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에서 공격에 사용되는 요소

공격에 필요한 것들을 살펴봅니다.  아래 설명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상대를 몰아붙이세요!

 

공격에 사용되는 요소

기본기


기본으로 돌아가라, 공격의 기본은 기본기

스트리트파이터시리즈는 전통적으로  6개 버튼을 이용해서 공격을 내밉니다. 손과 발이 약중강 세기별로 3개씩 준비되어있지요. 거기에 점프 기본기, 앉아 기본기가 각각  할당되고 캐릭터에 따라서는 레버와 버튼 조합으로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다고 느낄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건 아닙니다.  실력이 올라가면 기본기를 잘 써야 상대에게 위협적이라는 점을 자연히 느끼게 됩니다.

기본기 사용법은 딱 세 개만 알아두세요. 견제하거나 깔아두거끝에 맞히세요.

※ 기본기끼리 맞부딪힌다면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강>중>약) 이기게 된 것도 이번 작의 특징입니다.

V트리거


승패를 결정하는 일발역전의 씨앗

V트리거는 스파5 경기 중 승리를 위한 잠재력을 뽑아낼 수 있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연속기를 더 길게 만들거나 상대를 띄운 뒤 정역가드를 헷갈리게 만들어 폭발적인 데미지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V트리거는 V게이지가 모두 찼을때 강손+강발을 눌러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V게이지는 V스킬을 활용해 공격하거나 맞으면서 채울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따라서는 방향키와 조합해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미카, 유리안 등)

캐릭터별로 V트리거의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리거1  전인연기 : 손 기본기 데미지 증가, 파동권 강화(모을 수 있고 탄속 빨라지고 공격력 증가), 진공파동권 강화
    트리거2 확고불발 : 빠르고 전신판정인 반격기

  • 트리거1 히트러시 : 파동권 공격력 증가 및 특성 변화, 용권선풍각 공격력 증가
    트리거2 신룡권 : 수직상승하는 다단히트 승룡권
  • 춘리
    트리거1 연기공 : 중 기본기가 2히트, 강 기본기가 3히트로 변경
    트리거2 기공장 : 전방에 거대한 기탄을 내뿜는 기술
  • 내시
    트리거1 소닉무브 시리즈 : 순간적으로 사라지며 다른 위치에서 등장한다
    트리거2 스텔스대시 : 발동순간 빠르게 앞으로 대시하는 기술, 전용 필살기 생김
  • 바이슨(장군)
    트리거1 사이코파워 : 상대 근접시 대시하여 자리를 바꿀 수 있음. 모으기 기술이 히트하면 다음 모으기 기술을 안모아도 나가게 됨, 그 외 특성 다수
    트리거2 사이코나이트메어 : 전용 필살기 사이코크러셔와 커맨드잡기 사이코차지가 생김
  • 장기에프
    트리거1 사이클론래리어트 : 일정거리 이내 상대를 빨아들임. 풀히트시 추가타 가능. 가드이펙트안뜨면 잡기심리전 가능
    트리거2 코사크머슬 : 커맨드잡기의 공격력이 대폭 강해지며 연속기로 성립하도록 만듬
  • 카린
    트리거1 칸즈키류 홍련의 자세 : 전용 필살기 홍련권 및 파생기 추가
    트리거2 칸즈키류 천파의 자세 : 필살기에서 상/하단 반격기로 캔슬할 수 있는 기술

