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를 만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홈페이지에는 처음 안내드리는 내용입니다. 익히 잘 알고 계시듯이 저는 유튜브 채널의 많은 콘텐츠를 이곳 “SF5.co.kr”에 연동시키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 홈페이지까지 오시는 분들은 선별된 영상들만 보실 수 있습니다만 이런 […]

[업데이트] 조작법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오늘부터 5월 5일까지 스파5AE 플레이를 무료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PS/스팀) 이에 맞춰 기존의 입력법 페이지를 조작법으로 개편, 통합하여 필요한 내용들로만 재구성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나머지 항목도 계속 구상하면서 보수 […]

[업데이트]캐릭터 페이지 레이아웃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캐릭터 페이지 레이아웃을 일부 업데이트 했습니다. 현재까지 완료된 페이지는 류, 켄, 춘리, 내시, 장기에프, 장군, 카린, 팡, 미카, 캐미입니다. 캐릭터 등장 순서에 따라 업데이트 할 계획이지만 먼저 보고싶은 페이지가 […]

공략 페이지 업데이트에 관해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어느새 목요일입니다. 식사 맛있게들 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2월 초 부터 캐릭터 콤보를 수집하고 3월 8일에 중간 정리분을 유튜브와 웹주소로 공개한 바 있습니다. 어느덧 3월 하순이 되어 빨리 내용을 […]

간략한 셋업 설명 그림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유튜브 커뮤니티에 공개한 그림을 홈페이지에 함께 싣습니다. 간략하게 셋업을 설명하려고 만들어봤습니다. 빠르게 만드는데 주안점을 둬서 러프하므로 추후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대로 쓸 가능성도 높습니다 -_-;) […]

스파5 공격법 개요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이번 글은 조만간(?) 페이지로 엮어서 홈페이지 보수에 사용됩니다. 본문에 사용된 영상은 gif 제작을 염두에 두고 30프레임으로 렌더링 해버려서  60프레임으로 다시 녹화해야합니다. 위 사항 참고하셔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공 […]

[업데이트]4.0패치내역 첨부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설날 연휴는 풍요롭게 보내셨는지요. 소소한 홈페이지 업데이트가 있어 안내드립니다. 늦었지만  시즌4.0 패치 내역을 각 캐릭터 공략 페이지에 첨부했습니다. 더불어 체력과 기절치도 4.0 패치에 맞춰 수정했습니다. AE (3.0)과 4.0 […]

고민이 듭니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홈페이지를 공개한지 벌써 3년을 넘었고 올해로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직접 즐겨보니 무척 재밌는 격투게임을 조금이라도 쉽게 접하실 수 있도록 나름의 깜냥으로 도움을 드리고 싶었는데 홈페이지 군데군데를 보면 아직도 고치고 […]

유튜브 첫 정산 나눔 이벤트!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08년 스파로 격겜에 입문하고 유튜브 채널을 만든지 7년! 감격스러운 첫 정산을 받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입니다. 기쁜 첫 정산을 기념해서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보답하고자 나눔을 준비했습니다.첨 부한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

캐릭터 별 트라이얼 업데이트 예정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8월도 슬슬 중반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숨넘어가는 날을 보내고 있지요. 혼자서 홈페이지를 꾸리고 있기 때문에 수정하고 보완할 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만 최근에는 연속기쪽에 눈이 다시 돌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

G와 사가트, 내일(수) 오전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오늘 에보2018은 재밌게 보셨나요? 숨막힐듯한 고수들의 싸움도 놀라웠지만 Top 8 경기 전 무대에 올라왔던 오노PD가 전해준 새 소식에도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습니다.   캐릭터 공개도 놀라웠지만 티저영상 마지막에 찍힌 […]

버디 공략 문서를 공유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버디 공략 페이지에 외부공략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로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버전이 다른 부분도 있기 때문에 꼭 트레이닝모드에서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ocs.google.com/document/d/1gSi_-blYv8SMEZgd9dL51eX71Mevo6uE25E1g21zpVY/edit  

