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상위 20명의 캐릭터 상성을 조사해봤습니다만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시즌2부터 캡콤은 캐릭터 상성 통계 수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공되는 데이터는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 구간별로 나눠진 데이터가 있다면 실제 양상을 이해하기 더 좋을 것이라 여겼습니다. 시즌2.5에서 파이터프로필이 업데이트되며 캐터별 승률 및 경기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이용해 접근해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필 받은김에 퇴근 후 마스터 상위 20명의 캐릭터 별 경기수, 승률를 기록해 총 승수를 구하고 분석해봤는데 제가 원하던 것과는 다른 형태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가 원하던건 예를 들자면 네칼리 대 라시드의 상성이 7대 3으로 표현되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라시드 대 네칼리 상성은 3대 7이 되겠죠. 그런데 실제론 네칼리 대 라시드는 8.8이 나오는 반면 라시드 대 네칼리가 7.5로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왜 이렇게 됐는지 몰라 고민을 했더니 얼추 실마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파이터프로필에서 나온 승률 및 경기 수는 동계급 외의 결과도 모두 포함됐기 때문이었습니다. A가

어떤 류 유저의 켄 승률이 60%이고, 총 경기 수가 10개라면 켄 유저의 류한테 이긴 경기는 4개가 되어야합니다. 그런데 이 켄은 플레한테도 이기고 다이아한테도 이기기 때문에 류를 이긴 경기수가 8개가 되어 vs 류 승률이 40%이상이 되어버리죠.

결국, CFN을 어떻게 찾아봐도 동 계급에서의 모든 경기 결과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잠정적으로 이 분석은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전체 원본 데이터를 가진 캡콤이 경기를 더욱 이해하기 좋도록 통계 자료를 만들어주었으면 하는데 아쉬움이 자꾸 남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