  • 트리거1 독농무 : 팡 주위에 독을 둘러 곁에 있으면 안맞아도 독데미지 강제 적용
    트리거2 교룡독사 : 양편타, 이사구 강화
  • 미카
    트리거1 나데시코: 친구 나데시코 소환. 미카의 셋업플레이에 필수적인 요소
    트리거2 틸체어 : 나데시코가 등장해 철의자를 날리거나 휘두르며 공격하는 기술
  • 캐미
    트리거1 델타드라이브 : 스파이럴애로우, 캐논스파이크, 캐논스트라이크 강화
    트리거2 델타앰부시 : 전방으로 뛰어올라 다양한 파생기를 쓰는 기술
  • 달심
    트리거1 요가버너 : 불장판 설치, 불위에 서있으면 지속적으로 (회복가능한) 체력 감소
    트리거2 요가산사라 : 요가플레임이나 요가게일로 궤도를 바꿀 수 있는 다단판정의 불공 소환
  • 버디
    트리거1 인조이타임 : 공격력 강화, 이동속도 향상
    트리거2 버디타임 : 행잉체인과 불리벤저 강화, 전용 필살기 추가
  • 베가(꼬챙이)
    트리거1 블러디키스 : 장미를 던져 맞으면 돌진하는 공격
    트리거2 알레그리아스 : 반격기
  • 라우라
    트리거1 스파크쇼 : V스킬의 이동거리를 늘리고 속도도 빨라짐. 여러 필살기 강화
    트리거2 쇼크스탠스 : 전용 필살기 추가
  • 네칼리
    트리거1 힘의 급류 : 초네칼리 변신. 대시거리늘어나고, 이동속도 빨라짐. 공격력 강화. 전용 필살기 추가
    트리거2 힘의 폭발 : 트리거1과 특징이 같고 트리거1과는 다른 전용 필살기 추가
  • 라시드
    트리거1 이사르 : 거대한 회오리 소환해 라시드가 유리한 싸움을 할 수 있게 만듬
    트리거2 이시파 : 다양한 기술 강화
  • 알렉스
    트리거1 레이지시프트 : 류의 심안처럼 공격을 받아낼 수 있음. 크로스라인공격이 가능하며 그 외 특성 존재
    트리거2 레이지부스트 : 전용 필살기 추가
  • 가일
    트리거1 솔리드펀쳐 : 소닉붐을 모으지 않아도 쓸 수 있고 연속 소닉붐 가능. 소닉허리케인 강화
    트리거2 나이프엣지 : 서머솔트킥을 쓰면 소닉붐이 함께 나감
  • 이부키
    트리거1 육척배락옥 : 폭탄 설치. 셋트플레이에 주로 쓰이며 상대의 시선을 헷갈리게 만드는게 씀
    트리거2 풍마수리검 : 화면 밖으로 날아갔다가 되돌아오는 거대 수리검 투척
  • 주리
    트리거1 풍수엔진 알파 : 풍파연각 강화, 기본기가 체인콤보로 나감
    트리거2 풍수엔진 베타 : 근접시 상대방을 빨아들이며 일정 범위 안으로 끌어들이면 상대의 EX 게이지를 뺏어옴
  • 유리안
    트리거1 에이지스오브리플렉터 : 장풍을 반사하는 거울 설치 (앞, 위, 바로 앞)
    트리거2 타이런트프레셔 : 아머를 두르면서 돌진하는 전용 필살기 사용 가능
  • 고우키
    트리거1 노발충천 : 파동권, 참공파동권, 승룡권 강화. 전용CA 순옥살 사용가능
    트리거2 지열발지 : 필살기에 다른 필살기로 연결시킬 수 있는 기술
  • 콜린
    트리거1 다이아몬드더스트 : 장풍을 지우고 기절치를 얼리는 얼음송곳 발사
    트리거2 앱솔루트제로 : 손끝에 얼음을 둘러 공격범위와 공격력을 올리는 기술. 헤일스톰을 강화심킴
  • 에드
    트리거1 사이코캐논 : 전방에 거대한 다단히트 장풍을 날리는 기술
    트리거2 울트라스내쳐 : 사이코스내쳐를 강화함
  • 아비게일
    트리거1 맥스파워 : 각종 기술의 공격력 강화 및 여러 강손 공격 강화
    트리거2 하이브리드차지 : 아머가 붙은 돌진기 사용
  • 메나트
    트리거1  토트의지혜 : 주위에 6개의 구슬을 전개한 뒤 필요할때 따로 또 함께 방출하는 기술
    트리거2 토트의 예언 : 주위에 6개의 구슬을 전개한 뒤 일시에 방출하는 기술
  • 제쿠
    트리거1 무신류신격공 : 약간의 무적판정이 달려있는 돌진기. 돌진 중 기본기 공격이 연속히트함
    트리거2 가루라천베기 : 대공무적인 대공기. 히트시 변신함
  • 사쿠라
    트리거1 봄태풍 : 파동권 강화 및 전용 필살기 추가
    트리거2 사쿠라선풍 : 춘풍각과 소앵권강화
  • 블랑카
    트리거1 정글다이나모 : 필살기 강화기술
    트리거2 라이트닝비스트 : 각종 롤링 가드/히트시 최대 3회까지 연속으로 추가공격 가능
  • 팔케
    트리거1
    트리거2

 

연속기


꼭 필요한 연속기는?

