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에 등장하는 캐릭터 소개 및 공략 바로가기

2017년 시즌2에 추가될 캐릭터


◀ 아쿠마(고우키) (2016.12.21 추가)

시즌2에서 가장 처음 추가되는 캐릭터. 파격적인 머리스타일로 많은 사람들을 공포로 몰아넣은 장본인. 살의의 파동을 느끼면 머리가 저렇게 되는걸 알고 류는 극복했나봅니다. V트리거 중엔 아쿠마의 트레이드마크인 순옥살도 쓸 수 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아쿠마와 함께 따뜻하게 보내보자.

%ea%b3%a0%ec%9a%b0%ed%82%a4%ed%81%b0%ea%b1%b0◀ 콜린 (2017.03.01 추가)

시즌2 두번째 캐릭터. 스파시리즈에 처음 참가한다. 길의 비서이며 얼음을 다루는 능력자. 대전에서도 얼음을 이용한 트리키한 움직임과 다양한 파생기를 이용한 심리전을 상대에게 강요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ea%b3%a0%ec%9a%b0%ed%82%a4%ed%81%b0%ea%b1%b0◀ 에드 (2017.05.29 추가)

시즌2 세 번째 캐릭터. 스파4 발록 엔딩에서 나온 그 꼬마이며 이후 발록을 따라다니며 함께 생활하는 듯. 복싱이 베이스지만 바이슨의 대체 육체 실험체였기 때문에 사이코파워로 함께 가지고 있다. 나이는 어리지만 전투에 알맞는 육체까지 성장이 빨랐다는 설정.

%ea%b3%a0%ec%9a%b0%ed%82%a4%ed%81%b0%ea%b1%b0◀ 아비게일 (2017.07.26 추가)

시즌2 네번째 캐릭터. 파이널파이트 5스테이지 보스로 나왔다가 스파시리즈에 처음 등장했다. 장기에프를 뛰어넘는 덩치를 자랑하며 느리지만 파워있고 긴 사정거리로 상대를 압도한다.

%ea%b3%a0%ec%9a%b0%ed%82%a4%ed%81%b0%ea%b1%b0◀ 메나트 (2017.08.27 추가)

시즌2 다섯번째 캐릭터. SF5 신규 캐릭터로 스파 제로에 등장했던 로즈의 제자라는 설정. 구슬을 손에 쥐고 있으며 구슬을 사출하거나 회수하며 공격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슬을 가질때엔 리치가 매우 길어진다.

%ea%b3%a0%ec%9a%b0%ed%82%a4%ed%81%b0%ea%b1%b0◀ 제쿠 (2017.10.15 추가)

시즌2 마지막 캐릭터. 무신류 38대 계승자로 훗날 초대 스트라이더로 활약. 늙은 상태와 젊은 상태 사이를 변신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각 형태별로 CA를 제외한 거의 모든 기술이 달라진다.

2016년 시즌1 추가캐릭터 6명


 ◀ 알렉스 (2016.03.31 추가)

스트리트파이터3에 등장하고 오랜만에 참가. 잡기와 타격기를 모두 갖춘 캐릭터.  V스킬인 오버홀은 다음 공격을 카운터나게 해줘 공격루트를 풍부하게하고 V트리거인 레이지시프트와 슬렛지해머는 블로킹성능이 있고 풀차지시 상대방의 가드를 뚫어내는 가드크러시도 갖추고 있다. 필살기들이 약간씩 경직이 길어 사용하는데 조심해야하지만 운용에 따라선 단번에 스턴치를 쌓아 파괴력을 뽐낼수 있을지도?!

◀ 가일 (2016.04.30 추가)

서머솔트킥과 소닉붐 단 2개의 필살기로 20년을 버틴 스파시리즈의 터줏대감 가일. 소닉붐을 강화시키는 V스킬과 V트리거로 공방 양면에서 파워업했고 원거리부터 근거리까지 압박하기 좋은 스탠다드형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낼수 있을지도?!

