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5 초보 팁#1 : 움직이면서 방어하는 법

처음 게임을 접하게 되면 기존에 경험이 있는 유저와 싸우게 되는건 당연합니다.

서로 중거리에서 대치중에 기본기에 방어가 뚫려 단타를 맞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 이 점은 평소 방어를 유지하는 것이 익숙치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동은 앞과 뒤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상대방을 때리러가려면 앞으로 이동해야하고 앞버튼을 꾸욱 누르다가 어? 상대방이 기본기를 내미네요.  상대의 견제를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격을 맞고 움직임이 위축되고 짜증이 나게 됩니다.

 

이동중엔 언제나 방어를 유지하는 무빙이 필요합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3 thoughts on “스파5 초보 팁#1 : 움직이면서 방어하는 법

  1. 푸른 선생님 안녕하세요.
    바쁘실텐데 이렇게 입문자들을 위하여
    작성해 주시는 글과 영상 제작에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는 SF5를 대략 3000판 넘을 정도로 했는데요
    출시때부터 시작해서 아직 실버에서 브론즈 사이 네요
    염치 없지만 한번 가르침을 받고자 합니다.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하지만
    3000판을 해도 제자리라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뭘 어떻게 해야 더 잘할수 있을 까요
    물론 꾸준한 콤보 연습은 필수겠지만요

    cfn id는 enjoyskool이구요 .
    5월 9일에 스피릿 제로 투견도 처음 나갔었네요 ^^
    그럼 항상 감사드리구요

    1. 푸른입니다. 대련 감사합니다.

      류로는 장풍-승룡에 낚이지 않고 대응하는 전략이 있나 확인해보았고 첫 셋트 대련후 켄의 특징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켄으로 두 번째 대련을 했습니다. 일부러 동캐전으로 했으니 차후 리플레이 정지해가며 비교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켄은 V스킬과 대시, 강발과 앉아 중손을 필두로 필드전을 “달려서” 누벼야하는 캐릭터라 생각합니다. 대련 중 느낀바로는 상대방에게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대개 점프공격 위주였고 지상으로 파고드는게 없었습니다. 저는 켄 숙련도가 없어 거칠게 뛰어다녔지만 아무튼 기본기를 가드시키고 V스킬로 캔슬해서 파고든다음 약손,뒤중손, 강손, 파동권이나 중발, 강발, 히트하면 승룡권까지 잇는 식으로 압박하는게 좋습니다. 제 승룡권을 막고 CC 콤보는 잘 쓰고 계시고 필드싸움을 할땐 강발로 CC를 낸다음 용권쓰고 승룡써서 데미지를 뽑는 패턴이 많은듯합니다.

      그리고 트리거시 포텐셜이 커지기 때문에 압박도 더욱 빡세게 들어와야하는데 주로 원거리에서 강 용권으로 들어오시는게 눈에 밟혔습니다. 리스크가 있는 행동이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어서 승룡으로 컷트하는데 주력했네요.

      구석상황을 만들고 밀착해서 압박하지 않고 시간게이지 밑으로 빠졌는데 그건 대체로 상대방이 빠져나오는걸 카운터내기 위한 전술입니다. 자주 반복되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시간게이지 밑에 있으면 수직점프 중발, 승룡권, 다시 들어가고 싶으면 대시나 앞점프 약발등으로 공격측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니 염두에 두면 좋은 포인트입니다.

      글이 길었습니다.

      요약하면
      점프공격 줄이시고, 필드로 왔다갔다 무빙하는거 연습하세요. 쌩 강 용권은 좋지 않습니다.
      로 줄일수 있겠습니다.

      다음번 대련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푸른 드림

      1. 대련에 이어 정성이 담긴 글, 정말 감사합니다.
        지적해 주신 내용을 반영하여 연습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