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춘리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v1

개요


체력 950, 기절치 950, 대시 15F, 백대시 21F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약손(통상/트리거) : 공격판정 변경

중발(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강손(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약손(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앉아 약발(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히트백/가드백거리 확대

앉아 중발(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손(통상/트리거)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통상/트리거)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추돌권(4 나 6+중손, 통상/트리거) : 통상판의 공격력 60에서 65로 변경, V트리거판 공격력 70에서 75로 변경

익선각(6+강발, 통상/트리거) : 크러시카운터 유발기로 변경

천공각(4+강발, 통상/트리거) : 피격판정 변경, 공격력 70에서 80으로 변경, 자신의 후방에 위치한 상대캐릭터도 공격 가능하도록 변경

연기공(V트리거1) : 타이머효과시간 연장

약/중 공중백열각(통상/트리거) : 히트시 경직차를 +3에서 +4로 변경

약/중/강 스피닝버드킥(통상/트리거) : 통상판 공격력 10씩 증가(100→110, 120→130,140→150) , V트리거판 공격력 10씩 증가(110→120, 130→140,150→160)

시즌3.5 → 4.0 패치내역


중발 : 공격력 60 → 70으로 10 증가

중발(트리거1) : 공격력 70 → 80으로 10 증가

앉아 중발 (통상/트리거1) : 공격 판정 발생 전에 생기는 피격 판정 축소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강 백열각 : ① 연속기 카운트 완화 ② 최종타 이외의 히트백, 가드백 축소

강 백열각(트리거1) : 최종타 이외의 히트백, 가드백 축소

강 기공권(통상/트리거1)  : 히트경직차 -2F → -1F으로 1F 감소

EX 스피닝버드킥 : ① 동작 중 공격을 받을 경우 데미지 1.2배 증가 ② 공격이 맞았을 때 다음에 발생하는 공격 판정을 확대

란각(통상/트리거1) : ① 맞혔을 때 띄우는 시간 증가 ② 적을 더 높이 띄움 ③ 연속기 카운트 제한 ④ 통상판은 란각에서 파생되는 점프 공격의 연속기 카운트를 조정

쌍정각 : 란각 파생 기술 추가 (중발+중손으로 란각 히트 시 중발+중손으로 발동)

연기공(트리거1)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참고 영상


※ 시즌3 메타확립전까지 시즌2/2.5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일부 동작은 시즌3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술해설


기본잡기
호습도 (약손+약발) 
기본잡기 앞잡기.

전신취축 (4+약손+약발) 
기본잡기 뒤잡기.

용성락 (공중에서 약손+약발) 
기본잡기 공중잡기.

V시스템
란각 (중손+중발) 
V스킬 40도 상방으로 점프하는 기술. 상승 초반에 공격판정이 있다. 공격보다 특수점프같은 느낌으로 쓰이며 이후  응조각이나 공중백열각 등으로 이어줄 수 있다.

연기공 (강손+강발) 
V트리거1 기본기를 강화하는 V트리거. 중공격은 2히트, 강공격은 3히트로 변한다. 춘리의 공격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술.

기공장 (강손+강발) 
V트리거2 발동 중 양손에서 거대한 기탄을 발사한다. 다단히트하며 버튼을 지속하면 히트 수가 증가하며 상대의 가드를 뚫을 수 있다.

쌍발경 (가드중 6+손3개 동시) 
V리버설 반격기.

특수기
추돌격 (4나 6+중손) 
특수기 손끝을 찔러 공격하는 특수기. 견제하기 좋다.

발경 (4+강손) 
특수기 양손바닥으로 짧게 끊어치는 공격. 크러시카운터 유발용으로 자주 쓰인다. 연기공 중에는 장풍을 상쇄할 수 있다.

선원축 (3+중발) 
특수기 한바퀴 돌아서 다리로 내려찍는 특수기. 중단이다.

천공각 (4+강발) 
특수기 하늘로 높게 차올리는 공격. 대공기로 쓰일 수 있다.

익선각 (6+강발) 
특수기 살짝 뛰어 발로 차내리는 중단기. 깔아두거나 상대를 눕힌 후 자리를 바꿀때도 쓰인다.

학각락 (3+강발) 
특수기 한바퀴 크게 돌면서 뛰어 상대의 등을 공격하는 기술.

응조각 (공중에서 2+중발) 
특수기 공중에서 상대를 밟는 기술. 3번까지 반복할 수 있다.

벽점프 (벽근처에서 9) 
특수기 벽으로 점프한 뒤 벽반동해서 한번 더 뛰는 특수기.

필살기
기공권 (4 모으고 6+손) 
필살기EX가능 춘리의 장풍. 버튼의 세기가 약할 수록 멀리 나가지만 탄속이 느려진다. 느린 장풍이라서 방패삼아 깔아두고 견제하기 좋다.

백열각 (236+발 혹은 발 버튼 4연타) 
필살기EX가능 발을 여러번 차는 춘리의 대표적인 필살기.

공중백열각 (공중에서 236+발) 
필살기EX가능 공중에서 쓰는 백열각. 공중연속기의 마무리나 상대의 가드를 굳힐때 쓴다.

