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에드 기본 공략 by 푸른

타 커뮤니티에 올렸던 원문을 그대로 실으며 에드 기초 공략 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도 있습니다. 이후 조금씩 수정할 예정입니다.

 


기본기(발생, 가드경직차, 히트경직차)

약손 4, +3, +5
약손, 플리커에 의의가 있습니다.

 

중손 6, +3, +9
가드굳히기 좋은 우수한 프레임트랩파츠.
중손, 중손으로 프레임트렙이 됩니다.
캔슬이 안되므로 앉아 중손이나 앉아 강손으로 이어 프레임트랩을 건 후 사이코스파크 등으로 가뎀을 누적시키는 식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카운터로 히트시 사이코플리커가 클린히트하므로 CA 연속기를 노리기에도 좋습니다.

 

강손 11, -2, +2
사이코스플래시로 다운 시킨후 밀착했다 백대시 강손으로 잡풀낚시가 됩니다.
살짝 누르면 사이코너클이 나가다 말기 때문에 너클쓰기전 위협/낚시용으로 쓰는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점중발(가드)로 뛰어들면 짤,짤,강손(가드),강손 살짝 눌러 페이크시도(이까지는 보통 가드됨 헛침), 강손 풀차지해서 사이코너클 진입하는 식입니다. 너클을 가드시키면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약발 3, +1, +2
발생 3프레임 기술입니다.  여태까지 거의 안썼기 때문에 자주 써볼 생각입니다.

 

중발 7, +2, +4
제겐 거의 봉인에 가깝습니다. 기본기 대공으로도 쓸수 있지만 거리가 약간 벌어지면 앉은 상대를 못맞히는게 단점입니다.
공격판정이 위쪽으로 있기 때문에 상대를 눕혔다가 점프시도하는걸 차단할때는 좋습니다.
우연히 중거리 견제에서 윕퍼니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타 에드 영상들을 보면 V트리거 시동기로 쓰기도 합니다.

 

강발 15, -4, +2
에드의 주력 기본기
CC 유발가능, 맞으면 대시 약손, 라이징으로 추격가능. 조금이라도 멀게 CC나면 대시 잡기하고 그것보다 더 멀면 대시 잡기도 안닿을때가 있습니다.
가드경직차가 심각하기 때문에 막히면 확정반격이 들어온다고 봐야합니다. 발톱만 닿게 하는 거리감각이 필수로 익힙시다.
노말히트시 연속기로 이어지는건 없지만 그래도 +2기때문에 약손 정도는 뻗어볼수 있음. 경험으로는 이 약손까지 단발히트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막혀도 계속 견제를 이을수있는것도 이점이네요.

 

앉아 약손 4, +3, +5
약발의 존재를 몰랐을때 썼던 확정반격 기본기입니다. 플리커 시동기나 근접 압박시 많이 썼습니다.

 

앉아 중손 6, +2, +4
캔슬 가능한 좋은 기본기입니다.
최근 앉아 중발보다 더 의존하고 있는데 판정도 좋고 막혀도 이득이고 여차하면 사이코스파크로 캔슬해 가드데미지를 쌓을 수도 있습니다.
앉아 중손을 잘 깔아두면 중손으로 프레임트랩을 걸 수도 있습니다.
앉아 중손x2도 괜찮은 프레임트랩이라 자주 써도 좋습니다. 저는 가끔 앉아 중손을 세번 연속으로 쓰기도 합니다.

 

앉아 강손 8, -5 +1
CC 유발기, 라이징대공이 애매할때 쓸 수 있는 대공기입니다.
캔슬이 가능해서 사이코스파크를 연계하는데 자주 씁니다. 그런데 발생이 느리니 기상공방에서 단발로 쓸때는 약간 일찍 쓴다는 느낌을 가져야합니다.
중손, 앉아 강손 히트시 라이징으로 이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가 멀면 혼자 올라가니 주의합시다!
CC 났을때는 두가지 선택지가 가능한데 연속기 설명에서 부연합니다.

 

앉아 약발 4, 0, +2
헛점프 앉아 약발, 앉아 약손, 플리커
대시 앉아 약발, 앉아 약손, 플리커
기습이나 남은 체력을 마무리할때 쓰기 좋은 하단터는 기본기입니다.

 

앉아 중발 8, -3, +1
앉아 중손보다 공격판정이 길고 필살기로 캔슬해도 잘 연결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멀면 라이징이나 어퍼가 헛칠때가 있으니 적당히 근접해서 쓰는걸 추천합니다.
앉아 중발 플리커도 좋은데 커맨드가 까다롭습니다. 저는 잘 안씁니다.

