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장군 공략 (아케이드에디션 버전)

개요


체력 1000, 기절치 1000

패치 내역
시즌2.5→AE시즌3.5→4.0

시즌2.5 → AE 패치내역


걷기 : 전진속도 향상

사이코임팩트(앞잡기) : 공격력 110에서 130으로 변경, 기절치 120에서 170으로 변경, 히트 후 상황 변경

사이코폴(뒤잡기) : 공격력 140에서 130으로 변경, 기절치 170에서 150으로 변경

약손 : 히트경직차를 +4F에서 +5F으로 변경

약발 : 히트경직차를 +2F에서 0F으로 변경, 가드경직차를 +2F에서 -2F으로 변경

중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강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강발 : 공격판정 변경, 가드백거리 확대

앉아 약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앉아 강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점프 강손 : 피격판정 변경

점프 강발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사이코액스(3+강손)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섀도우액스(중손, 3+강손)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사이코리플렉트(중손+중발) : 상대의 타격공격이 받아냈을 때 V게이지 증가량 증가

사이코블래스트(통상/트리거) : 동작 중 충돌판정 변경

약 사이코블래스트 : 공격발생을 10F에서 12F으로 변경

EX 데빌리버스 : 공격판정 변경, 피격판정 변경, 착지경직 6F 증가

약 더블니프레스 : 공격발생을 13F에서 11F으로 변경, 가드백 변경

중 더블니프레스 : 공격발생을 15F에서 14F으로 변경

약 사이코인페르노 : 히트시 더 높이 뜨도록 변경

시즌3.5 → 4.0 패치내역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50 → 120으로 30 감소

앉아 강발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00 → 120으로 20 증가

사이코액스 : 크러시카운터 시 얻는 V게이지 양이 150 → 120으로 30 감소

EX 사이코블래스트 : ① 전체 동작 40F →  38F으로 2F 단축 ② 가드경직차 +4F →  +6F으로 2F 유리

EX 사이코블래스트(트리거1) : ① 전체 동작 38F →  36F으로 2F 단축 ② 가드경직차 +5F →  +7F으로 2F 유리

EX 더블니프레스 : 콤보카운트 완화

EX 더블니프레스(트리거1) : ① 콤보카운트 완화 ② 락 온 시 최종타 공격 판정 확대

EX 헤드프레스(트리거1) : 막혔을 때 모션 조정

사이코리젝트(V스킬) : 타격이나 밀착 장풍을 받았을 때, 전용 타격기로 파생되도록 변경

V트리거1 사이코파워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V트리거2 사이코나이트메어 : V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에 피격 될 수 있음

V트리거2 사이코크러셔 : 공격 지속 중 장풍 무적

참고 영상


 