스피닝버드킥 (2 모으고 8+발) 
필살기EX가능 대부분의 춘리 연속기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기술. EX 버전은 무적이 약간 있고 제자리에서 다단히트한다.

기공장 (V트리거2 발동 중 강손+강발, 버튼 지속 가능) 
필살기 발동 중 양손에서 거대한 기탄을 발사한다. 다단히트하며 버튼을 지속하면 히트 수가 증가하며 상대의 가드를 뚫을 수 있다. V트리거 캔슬가능한 기본기에서 캔슬해서 쓸 수 있다.

크리티컬아츠
봉익선 (236236+발) 
크리티컬아츠 무수한 발 연타로 상대방을 후려친 후 공중으로 띄우는 초필살기.

 

리플레이 스터디


 

춘리 기초가이드(시즌2)


※ 시즌3 메타확립전까지 시즌2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일부 동작은 시즌3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천 연속기


※ 아래 내용은 시즌3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대시, 중손1타, 앉아 중발, 중 스피닝버드킥 : 공격력 288, 기절치 490

스턴 중 연속기

  • (구석)점프 강손, 앉아 강손1타, 약 백열각, 앉아 약손, 약 스피닝버드킥
  • (구석)스턴확인하고 백점프로 거리 벌리며 레버 뒤로 모으고
    약 기공권, 란각 강손, 발경, EX 기공권, 앉아 중발, 스피닝버드킥

필드 연속기

  1. 앉아 강손, 약 백열각, 앉아 약손, 약 스피닝버드킥
  2. 앉아 중손, V트리거, EX 백열각
  3. 강발CC, 대시 중손1타, 앉아 중발, 강 백열각
  4. 학각락, 중손, 앉아 중손, 약 스피닝버드킥
  5. 앉아 중손, V트리거 캔슬, EX 백열각
  6. 점프 강발, 앉아 강손, 약 백열각, 앉아 약손, 약 스피닝버드킥
  7. 중손(카운터), 앉아 중발, 중 스피닝버드킥
  8. (V트리거 중) 점프 중발,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앉아 중발, 중 스피닝버드킥
  9.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앉아 중발, 약 스피닝버드킥
  10. (V트리거 중) 선원축, 앉아 약손, 앉아 중발, 약 스피닝버드킥
  11. 뒤강손(CC), EX 백열각
  12. 앉아 약손, 중손, 앉아 중발, 백열각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발, 앉아 강발, 발경, 익선각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EX 스피닝버드킥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춘리 연속기 컨셉


Vol 1.

  1. 점프 강발, 앉아 중발, 백열각
    – 캔슬(기본기-필살기)개념을 알려주는 연속기입니다.
  2. 점프 강발, 앉아 강손, 강 스피닝버드킥
    – 강 스피닝버드킥은 앉아 강손에서만 캔슬됩니다.
  3. 점프 강발, 중손, 약발, EX 백열각
    – 중손-약발의 타이밍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4. 점프 중손, 강 공중백열각
  5. 강발(카운터), 앉아 중발, 백열각
  6. 점프 강발, 란각, 응조각, 응조각, 중 공중백열각
    – V스킬 란각은 응조각으로 이을 수 있지만 연속기파츠보단 스턴 중에 낮은 점프공격을 맞히기 위해 자주 씁니다.
  7. 점프 강발, 약손, 중손, 백열각, 봉익선
  8. 점프 강발, 앉아 강손, 연기공, 발경, EX 기공권, EX 백열각
    – EX 기공권이 맞는 중에 발생이 빠른 EX 백열각이 들어간다는 내용입니다.
  9. 발경(카운터), 연기공, 발경, 강손, 봉익선
    – 상대를 띄운 뒤 공중에서 계속 맞히는 연속기로 강손에서봉익선으로 슈퍼캔슬해야합니다. 
  10. 강발(카운터), 연기공, 익선각, 앉아 약손, 앉아 중발, 약손, 백열각, 봉익선

Vol 2.

  1. 점프 강발, 중손, 앉아 중발, 강 백열각
  2.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약 스피닝버드킥
  3. 점프 강발, 앉아 강손, 약 백열각, 앉아 약손, 약 스피닝버드킥
  4. 연기공, 강발(카운터), 익선각, 강손, 봉익선
  5. 발경(카운터), EX 백열각, 연기공, 란각, 응조각, 응조각, 응조각, EX 공중백열각
  6. 점프 강발, 발경, EX 기공권, 앉아 중발, 중 스피닝버드킥
  7. 중 공중백열각, 앉아 약발, 중 백열각, 앉아 약발, EX 백열각
  8. 강발(카운터), 중손, 앉아 중발, 약 스피닝버드킥
  9. 앉아 중발, 강 백열각, 연기공, 중손, 앉아 강손, 강 스피닝버드킥
  10. 점프 강발, 발경, 강 기공권, 연기공, 익선각, 앉아 약손, 앉아 중발, 강 백열각, 봉익선

Vol 3.

  1. 약 공중백열각, 앉아 약손, 약 백열각, 약손, EX 백열각
  2. 익선각(카운터), 앉아 중발, 강 기공권, 연기공, 발경, 앉아 중발, 중 스피닝버드킥
  3. 점프 강발, 발경, 기공장, EX 백열각
  4. 강발(카운터), 강손, 기공장, 봉익선

 

외부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