 

앉아 강발 10, -10, KD
지속이 9인 미친 알수없는 기본기…
끝가드시켜도 막히는 족족 확정반격 당하기 때문에 어디에 메리트가 있나 싶은데 에드 고수 Kreymore는 필드 견제로 빈번하게 쓰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걸 또 맞힙니다. 굉장히 신기합니다.

 

점프 중발
역가드가 됩니다. 점프 진입시 자주 씁니다.

점프 강손
피격판정이 위로 빠져있고 공격판정은 아래로 내려와서 좋습니다. 점프 강발보다 자주 쓰일겁니다.

점프 강발
무난한 점프공격입니다. 종종 쓰지만 요즘엔 점프 강손과 섞어 쓰고 있습니다.

점프 약손, 점프 약발
공대공 컷트할때 좋습니다. 점프 약발 발생이 3이고 점프 약손은 4입니다.

 

연속기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어퍼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라이징-스플래시
취향껏 사용하면 됩니다.

 

점프 중발,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어퍼/라이징-스플래시
점프 중발로 역가드진입성공했을때 씁니다.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사이코플리커
익혀두면 은근 좋은 것 같습니다. 기습밀착해서 하단털기 좋습니다.  CA 있으면 상황따라 써줘도 좋습니다.

 

(구석)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스파크-샷(약,중만), 앉아 중발, 사이코어퍼
이 연속기에서 사이코 샷을 강으로 쓰면 앉아 중발이 막히니 주의합시다.

(구석 스턴)점강손,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스파크-샷(약,중만), 앉아 중발, 사이코어퍼

(필드 스턴)점강손, 중손, 앉아 강손, 어퍼
(필드 스턴)점강손, 중손, 앉아 중발, 라이징-스플래시

 

트리거 연속기

기본기, 트리거, V스킬 풀차지, 사이코어퍼
제가 자주 쓰는 트리거 연속기입니다. 다른 연속기도 많습니다. 유튜브를 참고해봅시다.
최근엔 트리거를 압박용으로만 써서 사용빈도가 줄었습니다.

CC 연속기

강발CC, 대시, 약손, 라이징-스플래시
스플래시 이후 셋업 걸기 좋아서 즐겨씁니다. 강발이 멀리서 맞으면 라이징이 혼자 올라갈때가 있으니 거리 감각에 주의합시다.

강발CC, 대시, 잡기
구석보낼때 쓰고 강발CC가 애매하게 멀게 맞았을때 씁니다. 잡기를 너무 일찍쓰면 히트경직중에 나가서 헛맞고 오히려 카운터 당하니 타이밍에 주의합시다.

강발CC, 앞트리거, 대시(아마도), V스킬 풀차지, 사이코어퍼
앞트리거를 쓰면 탄속이 빠르기 때문에 연속기로 쓰기 좋습니다.

앉아 강손CC, 사이코너클, 사이코플리커
트라이얼에도 있는 무난한 연속기비니다.

앉아 강손CC, 캔슬 사이코스파크(헛), 사이코라이징-스플래시
Kreymore 센세한테 배운 패턴입니다. 막혀도 사이코스파크로 가뎀을 줄 수 있고 CC터지면 스플래시까지 이어져 이후 셋업으로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앉아 강손CC는 위 두개를 섞어 쓰면 됩니다.

CA연계는 사이코어퍼,CA나 플리커, CA 정도뿐입니다.

 

자주 썼던 프레임트랩

앉아 중손, 앉아 약손
그냥 가드 굳힐때

앉아 중손, 앉아 중손, (앉아 중손)
적당하게 프레임트랩 쓰고 싶을때

앉아 중손, 중손
중손, 앉아 중손, 사이코스파크-샷, 앉아 중손
사이코스파크 쓰기전 끊길 위험 큰데 사이코샷가드후 앉아 중손이 프레임트랩비스무리가 되어서 골드 언저리까지 썼던 패턴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스파크-샷, 앉아 중손
앉아 강손, 사이코스파크가 강제가드라서 위 레시피보다는 나은데 중손, 앉아 강손이 프레임트랩이 아니어서 리스크가 있습니다. 에드를 모르는 상대라면 그 틈을 찔러오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필살기(발생, 가드경직차, 히트경직차)

사이코플리커, 6, -3, +3
올라갈수록 의존도가 높아지는 필살기
가뎀누적도 쉽고 막혀도 비교적 안전함.
약손기본기에서 연결하기도 좋고 중손히트하면 강제연결로도 히트함(가끔 거리가 멀면 안들어가기도함)
상황따라 CA로 연결해서 딜 확보 가능

앉아 중발, 플리커는

 


(이건 에드 잠깐 풀렸을때 찍은건데 플리커는 버튼세기에 따른 차이가 없음)

 

스틱은 이렇게 입력하기도 함

 

 