기술표


사이코임팩트 (약손+약발) 기본잡기

사이코폴 (4+약손+약발) 기본잡기

사이코리플렉트 (중손+중발) V스킬

– 사이코퍼니시먼트 (장풍 흡수 후 중손+중발) V스킬

사이코파워 (강손+강발) V트리거1

사이코나이트메어(강손+강발) V트리거2

사이코버스트 (가드중 6+손3개 동시)V리버설

헬어택 (점프 중 중손, 중손) 특수기

사이코액스 (3+강손) 특수기

섀도우액스 (중손, 3+강손) 특수기

사이코블래스트 (4 모으고 6+손) 필살기EX가능

더블니프레스 (4 모으고 6+발)  필살기EX가능

헤드프레스 (2 모으고 8+발) 필살기EX가능

서머솔트스컬다이버 (헤드프레스 후 밟은 뒤 손) 필살기

데빌리버스 (헤드프레스 후 밟기 전 손) 필살기EX가능

사이코인페르노 (214+손) 필살기EX가능

사이코차지 (V트리거2 중 밀착해서 63214+발) 필살기 V트리거2

– 사이코저지먼트 (사이코차지 히트 후 63214+손) 필살기V트리거2

사이코크러셔 (V트리거2 중 강손+강발) 필살기V트리거2

얼티밋사이코크러셔 (236236+손) 크리티컬아츠

기술해설


앞잡기.
사이코임팩트
뒤잡기.
사이코폴
장풍이나 1타짜리 공격을 흡수한다. 장풍은
흡수했다가 사이코퍼니시먼트로 되돌려 줄 수 있고
타격은 공격을 받는 즉시 반격한다.
V스킬: 사이코리플렉트
V스킬로 장풍을 흡수한 뒤 다시 사용하면 기탄을 날려 반격한다.
V스킬: 사이코퍼니시먼트
버프를 걸어준다. 대시 중 무적이 생기며 상대와 밀착시 대시하면 자리를
바꿀 수 있다. 발동 중 모으기 기술을 히트시키면 후속 모으기 기술을 쓸 때
레버를 안모아도 바로 쓸 수 있다. 필살기도 일부 강화된다.
V트리거1: 사이코파워
사이코크러셔를 쓸 수 있다. 전용 필살기 사이코차지와 사이코크러셔가
추가된다. 사이코차지가 맞으면 적에게 사이코파워를 주입하는데 몇 초뒤
자동으로 폭발하거나 추가커맨드로 즉시 폭발시킬 수 있다.
V트리거2: 사이코나이트메어
반격기. 성능은 그렇게 좋지는 않다고 한다.
V리버설: 사이코버스트
2타를 모두 맞히고 착지하면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헬어택(점프 중 중손-중손)
장군의 필수 특수기. 기상하는 상대에게 깔거나 잡기풀기를 부수는데 좋다.
사이코액스(3+강손)
중손에서 지연없이 사이코액스를 쓸 수 있다.
대신 단독으로 사이코액스를 쓸 때보다 막혔을 때 불리하다.
섀도우액스(중손-3강손)
장군의 앞에 에너지를 펼치는 필살기. EX는 느린 사이코탄을 발사한다.
사이코블래스트
돌진기. 버튼의 세기가 강할 수록 돌진 거리가
증가하지만 막혔을 때 더 불리해진다.
더블니프레스
공중으로 날아 머리를 찍는 기술. 원거리에서
기습적으로 견제하기 좋다. 파생기가 다양해서
상대를 혼란시키고 싶을 때도 자주 사용한다.
헤드프레스
헤드프레스로 상대를 밟고 재차 공격하는 기술.
EX 헤드프레스에서 파생하면 상대를 굳히기 좋다.
서머솔트스컬다이버
헤드프레스로 날아가다 반전도약하며 공격하는 파생기.
EX 헤드프레스에서 파생하면 상대 뒤에서 나타난다.
V트리거1 도중 : 사라졌다가 상대방 뒤에서 나타나 공격한다.
데빌리버스
땅에서 사이코파워를 끌어올리는 기술.  연속기의 마무리로 쓴다.
상황에 따라 강 인페르노 후 약 사이코블래스트를 추가로 맞힐 수 있다.
사이코인페르노
트리거2 발동 때만 쓸 수 있는 커맨드잡기.
성공하면 상대에게 몇 초 뒤 폭발하는 사이코파워를 주입한다.
사이코차지
사이코차지로 주입한 사이코파워를 폭발시킨다.
사이코저지먼트
사이코파워를 두르고 돌진하는 공격.
사이코크러셔
몸 주위로 사이코파워를 전개해 닿은 상대에게 사이코크러셔로 돌진한다.
얼티밋사이코크러셔

 

리플레이 스터디


 

추천 연속기


노게이지 크러시카운터(CC) 연속기

  • 강발CC, 강손, 강 인페르노, 약 사이코블라스트 : 공격력 306, 기절치 505

스턴 중 연속기

  • 점프 강손, 강발,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 점프 강발, 강손, 강 사이코인페르노, 약 더블니프레스

필드 연속기

  1. 강발CC, 사이코액스, 앉아 중손, EX 사이코인페르노, V트리거, EX 더블니프레스/EX 헤드프레스
  2. 강발(CC), 약 더블니프레스
  3. 강발(CC), 사이코액스,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4. (V트리거 중)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EX 더블니프레스
  5. 점프 강손, 강발, 앉아 중손, 중 더블니프레스
  6. 중손,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크러시카운터(CC)