스트리트파이터4와 5를 경험하며 느낀 바로는 아래와 같은 연속기들을 익혀두면 실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종류별로 1개씩, 최소 3~4개만 정확하게 익힌 뒤 점차 살을 붙이세요!

1. 노게이지 최대 피해 연속기

평상시에 필드나 구석에서 써먹을 연속기입니다. 3~5히트 정도면 충분합니다.

2. 승룡권 가드했을때 크러시카운터 연속기

승룡권 등 대부분의 대공기를 막으면 큰 피해를 주기 좋습니다. 특히 이 경우에 효율이 좋은 연속기를  강손이나 강발 등으로 크러시카운터를 낸 뒤 가장 효율적인 연속기를 평상시 연습해두는게 좋습니다. 캐미의 캐논스파이크는 막았을 때 거리가 벌어지니 캐미전용 연속기도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3. V트리거 / 크리티컬아츠를 이용한 최대 피해 연속기

확실하게 피해를 누적시켜야할 때 V트리거나 게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연속기를 참고해서 연습합시다.

연속기의 구성요소

  • 연타캔슬 : 통칭 짤짤이. 약기본기를 연타해서 나가는 연속기입니다. 일부는 연타캔슬이 안됩니다.
  • 강제연결 : 첫번째 기술을 맞혀 상대가 경직에 빠졌을때 후속 기술을 맞히는 연속기. 주로 기본기-기본기 형태를 말합니다.
  • 캔슬 : 기본기의 경직을 무시하고 필살기를 이어버리는 연속기의 기본입니다.
  • 슈퍼캔슬 :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에서 초필살기를 이을 수 있습니다.
  • V트리거캔슬 : 기본기나 일부 필살기에서 쓸 수 있습니다. 콤보를 더욱 길게 만들거나 캐릭터의 포텐셜을 뽑아낼때 씁니다.

대표적인 연속기 유형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 가 기본 단위

• 기본형 :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필살기
연속기 대부분이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로 이어진다고 보면 편합니다. 점프 공격이 성공하면 더 큰 피해를 쌓을 수 있습니다.

길게 때리고 싶으면 V트리거 캔슬

• V트리거가 있을 때 :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V트리거 캔슬 – 기본기 – 필살기
V트리거는 여러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기술 경직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기본 연속기에 추가 연속기를 이어줄 수 있습니다.

강력한 한 방은 슈퍼캔슬로

• CA를 쓰고 싶으면 :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필살기 – 크리티컬아츠
슈퍼캔슬은 필살기나 기본기에서 크리티컬아츠로 잇는 입력방법입니다. CA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지만 연속기 보정에 관계 없이 최소 50%의 피해를 보장하므로 큰 피해를 주고 싶을땐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대부분의 기본기와 필살기에서 CA를 이을 수 있으니 트레이닝모드에서 연습해보세요!

많이 맞히면 좋지만 안맞혀도 괜찮다

스파5를 1년 동안 겪으며 알게 된 점입니다. 분석이 덜 끝났지만 피해 지분과 공격 성공 횟수를 보면 연속기보다는 견제나 잡기를 잘 하는 것이 경기를 더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확실히 아프게 때려야 할 때(승룡권을 막거나 앉아 강발 등 경직이 긴 기술을 막았을 때)는 딜레이캐치 및 크러시카운터를 시작으로 하는 연속기를 반드시 넣어야겠습니다.

그럼 연속기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연속기는 트레이닝모드에서 직접 찾아보거나 다른 유저들을 참고하면 익힐 수 있습니다.  대회 및 리플레이에서 참고하고 싶은 연속기를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캐릭터 이름 combo”로 검색하면 수많은 자료가 검색되니 참고하세요.