키보드 유저는 /애도

 

사이코너클 30, -2, KD
히트하면 상대가 그로기상태가 되어 후속타 가능.
상대에게 밀착하기 좋은 기술이지만 장풍에 심각하게 취약
사이코스파크-EX샷, 사이코너클이나 사이코라이징-스플래시를 쓰는데 나는 요즘 후자를 많이 씀

너클가드 후 심리전
사이코너클 가드시 다지선다가 가능한데 약기본기, 잡기, EX어퍼, 라이징(상대가 수직점프할때)으로 공격적인 선택지를, 백대시로 수비적인 선택지를 고를 수 있음
만약 상대가 너클가드하고 약기본기를 내밀어서 에드를 때리면, 그 담부턴 가드하거나 백대시로 피하는걸(가끔 맞음) 추천

 

사이코어퍼 16, -16, KD
약간 대공성능, 연속기 마무리, CA로 슈퍼캔슬가능
사이코스내쳐-에어 풀차지(V아래스킬) 히트시 추가타 가능

EX는 16, -20, KD
상대가 뒤낙법하면 대시 두번하고 잡는 패턴 가능 (정셋은 아님)
막히면 디지지만 경험이 쌓이면 기상시에 지르거나 대공으로 지르거나 상대의 연속공격사이를 파고드는것들이 가능

사이코라이징 12
장풍무적 3~9F
완전무적 10~14F
발생이 느리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 대공기 쓰는것보다 일찍 써야함.
스플래시로 파생이 가능하고 EX 스플래시쓰면 V아래스킬 추가타 가능(단 공중의 상대에게 라이징을 맞히면 EX 스플래시까지만 가능)
판정도 좋고 활용하기도 좋은데 무엇보다 스플래시 파생이 가장 큰 장점
EX스플래시는 일반 스플래시보다 다운시 경직이 길어서 V스킬을 깔아둘 시간이 확보됨.

사이코스파크 11, -3, +1
V아래스킬 그냥 맞히고 최속으로 쓰면 셋업이 되는데 연구를 안해서 몇까지 유리한지 모름.
사이코샷의 예비동작

사이코샷 13+13, -4, +4
사이코스파크에서 13, 사이코 샷 발생이 13으로 보인다.
EX 사이코샷 13+13, +8, KD
막히면 매우 유리해서 그걸 이용해야할것 같음. 아직 활용도를 잘 모르겠음.

사이코스파크-샷, 라이징으로 파동-승룡패턴도 가능은 한것 같은데 부담가서 못쓰고 있음

 

V스킬
사이코스내쳐-그라운드 20, -2, KD
사이코스내쳐-그라운드 풀차지 35, +3, KD
이 둘은 너무 느려서 못써먹고 있음.
가끔 우연히 맞히면 그때 추가타를 넣거나 하는 식.

사이코스내쳐-에어8
라이징-EX 스플래시의 추가타로 씀
가끔 미카가 앞점프하다 수직낙하하는걸 캐치하는데도 씀. (이때 최속으로 사이코스파크를 쓰면 깔아두기 셋업이 됨)

사이코스내쳐-에어 풀차지 26
트리거를 히트시키고 연계하는 용도로 씀

 

V트리거
사이코캐논 16
그냥 쓰면 느린탄속, 앞+트리거쓰면 빠른탄속.
5타짜리 구체를 화면끝까지 날림.
연속기로 써도 되고 압박용으로 써도 좋음.

압박 패턴1.
일찍 깔아두고 에드 – 캐논 – 상대의 위치에서 대기하다 캐논을 뛰어넘는 상대를 라이징-스플래시로 요격
상대에 따라 공중용권으로 빠져나가기도하고 아수라섬공 등으로 빠져나가니 상황봐서 대응할것

압박 패턴2.
캐논 깔아두고 대시로 파고들어서 캐논-에드-상대의 위치를 유지하고 캐논이 닿을듯 말듯 거리를 유지하면서 상대를 잡는 패턴. 여기서 더 나가면 잡풀을 심는 상대에게 타격을 깔아 잡풀을 뭉갤수도 있음.
캐논을 피하기 위해 백점프로 피하는 상대도 있는데 앞점프기본기 잘써서 요격가능.

V리버설
회피기. 회피거리가 길기 때문에 필요하면 게이지 아끼지 말고 빠져나올것. 가끔 타이밍 못맞히면 사이코라이징이 나가버리는데….

V리버설 활용 방법 – 장풍 캐릭터

 

CA
사이코배러지 13
1~22F 완전무적
사이코플리커에서 쓰거나 사이코어퍼에서 씀

 

운영 및 패턴

운영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가 쓰는 방법을 설명함

가장 큰 전략은 치고 빠지고 빠지고 빠지면서 싸우는 것.
백대시와 리버설이 좋기 때문에 할 수 있는대로 빠지면서 찌르고 싶을때, 딱 필요한때만 접근하는것을 목표로 삼음. 다시 말하면 항상 상대와 거리가 벌어져 있어야한다는 말임.