[업데이트]캐릭터 기술 영상 첨부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개인적으로 바쁜 철이라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당분간 캐릭터 페이지에 들어가는 기술 영상을 첨부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제가 추구했던 완벽한 자료는 아니지만 적어도 알고싶은 기술의 모션정도나마 미리 확인해볼수 있으실겁니다. 류부터 […]

[업데이트] 누락 내용 보충 및 레이아웃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 오늘은 작은 업데이트 몇개를 진행했습니다. 캐릭터별 트라이얼 vol3이 상당수 빠져있어 해당 내용을 채웠습니다. 또한 일부 캐릭터에 류 트라이얼영상이 올라간것을 수정했습니다. ‘스파공략-누가나오나?’ 에서 카린페이지로 가는 링크가 누락되어 채웠습니다. 또한 […]

[업데이트]네칼리 참고영상1, 리플스터디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요즘 리플스터디도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수 없을까 고민하다 경기의 흐름대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작업하고보니 여러 문제점이 떠올라서 어떻게 조정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래도 재밌게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플아이디 4BAD601B5 […]

[업데이트]라우라 참고영상1, 리플스터디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밀렸던 리플스터디를 다시 진행합니다. 이번 리플스터디는 연속기나 셋업같이 세부적인 것보다 전체적인 운영을 참고하세요. 아래 삽입문서에있는 참고영상 링크를 누르면 해당장면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span data-mce-type=”bookmark” style=”display: inline-block; width: 0px; […]

파이터프로필 기술 통계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리플레이 견학 중 파이터프로필 업데이트를 확인했습니다! 이제 캐릭터별로 보다 구체적인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손은 몇번써서 몇번 맞혔는지, 약 롤링어택은 몇번 썼는지, 상대캐릭터에 따라  V트리거는 1, 2번중 […]

[업데이트]화면, 메뉴 소개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5 화면, 메뉴 설명 페이지를 AE에 맞게 업데이트 했습니다. 더불어 조만간 메뉴 구조를 변경할 예정이니 이용에 다소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 점 양해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F5.co.kr이 네이버 블로그와 연동됩니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 최근 SF5.co.kr 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어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pooreun_)를 오랫동안 활용하지 못했는데 서버를 이전하면서 홈페이지-블로그 간 글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채널에서 스파5AE 콘텐츠 업데이트 소식을 접하실 수 […]

견제 개념 정리중

격투게임은 잘 막고 잘 때리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기려면 잘 때려야하고 때리려면 상대에게 접근해야합니다. 스파5는 2D라는 점 때문에 앞으로 뛰거나 걸어야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점프는 느립니다.  상대의 실책을 예측하거나  기습이 아니면 […]

셋업 설명 보충

아래 내용은 영상이 됐든 그림이 됐든 뭐든 만들어서 보충할 내용입니다. 아이디어 안나오고 일이 많으면 그냥 글만 붙일수도 있습니다(….) 셋업은? 셋업은 보통 한 번 눕힌 상대를 일어날 때 또 때리기 위해 […]

기본공략 페이지를 손보고 있습니다

스파 공략 – 스파학개론 아래에 기본공략페이지를 정비중입니다. 모바일에서 메뉴 수를 줄이기 위해 기존의 공격/방어/거리조절 항목을 한 페이지로 넣었습니다. 더불어 내용도 보기 좋게 편집하고 싶은데 제가 쓴 글은 볼때마다 막막함이 앞서네요. […]

에드 팁 노트

며칠 에드를 해보면서 느낀 점입니다. 사이코너클 가드시킨후 약손(빠른 가드굳히기), 잡기, EX 사이코어퍼(반격이나 잡풀하는 상대뭉개기)으로 3지선다를 걸 수 있습니다. 상대가 사이코너클을 막고 수직점프를 하면 사이코라이징으로 쫒아가면 굿굿. 게이지과 체력이 충분할때 너클가드, […]