CC유발기 : 강손, 강발, 앉아 강발, 사이코액스(3+강손)

막혔을때 CC맞는 기술 : 없음

 

장풍대응기


사이코리플렉트(V스킬)(흡수), 사이코블래스트(상쇄), 사이코인페르노(상쇄), 뜨는 기술 전반(회피)

 

트라이얼로 알아보는 장군 연속기 컨셉


Vol 1.Vol 2.Vol 3.Vol 4.
  1. 점프 강손, 앉아 중손, 중 더블니프레스
    – 장군은 모으기 기술이 많습니다. 점프 뛰자마자 레버를 ↙로 유지한 채 강손부터 넣어보세요.
  2. 점프 강손, 강손, 사이코블래스트
  3.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4. 헬어택, 사이코블래스트
    – 헬어택은 앞으로 자주 쓰일 특수기입니다. 공중에서 2타를 모두 맞히면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5. 섀도우액스(카운터),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6. 점프 강손, 강손, EX 사이코블래스트, EX 사이코인페르노
  7.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사이코파워, 강손, 사이코블래스트, EX 더블니프레스
    – 트리거1 중엔 첫 필살기 이후 다음 필살기들이 레버를 모으지 않아도 나갑니다.
  8. 점프 강손, 강손, 강 더블니프레스, 사이코파워, 앉아 중손, 사이코인페르노
  9. 강발(카운터), 사이코파워, 사이코액스, 앉아 중손, 사이코블래스트, EX 사이코인페르노, EX 헤드프레스
  10. 사이코액스(카운터), 강발, 사이코파워, 강발, 앉아 중손, 약 더블니프레스, 얼티밋사이코크러셔
  1.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약 사이코블래스트
  2. 앉아 약손(카운터), 앉아 중손, 중 사이코블래스트
  3. 점프 강손, 강손, EX 사이코블래스트, 사이코액스
    – EX 사이코블래스트 후 공중에 쓴 상대에게 사이코액스가 들어갑니다. 그 외에도 상대가 점프하다가 EX 사이코블래스트를 맞으면 사이코액스를 넣어봅시다.
  4. 점프 강손, 강손, 강 사이코인페르노, 약 사이코블래스트
    – 시즌2에서 강 인페르노 후 약 블래스트가 추가로 맞도록 바뀌었습니다.
  5. 점프 강손, 강발, 앉아 중손, 중 사이코인페르노
    –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연속기입니다.
  6. 강발(카운터), 강손, 강 사이코인페르노, 약 사이코블래스트
  7. 사이코액스(카운터), 강손, 강 더블니프레스, 사이코파워, 앉아 중손, 사이코인페르노, EX 더블니프레스
  8. 점프 강손, 중손, 앉아 중손, 중 더블니프레스, 사이코파워, 약손, 사이코블래스트
  9. 점프 강손, 섀도우액스, 사이코파워, 강손, EX 사이코블래스트, 사이코액스
  10.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사이코파워, 강발, 앉아 중손, 사이코인페르노, 얼티밋사이코크러셔
  1. 약손(카운터), 중손, 앉아 중손, 중 더블니프레스, 사이코파워, 약손, 약 더블니프레스, EX 사이코블래스트, 사이코액스
  2. 섀도우액스, 사이코나이트메어, 강손, 사이코차지
  3.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사이코나이트메어, 강손, 강 사이코인페르노, 약 사이코블래스트, 사이코크러셔
  4. 점프 강손, 강발, 앉아 중손, 중 더블니프레스, 사이코저지먼트, 사이코크러셔, 얼티밋사이코크러셔
    – 사이코크러셔가 CA로 이어지는게 포인트입니다.
  1. 점프 강손, 앉아 강손, 사이코나이트메어, 강손, EX 사이코인페르노, EX 더블니프레스, 사이코크러셔
  2. 강손, 강 사이코블래스트, 사이코파워, 사이코블래스트, EX 사이코인페르노, EX 더블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