연속기 연습

남이 쓰면 멋진데 내가 쓰면 왜 끊기냐? 그런 분들을 위해 트레이닝모드가 존재합니다.
콤보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타이밍은 올바른지 트레이닝 모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1. 트레이닝모드에서 OPTION 버튼을 눌러 메뉴를 켜세요.
  2. 메뉴를  Basic Setting으로 옮기고 Attack Data와 Key Display 항목을 “ON”으로 바꾸세요.
    콤보히트수와 데미지, 키 입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메뉴를 Dummy setting으로 이동해서 Auto Guard 항목을 “After First attack”으로 바꾸세요.
    이렇게 하면 콤보 첫 히트 이후 더미가 자동가드하기 때문에 콤보가 성립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영상

트레이닝 대신 빠르게 연속기를 찾고 싶다면 고수들의 경기에서 자주 쓰는걸 추려도 좋습니다. 실전 연속기나 검증된 연속기는 이렇게 찾는게 효율적입니다. 게임 내 리플레이 검색을 통해 고수들의 연속기를 참고해보세요.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1. 메인 메뉴에서 CFN 이동
  2. Replay search 선택
  3. Refine 선택
  4.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 후 Search

  

  

피해 보정 시스템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보정된다.

스파5는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달라지도록 설계됐습니다. 피해가 감소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속기나 단발 기술의 공격력이 적게 느껴진다면 상대의 체력이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서 상대를 쓰러뜨리세요!

  • 남은 체력 50% 이하 : 95% 공격력
  • 남은 체력 25% 이하 : 90% 공격력
  • 남은 체력 15% 이하 : 75% 공격력

연속기 타수가 많은게 좋은건 아니다

연속기에 포함된 횟수당  공격력이 10% 씩 줄어듭니다. 다단히트 기술은 1회로 취급하고 V트리거 캔슬도 히트 수는 없지만 공격 1회로 취급됩니다. 10번째 공격부터는 일괄 10% 공격력만 적용됩니다.  다만 크리티컬아츠는 언제 이어도 최소 50% 이상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최종 공격력은 공격력 보정과 체력 보정이 함께 적용되므로 참고하세요. 기절치 및 EX게이지 상승량도 함께 적용됩니다. 트레이닝모드에서는 이 비율을 표시해주므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1번째 공격 : 100%
  • 2번째 공격 : 90%
  • 3번째 공격 : 80%
  • 4번째 공격 : 70%
  • 5번째 공격 : 60%
  • 6번째 공격 : 50%
  • 7번째 공격 : 40%
  • 8번째 공격 : 30%
  • 9번째 공격 : 20%
  • 10번째 공격 : 10%

예시) 춘리의 점프 강발, 앉아 강손1타, 백열각, V트리거 캔슬, 앉아 약손, 약발, 백열각, 봉익선(CA)

  • 점프 강발 : 100%
  • 앉아 강손1타 : 90%
  • 백열각 : 80%
  • V트리거 캔슬 : 70% – 데미지 없음
  • 앉아 약손 : 60%
  • 약발 : 50%
  • 백열각 : 40%
  • 봉익선 : 50%

주입


기본기가 나가는중 필살기 입력을 심어 기본기가 히트하면 바로 필살기로 캔슬되는 테크닉

스파4에서와는 달리 스파5에서는 이런 의미로 통용됩니다. 류 고수 토키도가 약발에 EX용권선풍각을 자주 주입하고 우메하라는 앉아 중발에 파동권을 주입합니다. 사용방법은 기본기를 누르자마자 바로 필살기를 입력하 것입니다. 기본기가 나가는중이기 때문에 필살기가 나가지 않고 히트하거나 가드되면 캔슬되듯이 심어놨던 기술이 맞(막)는 식이죠.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기본잡기


무상성의 절대테크닉

타격기를 방어하는 가드, 가드를 무효화시키는 잡기의 이지선다가 근접공방의 큰 줄기이기때문에 기본잡기를 잘 성공시키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전캐릭터 공통으로 약손과 약발이나 뒤, 약손, 약발을 동시에 눌러 쓸 수 있고 가일이나 베가와 같이 캐릭터에 따라선 공중잡기도 존재합니다. 미카는 앉아있는 상대를 잡는 셀다운이라는 독특한 기본잡기도 가지고 있죠. 잡기를 시도했을때  방어하는 사람은 잡기타이밍에 맞춰 약손과 약발을 동시에 눌러 잡기를 풀 수 있습니다. 이런 잡기풀기를 카운터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굉장히 많은 생각을 해야하죠.

잡기를 시도하려면

  • 대시, 잡기
  • 약기본기 가드시키고 잡기
  • 중/강 기본기 가드시키고 잡기
  • 점프기본기 가드시키고 잡기
  • 상대방 기상에 맞춰 잡기

등의 패턴이 있습니다. 대시, 잡기나 약 기본기를 가드시킨후 잡는 패턴이 주로 많이 쓰입니다.