에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에드 재밌습니다. 그런데 운용은 까다롭습니다. 허허허~~   그와 더불어 각 캐릭터 페이지의 이미지를 최적화 하는 것도 진행중입니다. 다음주 초 쯤되면 그림은 다 바꿔치기할것 같네요. 그리고 이 작업이 완료되면 트라이얼vol2 목록을 […]

유튜브에는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데

홈페이지에는 업데이트가 연동이 안됐을겁니다. 섬네일을 외부이미지로 불러들여서 표시하는데 언젠가부터 이게 안먹히더라구요 엉엉엉엉…. 해답을 찾아야 꾸준히 갱신하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조만간 메뉴 구조를 바꿀때 이걸 뺄지도 고민중인데 아무튼 손을 더 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시-딜 넣는 법

네, 어차피 이 사이트는 조회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작업경과를 공개하고 수시로 수정하려고 합니다. 부디 제가 작업에 착수했을때 글빨이 달아나지 않게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누적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확정반격 […]

초보자 가이드 재정비

푸른입니다. 기존에 이 홈페이지에 구성된 메뉴들은 대부분 시즌1 초기를 상정하고 만들었습니다. 이런 부분이 지금도 충분히 적용되는 점이 많지만 발매로부터 1년 정도 흘렀고 초보구간의 움직임이 시즌1때와는 다른 걸 많이들 느끼시지 않을까 […]

스트리트파이터5 늦기본기 연습방법 러프가이드

푸른입니다. 늦잡풀이 보편화된 요즘 이걸 깨부수려는 공격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위 늦기본기라고 불리는 테크닉인데요. 사실은 늦잡풀보다 약 0.1초 뒤에 공격판정이 닿도록 기본기를 쓰면 됩니다. 스파4 시리즈에서는 늦잡풀부수기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이제 늦기본기라는 […]

스트리트파이터5 시즌2 두 번째 캐릭터 “콜린” 공개

  와하하하하~! 재밌는 캐릭터가 등장했습니다. 고우키에 이어 스파5 시즌2의 두 번째 캐릭터인 콜린입니다. 길의 부하로 도입스토리에서 등장했었죠. 이렇게 플레이어블로 나타날줄은 몰랐습니다….랄까 사실 실루엣이 콜린말고는 거의 없다시피했었죠. 트레일러에서 보여지듯 얼음을 다룹니다. […]

설 연휴 잘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연휴를 맞아 곧 귀성길에 오릅니다. 그 동안 플스나 PC사용이 어려울듯합니다. 한 며칠동안 업데이트를 못할 것 같으니 방문하시는 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명절 연휴 잘 보내시고 다녀와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영상 분석이 안올라오죠?

오늘은 1월 20일입니다. 원래 계획대로였다면 20개 경기가 분석됐어야합니다. 그러나 분석을 통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새롭게 개발하는 것이다보니 녹화와 분석에 진척이 더딘 것이 사실입니다. 실은 홈페이지에는 올리고 있진 않지만 […]

외부 공략

일전에 예고 드린대로 이 글에서는 커뮤니티에 공개된 외부 공략을 다룹니다. 제목과 링크로 갈음하며 캐릭터 공략은 차후 개별 페이지에도 링크를 첨부할 예정이오니 많은 참조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좋은 글을 작성하신 모든 분들께 […]

대책법

보통 누가 ‘어느 캐릭 사기야’라고 말을 하는데 이 말을 좀 명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스파3-3의 춘리는 사기야’ 어떤 겜알못이라고 해도 아무도 반박하지 않는 명제입니다. 근데 여기서 […]

상대를 파악하는 법

상대를 파악하는 법 3판2선승제인 스트리트 파이터5에서 상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맞춤 플레이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를 분석하기보다는 풋시 플레이를 통하여 상대의 움직임을 차단하고 거기서 오는 견제력으로 […]

스트리트 파이터 5를 입문하는 유저들을 위한 안내서

공략을 쓰기에 앞서,   초보자들이 호기롭게 격투게임을 입문했다가 손쉽게 접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낙담이라고 생각합니다. ‘격투게임은 맞으면서 느는거야’라는 말을 듣고 게임을 시작하지만, 실은 일방적으로 맞으면서 지는 걸 좋아하는 유저는 […]