◀ 발록 (2016.07.01 추가)

빠르게 파고들기 좋은 대시 스트레이트와 기습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대시그랜드블로 등 파괴력있는 공격으로 상대를 몰아붙이는 캐릭터. V트리거와 KKB를 이용한 압박은 일순간에 전황을 뒤집을 정도로 강력하다.

◀ 이부키 (2016.07.01추가)

마코토와 라이벌 기믹을 가진 여고생 닌자. 4에서 등장했을때 정역가드를 넘나드는 공중 쿠나이로 악명이 높았는데 5에 와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되는 캐릭터!

◀ 주리 (2016.07.27 추가)

성은 한이요 이름은 주리. 4에 첫 등장한 스파 오리지날캐릭터. 풍수엔진을 탑재해서 빠른 움직임과 화려한 콤보로 상대를 압도하는 캐릭터. 빠르게 치고 빠지기도 좋고 멀리서 풍파인을 이용한 플레이가 좋았지만 5에서 바뀐점들은 주리의 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 유리안 (2016.09.23 추가)

스파3에서 미친듯한 거울 패턴으로 등장했던 캐릭터. 여전히 거울은 강력한 패턴을 보여줄 수 있을까? 돌진기 채리엇과 대공기 덴져러스 헤드벗, 길쭉한 기본기를 통해 견제가 좋아보이는 캐릭터 !

 

 

 

시즌1 초기 캐릭터 16명


◀ 류

격투바보. 켄과 동문으로 고우켄에게 암살권을 사사받았다. 승룡권과 파동권, 용권선풍각의 3대 필살기는 시간이 흘러도 빛이 바래지 않는다.

▶ 켄

인생의 승리자. 부자이며, 부인 일라이자와 아들 멜과 함께 살고 있다. 류와 함께 고우켄에게 무술을 사사받았으며 승룡권을 특화시킨 케이스. 스파5의 유체표현은 불을 나타낸다.

◀ 춘리

국제범죄경찰기구(ICPO)의 수사관. 샤돌루의 악행을 쫓고 있는데 세월도 많이 흘렀는데 이젠 샤돌루 잡을때도 되지 않았나… 발차기가 특징인 여성캐릭터. 격투게임 중에서 아마 최초로 여성 격투가로 등장했을터.

▶ 내시

소닉붐과는 다르다 소닉붐과는! 가일과 매우 친했던 미국 공군 중위. 일본판과 외수판이 섞여 그동안 풀 네임은 찰리 내쉬였으나 5부터는 내쉬로 고정되었다. 한손으로쓰는 소닉붐과 루갈전수 제노사이트컷터소닉사이즈, 문설트슬래쉬를 장착했다. 베가와의 전투에서 사망했으나, 외모에서 보여지듯 부활했다는 설정이다. V트리거인 소닉무브로 시선을 빼앗아 싸우는게 인상적인 캐릭터.

◀ 장군 (바이슨 / 베가)

스트리트파이터 세계관의 성실성 1위. 몇십년째 세계정복을 부르짖고 있지만 언제쯤 세계정복을 할 수 있을까. 트레일러에서 장군의 희끗희끗해진 머리를 보고 눈물을 훔친 사람이 한 둘이 아니었다 하더라(….) 장군도 내수판 / 외수판 이름이 꼬여 바이슨, 베가로 부르고 있지만 유저들도 엥간히 헷갈리는지 통칭 장군, 독재자로 불리고 있다.

◀ 장기에프

조국의 하늘을 위하여! 붉은 사이클론이라는 별명을 가진 러시아 레슬러. (스파2 이전까지는 소련이었다) 대표적인 잡기 캐릭터로 아웃복서, 장풍 캐릭터와 상성이지만 장기에프의 잡기거리 사정권이라면 오히려 바짝 긴장해야야할 것이다.

