약간 더 늘어난다.
엑셀너클 (6강손)
살짝 앞으로 전진하며 높게 차올리는 2단공격.
해머킥 (6강발)
낙법 중에 모래를 앞으로 뿌리는 기술. 타격판정이고 시스템상 약공격으로 취급한다.
배드스프레이 (낙법 중 8손)
파이널파이트에서 등장한 연타 기술. 끊는 곳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는데 뒤로 갈수록 막혔을때 더 불리해진다.
슬립잽 (약손-약손) > 크라임블로 (약손x3) > 파이널콤비네이션 (약손x4)
파이널콤비네이션 중 던지기로 마무리하는 공격. 제쿠의 무신옥산권-종이나 무신옥산던지기와 같은 메커니즘이다.
파이널콤비네이션스로 (약손x3-2약손)
공중 연속공격. 상대를 다운시킨다.
에어레이드펀치 (공중에서 중손, 강손)
공중 연속공격. 공대공보다 공대지로 쓰는게 좋아보인다. 타이밍이 약간 까다롭다.
에어레이드킥 (공중에서 중발-약발)
해머킥에서 더블킥으로 연계하는 특수공격. 연속기 파츠로 쓸 수 있다
크랙콤비네이션 (6강발-중손+중발)
나이프를 쥔 채로 쓰는 연속 공격.
버스트샷 (VT1, 나이프를 쥔 채 중손-강손)
전진하며 훅을 날리는 공격. EX는 막혀도 이득이며 트리거 시동기로도 쓰인다.
종크너클
작은 회오리를 만들어 날리는 코디의 장풍. 버튼의 세기가 강할 수록 탄속이 빨라지지만 빨리 사라진다. EX는 화면 끝까지 도달한다.
토네이도스윕
전진하는 발차기 필살기. 약은 바닥을(하단), 중은 가슴을, 강은 머리를 노린다. 연속기의 마무리나 공중에 뜬 상대를 건질 때 쓴다.
라피안킥
V트리거1 중 사용가능한 추가 필살기. 쥐고 있던 나이프를 앞으로 던진다.
스나이프샷(VT1)
V트리거1 중 사용가능한 추가 필살기. 쥐고 있던 나이프를 45도 위로 던진다.
대공스나이프샷(VT1)
V트리거1 중 맨손일때 사용한 추가 필살기. 나이프를 재장전한다.
재장전(VT1)
V트리거1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나이프로 전방을 마구 난도질한다.
래피드파이어(VT1)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파이프를 크게 휘두르는 공격.
젠틀스윙(VT2)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파이프를 크게 위로 휘두르는 공격.
젠틀어퍼스윙(VT2)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돌멩이를 살짝 띄운다. 버튼의 세기가 강해질수록 조금씩 더 앞으로 던진다. 그냥 돌멩이만으로도 공격판정이 있다.
빈볼(VT2)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빈볼로 쏘아올린 돌멩이를 날려보낸다. 타이밍에 따라 돌멩이가 날아가는 궤도가 달라진다.
프레젠트딜리버리(VT2)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빈볼로 쏘아올린 돌멩이를 위로 날려보낸다.
언럭기프트(VT2)
V트리거2 중 사용한 추가 필살기. 커맨드잡기. 띄운 상대를 강손+강발 등으로 더 때릴 수도 있다. 타이밍을 맞춰 강손+강발을 입력하면 벽반동을 시키며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토스&스매시(VT2)
전방에 큰 회오리를 발생시키는 다단히트 공격.
크리미널퍼니셔

 

리플레이 스터디


1. V스킬은 참공파동권, 백귀습 대응으로 좋다. 기상공방에서 수직점프가 보일때도 쓸만하다 (안되는 경우 있음)

2. 약손 대공도 좋다. 착지하는 상대에게 심리전을 걸 수 있다.

3. 역가드거리를 잡는건 앞잡기다운, 중손깔고 점프중발로, 혹은 강 라피안킥 즈음 거리에서 점프중발.

4. 트리거2는 단숨에 전황을 뒤집을 수 있는 중요한 무기.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크랙콤비네이션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발, 앉아 중손, EX 라피안킥, 강 라피안킥

필드 연속기

  1. 중발, 앉아 중손, EX 라피안킥, 약/강 라피안킥
  2. 앉아 중손(카운터), 중손, 약 라피안킥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앉아 강발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더블킥

 

장풍대응기


토네이도스윕(상쇄), 더블킥(V스킬, 무적), 스나이프샷(V트리거1 나이프던지기, 상쇄), 에어스나이프샷(V트리거1 나이프던지기, 상쇄)

트라이얼


Vol 1.,  2.

※ 코디는 AE(시즌3)에서 등장해서 패치 내역이 없습니다.

Vol 3.

  1. 점프 강발,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중 라피안킥 
  2. 점프 강손, 중발, 앉아 중손, 종크너클
    – 기본 강제연결을 알려주고 종크너클을 연속기로 쓸 때 요령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점프 강손할때 버튼을 떼지말고 누른채 남은 커맨드를 입력해보세요. 패드로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3. 종크너클(카운터), 파이널콤비네이션
    – 종크너클 카운터시 약손이 연결된다는 컨셉으로 보입니다.
  4. 앉아 중손(카운터), 강손, EX 라피안킥, 크랙콤비네이션
    – 다른것보다 EX 라피안킥 이후 추가공격이 가능하단 점이 중요합니다.
  5. 강발(카운터), 해머킥, EX 토네이도스윕, 파이널콤비네이션스로
  6. 에어레이드킥, 앉아 강손, 사이드암(트리거1), 버스트샷, 스나이프샷, 강 라피안킥
  7. 점프 강발, 중손, 파이널콤비네이션, 더티코치(트리거2), 해머킥, 종크너클, 젠틀스윙
    – 종크너클을 복잡한 상황에서 헷갈리지 않게 넣는 연습도 될것 같습니다. 종크너클 이후 젠틀스윙이 공중에 뜬 상대를 추격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 파이널콤비네이션이 트리거 시동기가 되기도 합니다.
  8. 강발(카운터), 강발, 더티코치, 앉아 강손, EX 라피안킥, 젠틀어퍼스윙, EX 종크너클
  9. 중발(카운터), 앉아 강손, 사이드암, 강손, 대공스나이프샷, EX 토네이도스윕, EX 종크너클
  10. 점프 강손, 강손, 사이드암, 강손, 앉아 중손, 약손, 래피드파이어, 크리미널퍼니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