패러다임의 지각변동! 스트리트파이터5 시즌2 변경점 모음

푸른입니다. 한국시간으로 12월 4일 03시 플레이스테이션 익스피리언스 (이하 PSX)에서 새 스트리트파이터5 캐릭터인 아쿠마 (국내명, 일본명 고우키)가 공개됐습니다. 아쿠마 시연이 가능한 클라이언트에선 여러 캐릭터의 변경점들이 속속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

한국 대전 격투게임의 부흥을 꿈꾸는 팀 스피릿제로!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한국 격투게임씬 특히 스파씬에서 맹활약중인 팀 스피릿제로는 모두들 친숙하실겁니다. 매번 스피릿제로가 다른 사람 인터뷰를 하는것에 착안해서 역으로 인터뷰를 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과 격투게임씬을 격투게이머가 아닌 일반 대중에게 소개하고싶은 […]

[연재]스파5 심리학개론 5.이번엔 장풍입니다

요췤마잌원투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게임어바웃에서 연재중인 [더 재미있는 관전을 위한 스트리트파이터5 심리학개론]의 다섯번째 포스트,  “5. 장풍, 이렇게 씁니다” 편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장풍에 대한 기초적인 전략 함께 살펴보시죠.   바로가기 : //naver.me/5zc6Wyf6   […]

네이버 블로그에 쓴 글입니다

그 동안 많이 바쁘고 바빴습니다. 홈페이지, 유튜브, 지금은 게임어바웃 네이버 포스트와 티비캐스트를 작업하고 있고 이 외에도 트위터나 여러 커뮤니티에도 발을 담그고 있는 와중에 뭘 어디서부터 손대야할지 감감했습니다. 취미인 스파만해도 이정도로 신경써야할 […]

네이버TV캐스트에 연재를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게임어바웃의 도움을 받아 네이버TV캐스트에 컨텐츠를 업로드하게 됐습니다. 연말까지 힘 닿는대로 연재할 예정이고 스파5를 예시로 들어 격투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뤄볼까합니다. //tvcast.naver.com/v/1179536 위 링크로 접속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검색할수도 […]

조만간 깨진그림 복구합니다

푸른입니다.   며칠전부터 외부링크시킨 그림들이 다 깨지는 불상사가 일어났습니다. 삽질을 하다가 오늘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게시물에 들어가서 그림 하나하나마다 링크를 새로 따야되는 작업이 필요하겠네요. 그리 늦지 않게 복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레이닝모드 활용법 업데이트

아이고~~~~~~~ 업데이트가 진즉에 끝났어야하는 메뉴를 이제 마무리지었습니다. 기존의 내용에서 트레이닝모드의 기능 설명과 셋업 연구, 점프 대처 방법, 방어 연습을 추가했습니다. 이 정도면 트레이닝모드활용법은 일단락된것 같네요.   스트리트파이터5 트레이닝모드 활용법  

[연재] 스파5 심리학개론 3. 밀착심리전 종합

마잌 원투췤!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오늘을 기다렸습니다. 1회와 2회에서 어렵게 풀었던 내용은 사실 오늘 다룰 내용의 전초전이었습니다. 타격(서서막기vs앉아막기) vs 잡기로 대표되는 밀착심리전. 그리고 이것이 빈번하에 발생하는 상황인 다운됐다 일어날때! 드디어 본론으로 […]

[스파5분석] 브론즈구간이 실력을 올리려면 잡기풀기 연습이 중요하다

요약 기본잡기는 스트리트파이터5에서 대표적이며 중요한 기본 전술이므로 잡기풀기 대처는 무척 중요하다. 브론즈 19명, 실버 23명, 골드 12명, 다이아 1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잡풀성공률과 잡기성공률을 비교분석하였고 브론즈구간은 상위구간보다 낮다는 사실을 관찰하였다. 따라서 이 구간의 유저들은 […]