◀ 카린

만화가 원작으로 제로3 이후 오랜만에 참가했다. 부잣집 영애로 기품있는 웃음이 특징이다. 캐릭터 공개시 많은 사람들의 환호를 받았으나 스패츠가 스타킹으로 바뀌어 실망했다는 후문도. 캐릭터 성능은 평균이상으로 꼽히며 홍련권 이후 파생기로 다양한 심리전을 걸 수 있고 크리티컬아츠가 경쾌하고 파괴력이 있다. 여담으로 티저 사진공개시 정확하게 맞춰서 작두를 타신분이 있다. (외부링크)

▶ F.A.N.G

사갓이 빠진 4천왕 자리를 메운 미지의 캐릭터. 독을 쓰며 리치가 길어 상대방을 성가시게 만들 타입의 캐릭터. 정보가 적지만 강력함으로 주시해야 할 가치가 있을 걸로 보인다.

◀ 레인보우 미카

오노PD의 최애캐. 철권의 하라다는 도대체 미카가 왜 등장하는지 모른다고 한다. 스트리트파이터3 제로에 등장했고 이번 작에선 나데시코(영상)와 함께 참가한다. 다양한 패턴의 이지선다로 상대방을 괴롭히기 좋은 캐릭터. V스킬인 마이크 퍼포먼스는 오래 쓸 수록 데미지가 오르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캐미 화이트

고양이를 좋아하는 전직 샤돌루, 현직 영국 특수대원. 빠른 움직임으로 상대방을 파고드는 요소가 매력적이다.

◀ 달심

스트리트파이터2부터 꾸준하게 참가한 요가마스터. 기본적으로 느리지만 리치가 길고 상대방을 사정권 밖에서 괴롭히는데 최적화된 캐릭터이다. 결정적으로 4시리즈 8년간의 패러다임이 5에선 매우 여러 방면에서 바뀌었기 때문에 전보다 저돌적으로 싸워도 좋을것이다. 그렇다고 인파이팅하는건 곤란한 캐릭터니 너무 파고들지는 마시라.

◀ 버디

제로에서 귀환한 영국맛 덩치. 제로시절부터 육중했지만 지금은 매우매우매우 거대해졌다. 사슬을 이용해 사정권을 단숨에 좁히는 공격범위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버디의 V스킬은 바나나깔기, 캔굴리기, 도넛 먹기로 다양한 설계를 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꼬챙이

스페인 닌자. 나르시스트. 일본판 / 외수판에서 이름이 바뀌는 캐릭터. 꼬챙이를 뺐다 끼우면서 스타일을 바꿀 수 있다. 오래 두드려맞으면 가면이 벗겨지는데 이 때 초필살기를 쓰면 굉장한 연출을 볼 수 있다.

◀ 라우라

스트리트파이터5의 신규 참가 캐릭터. 3시리즈에 등장한 션 마츠다의 누나이다. 이름이 통일되지 않아 라우라, 라라, 로라로 섞어 불리나 여기에서는 라우라 (롸-라) 로 통칭. 브라질 유술을 베이스로 전기를 섞어 쓰는데 캐릭터 공개당시 블랑카일줄 알았으나 패X통의 유출로 분위기가 김샜던 전력이 있는 캐릭터. 치고 빠질 수 있는 V스킬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강점으로 보인다.

◀ 네칼리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에 처음 참가하는 의문의 캐릭터. 고대의 전사로 오프닝에서 꽤 큰 비중으로 다뤄졌다. 격투가들의 혼을 흡수하는 설정이 있는지 기술명이 모두 영혼과 관련이 있다. 돌진기, 대공기, 커맨드 잡기가 겸비되어 류와 더불어 스탠다드하게 쓰기 좋다는 평도. 물론 스파의 컨셉은 “입문은 쉽게 마스터는 어렵게”라는 점을 잊지 말자.

◀ 라시드

씐나는 캐릭터가 등장했다! 유쾌한 모습을 지닌 바람 라시드 선생.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에 첫 참가했고 옆동네 철주먹의 샤힌과 더불어 오랜만에 공개된 중동 캐릭터. 빠르고, 돌진력있고 트리키해서 쓰면 쓸 수록 캐릭터의 강함이 드러날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