잡기 풀기에 대한 내용은 방어 탭에서 확인해보세요.

 

잡기낚시 (쉬미)


잡기풀기를 부수는 스파5에서 크게 부각된 테크닉

상대와 밀착시에 상대방의 잡기풀기를 일부러 유도해서 잡기풀기 경직때 오히려 카운터를 먹이는 테크닉으로 잡기풀기를 자주 사용하는 상대에게는 가장 최적화된 낚시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상대방에게 딱 붙어서 잡기를 쓸 것처럼 해놓고 살짝 뒤로 빠지거나 백대쉬-앞대쉬로 잡기풀기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콤보로 상대방을 요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기를 가드시켜 밀어낸후 잡기낚시하는 방법

 

기상공방


기상공방은 한 사람이 다운된 후 기상에 맞춰서 여러가지 공격을 짜넣는 전술입니다. 다운된 사람에게는 기상할 때까지 상대방의 움직임을 보고 있을 수 밖에 없기때문에 매우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낙법을 할 지, 가만히 기다리고 있을지, 기상하면 가드나 잡풀 혹은 무적기를 지르는 등의 행동도 고려해볼수 있습니다만 선택지를 강요받게 되기에 수세에 몰리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상대방을 다운시키면 취하는 행동은

  1. 기상에 맞춘 역가드 점프공격
  2. 기본기를 깔아둬서 카운터 유도 및 행동 차단
  3. 셋업이라고 불리는 짜여진 세트플레이

가 있는데 절대적인 압박법은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게 좋습니다.

아래 영상은 울트라 스트리트파이터4 시절의 더들리 기상공방 튜토리얼 영상인데 이것만큼 자세하고 쉽게 설명된걸 못봤습니다. 영상을 참고해서 기상공방이 어떤 개념인지 확인해보세요.

셋업 (패턴)


“시나리오쓰고 있네 미친 XX가.” (영화 타짜 중)

셋업은?

셋업은 보통 한 번 눕힌 상대를 일어날 때 또 때리기 위해 쓰는 여러 행동의 조합을 말합니다. 내가 행동이 가능할 때부터 상대 기상까지 걸리는 시간을 정확히 잴 ‘설명서’가 있다면 ‘정셋’, 스톱워치로 재듯 감으로 쓰면 ‘감셋’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타격을 기상에 겹치지만 기본잡기나 커맨드잡기를 겹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개는 굳이 분류하지 않고 ‘셋업’으로 묶어 부릅니다.

셋업쓸 때 고려할 점?

뒤이어 설명하겠지만 다운된 상대는 제자리, 뒤낙법 또는 낙법을 하지 않는 것으로 기상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자리 낙법/뒤낙법/낙법없을 때 잡는 셋업이 각각 존재합니다. 낙법을 하지 않는건 비교적 드물기 때문에 평소엔 제자리/뒤낙법 셋업 정도만 대비하면 되고 일부는 양 낙법을 모두 잡는 셋업도 있습니다.

셋업은 어떻게 찾나?

트레이닝에서 더미의 낙법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고, 기상시 3F 기술을 내밀도록 녹화해서 설정해서 준비를 마치면 특정 기술로 상대를 눕힌 후 이것저것 시험하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캐릭터이름 setup으로 검색해서 익히거나

FAT 어플의 Oki calculator(기상공방 계산기, 사용법링크)를 이용하면 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셋업을 막으려면?

다운될 때 매번 같은 낙법만 쓰지 말고 낙법의 종류를 바꾸면 공격자의 타이밍을 흐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셋업이 걸릴 것 같으면 일어날 때 가드(타격셋업), 잡풀(기본잡기셋업), 백대시, 백점프(커맨드잡기 셋업) 중에서 고르면 된다. 경험에 따르면 가드만 해도 셋업은 잘 막을 수 있고 커맨드잡기 캐릭터(장기에프, 라우라 등)와 만나면 그때 백점프같은걸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셋업은 상대방이 다운되었을때 특히 유효하며 공격을 주도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전술입니다. 그러나 뻔한 타이밍의 셋업은 반격당할 여지도 있으니 적절하게 상황을 봐가며 쓰는 것이 좋겠죠. 한가지 셋업만을 반복해도 언젠간 상대방이 대처법을 꺼내게 되어있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