파이터프로필 업데이트

  통계로 자신의 플레이를 살펴보면 꽤 재밌습니다. 최근 서버점검을 통해 파이터프로필도 업데이트 된 것 같네요. 잡기성공률, 잡기풀기성공률 및 캐릭터별 전략을 가볍게 체크해볼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중 드릴킥 잡풀부수기

푸른입니다. 오늘도 새벽에 잠을 깨버려서 연구할꺼리 하나 들고왔습니다.  지인분들에게 쏘스를 얻어서 녹화를 해봤습니다. 중 드릴킥 끝 가드 시키고 앉아 강손으로 잡풀을 뭉개는 패턴을 연습해봤는데 아직 한계점이 남았네요. 상세 내용은 아래 영상을 […]

류 잡풀낚시 대처#1

새벽에 어느 류 유저랑 대전하다가 잡풀낚시를 두번 당했습니다. 죽었습니다 꺄학! 류 약손 가드 후 잡풀모션을 보고 앉아 강손으로 카운터 내는 레시피였고 일단 내린 결론은 구석에서 약손이 나오면 최소 한번 더 […]

브론즈~실버를 위한 Q&A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최근에 스트리트파이터5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서 그 분들을 위한 자료를 만들어봤습니다. 루리웹 캡콤게시판, DC인사이드 격투게임갤러리, 배틀페이지에서 질문을 받았고 답변을 촬영했는데 격갤 후반부부턴 녹화가 깨져있어서 중간까지 진행한것만 올려봅니다.   […]

칙칙이 발록 간단공략 – 아웃복서st.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푸른입니다. 캐릭터 가이드 방송 천점야화를 종료하고 룬미디어의 캐릭터 가이드 방송 가두쟁패전도 1기가 끝난 시점에 한 커뮤니티에서 이부키, 발록, 주리에 대한 요청을 봤었습니다. 다행히 발록은 제가 플레이할 줄 아는 캐릭터인데다 […]

[연재]스파5 심리학개론 1. 타격 vs 잡기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지루하게만 보이는 경기? 아닙니다. 보이지 않아서 더 치열한 선수들의 싸움이 여기있습니다. 스트리트파이터5에 나오는 심리전을 연재합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2D 격투게임의 큰 축을 담당하는 타격과 잡기의 이지선다를 소개합니다. 외부연재이므로 링크를 […]

주리 트라이얼

  한국시간 7월 27일, 주리가 스파5에 등장했습니다. 후딱 녹화해서 편집까지 마치고 이번엔 영자막까지 입혀서 업로드했네요. 까다로운 부분이 몇군데 있습니다. 트라이얼 막히면 참고해보세요~

캔슬 및 슈퍼캔슬 팁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굉장히 오랫동안 만들어야지하면서도 못만들었던 영상입니다. 초보분들이 헷갈리실수도 있는 캔슬과 슈퍼캔슬 입력법 (슈퍼캔슬의 경우 이전 버전으로도 만든적이 있죠). 이해하기 쉬우면 좋겠습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요~      

발록 차징/버스팅버팔로 16개 조합분석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V트리거가 켜진상태에서 대시스트레이트, 그랜드블로, 스크류스매시를 쓰면 앞+손 혹은 앞+발로 추가타가 나갑니다. 총 4회의 추가타가 가능하며 파생기의 순서는 원하는대로 조합이 가능합니다. 각 16개의 조합법이 있어 조사해봤는데 대체로 손파생기(차징버팔로)가 […]

칙칙이 1일차 셋업연구

  구글 문서를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공유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 시스템에서는 아직 불편합니다 ㅠㅠ 어제 발매된 칙칙이를 파고있습니다. 생전 셋업연구는 안하던 제가 이런걸 다하게 되네요 허허허 즐감하시고 좋은 의견 있으면 피드백부탁드립니다.