세부 전략으로
1. 강발 활용
2. 근접 진입
3. 역가드 진입
4. 사이코라이징-스플래시를 어떻게 맞힐것인가
5. V트리거 활용
이 되겠음.

1. 강발 활용
강발은 가드시 -4이기 때문에 확정반격 받기 쉬움. 그래서 항상 발톱에 걸칠 거리를 잘 재야함.
강발CC가 좋기 때문에 히트하면 대시, 잡기나 대시, 약손, 라이징-스플래시로 추가타 넣고
노말히트시는 그 뒤에 할게 없기 때문에 다시 백대시로 빠져서 거리확보함
가끔 강발이 가드됐을때 약손을 내밀어 추가로 견제하기도

또 의도하고 쓰는건 아닌데 가끔 상대의 점프에 맞춰 강발이 나갈때가 있음
그렇게 되면 에드가 살짝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 점프 공격이 안맞고 착지하게 됨. 그 착지경직에 잡을 수 있음.

2. 근접 진입
별거 없음. 그냥 스플래시로 다운시키거나 어퍼로 다운시키면 대시로 접근해서 기본기 깔아두며 두드리는것 뿐임.
중손, 앉아 중손, 약손, 앉아 약손, 앉아 강손, 강손을 주로 사용함.

3. 역가드 진입 (+ 너클 심리)
점중발, 중손, 앉아 중손, 스파크, 샷
점중발(역), 앉아 약발, 앉아 약손, 강손, 너클페이크(헛), 너클 돌진
상황따라 입맛대로 압박하고 이득을 못끌어냈으면 다시 뒤로 빠짐

4. 사이코라이징-스플래시
V트리거를 뛰어넘는 상대에게
평소에 거리 벌린 후 상대에게 주문을 점프 주문을 건 다음에
고우키는 참공파동권에 맞춰 같이 맞는 것고려해야함
앉아 강손CC 터질때
강발CC 터지면 대시 약손으로부터

스플래시로 상대가 누우면 접근해서 기본기 깔아두며 두드림

5. V트리거 활용
위에서 복붙함
압박 패턴1.
일찍 깔아두고 에드 – 캐논 – 상대의 위치에서 대기하다 캐논을 뛰어넘는 상대를 라이징-스플래시로 요격
상대에 따라 공중용권으로 빠져나가기도하고 아수라섬공 등으로 빠져나가니 상황봐서 대응할것

압박 패턴2.
캐논 깔아두고 대시로 파고들어서 캐논-에드-상대의 위치를 유지하고 캐논이 닿을듯 말듯 거리를 유지하면서 상대를 잡는 패턴. 여기서 더 나가면 잡풀을 심는 상대에게 타격을 깔아 잡풀을 뭉갤수도 있음.
캐논을 피하기 위해 백점프로 피하는 상대도 있는데 앞점프기본기 잘써서 요격가능.

 

울플까지 에드 메타 변화 by 푸른

 

앉중손, 스파크-샷, 앉중손으로 엉성한 프레임트랩
중손, 앉중발, 라이징-ex스플래시, v스킬
트리거는 연속기용으로만

강발cc, 대시 약손, 라이징, 스플래시
점중발, 앉약손, 강손, 너클 페이크, 너클
너클가드후 잡기, ex어퍼, 라이징 심리전
어퍼후 대시 두번 잡기
스플래시 다운후 대시두번 미티 (정셋x)
가끔 플리커
트리거는 켜고 압박하며 잡기위주로

강발끝가드 비중 높임
스플래시 다운후 정셋 장착
중손, 앉아강손, 스파크-샷으로 가드데미지 누적
플리커 비중 올리기 시작
트리거 켜고 잡기심리전걸어 강발cc 터트리는거 습득(디아블록독님보고 배움)
리버설 활용시작

앉아강손(가드시), 스파크-샷
앉아강손(cc시), 캔슬 스파크(헛), 라이징, 스플래시
헛점프 앉약발, 앉약손 플리커 장착
앉중손 비중 대폭 늘림
강발끝가드 비중 대폭 늘림
리버설 적극 활용

에드 출시부터 내 메타는 이렇게 변해온듯
백대시와 리버설이 좋고 트리거가 있으면 구석까지 몰기도 좋아 에드한테 유리하게 그림그리기 좋은듯
트리거 리셋이나 브이스킬활용이 더해지면 에드 플레이하는 분들한텐 참고될만한 내용이 될듯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