E3 2016에 스트리트파이터5 발록(복서, 칙칙이) 살짝 공개!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오늘 E3 2016에서 발록(이하 칙칙이)의 정보가 살짝 흘러나왔나봅니다. 스파를 사랑하는 유저 BornFree의 트윗에는 스토리모드에 출연한 칙칙이의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칙칙이의 V스킬로 추정되는 기술도 살짝 엿볼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

짧은 영상에 눈이 가고 있습니다

최근 천점야화를 진행해오면서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나중에 어떤 캐릭터를 알고싶은 유저분들이 그 영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그리고 그 영상을 끝까지 감상하실지.   다년간의 유튜브 경험을 통해 시청자들은 보통 영상의 극히 […]

격투게임 잡썰 #7

글 번호가 #7이 된 까닭은 네이버 블로그와 어느 정도 연동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유튜브와 SF5.co.kr 홈페이지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를 거의 못하는 트위터 계정도 있구요.   최근 스파5로 […]

방송공지 테스트

내일은 천점야화 켄 1부 방송날이죠. 큰일입니다. 레드불쿠미테때문에 어디까지 켄을 다뤄야할지 갑자기 고민되기 시작합니다. ㅋㅋㅋㅋ 그래도 씐나게 재밌게 진행해보겠습니다.   코밍쑨- 푸른입니다.

3월 27일자 스트리트파이터5 캐릭터 티어 등락현황

소스 : //www.eventhubs.com/news/2016/mar/26/fng-drops-almost-very-bottom-dhalsim-moves-and-more-month-street-fighter-5s-tier-rankings/ 북미 격투게임뉴스사이트 이벤트허브 홈페이지에서는 유저들의 투표를 받아 캐릭터들의 티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습니다. 유저수가 충분히 많기 때문에 제법 신뢰도있게 보셔도 좋을 자료입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었는데, 유저풀도 적어 표본수에 […]

E04. 입문! 춘리쿵푸학원

  춘리는 1,2차 베타때 잠깐 즐겨봤던 캐릭터입니다. 난각의 멋진 궤도와 연기공의 포텐셜이 강할거라고 생각했었죠. ㅎㅎ 최근 해외 커뮤니티에선 춘리가 1급 캐릭터로 지명받고 있다고하니 신기하네요. 왜 내가 쓰면 저렇단말인가.. 좌충우돌합니다~ 재밌게 […]

2/16 FANG 간략 정보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스파학각론에선 첫 글이 되겠네요. 이곳은 제가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추후 정리가 되면 개별 캐릭터페이지[새 탭에서 열기]에 추가될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제연결 유무랑 캔슬되는거 찾았습니다. 캔슬되는 기본기는 […]

역가드는 무엇이고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정가드, 역가드. 2D 격투게임하면서 언젠간 한번은 마주칠 용어입니다. 생각보다 역가드의 개념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날아차기를 할 때를 떠올려보죠. 상대방에게 발을 맞추기 위해 […]

결코 다시 지름!!

  트리트파이터5에는 크러시카운터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카운터보다 더 큰 경직을 주는 건데… 주로 대공기가 가드되었을때 발생하고 그때 반격한다면 평소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죠. 말로는 쉬운데 사실 대전 중에 […]

20초만에 이기나 99초만에 이기나

라디오네임 ‘바람라시드선생’으로부터의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바람라시드선생님, 푸른입니다. 돌격하는 전술을 좋아하시는군요. 천성적으로 인파이터이신가봅니다. 아시다시피 스트리트파이터5는 99초의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1분 30초 남짓한 시간이죠. 방어가 탄탄한 상대를 뚫기에는 매우 적은 시간처럼 보입니다. 본인의 […]

대전횟수는 배신 안합니다 (1)

리플레이를 봅시다. 캐릭터별 승률이 나올겁니다.   대전횟수가 적을때 1번 이기고 1번 지면 50%의 승률입니다. 대전횟수가 많아지면 50번 이기고 50번 지면 50%의 승률입니다. 하지만 기대값은 100전 50승인게 훨씬 안정적이겠죠.   캐릭터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