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 2 비교자료 손 놓습니다.

푸른입니다.

20일 저녁께 변경점 공식 목록이 공개되고 21일 시즌2로 업데이트되며 오늘까지 약 10일 가까지 흘렀습니다. 시즌2 변경점을 가볍게 살펴본 방송이 있었고 후속방송으로 다뤄보겠다 했으나 양이 방대하고 정리하는 기준도 모호하며 효용성에 의문이 들어 손을 놓으려합니다.

효용성에 대한 의문

이 자료를 구상하며 검증하고자했던 가설은 첫 째로 이 자료가 입문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란 점, 둘째로 이 자료를 보고 플레이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을거란 점입니다. 시즌2에 들어 입문하시는 분들이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시즌1 경험없이 바로 스파5에 진입하기 때문에 이전 정보는 이 분들에게 의미가 없습니다. 체득하면서 플레이하면 되니까요. 그렇다면 이 자료는 결국 시즌1과 시즌2를 모두 즐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시간이 점차 흐르고 있고 이미 각 유저분들은 문서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즌2 경험을 열흘 가까이 쌓으면서 몸으로  받아들여 소화하고 계신듯합니다.

결국 이 자료를 만들면 누구에게 효용성을 지닐지 알 수가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냥 무턱대고 작업을 하자니 노력끝에 남는건 얼마 없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정리 기준 모호

가령 가일의 롤링소뱃은 동작 7~10F 째 발목에 있던 피격판정이 약간 줄었습니다. 이런 변경점이 플레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계속 가일로 예를 들자면 누구는 원거리에서 소닉붐과 기본기로 배리어를 치며 공격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고 누구는 근접전에서 프레임트랩 등으로 압박하는 공격을 선호할지 모릅니다. 그런데 제 나름의 기준으로 몇가지 정보만 선별해서 다루기엔 다루지 않은 정보를 즐겨썼던 유저들은 자료에서 소외되는 결과를 낳게됩니다.  그래서 전체 목록을 영상으로 비교하는 것도 그 중에 중요자료 – 라고 생각한- 만 정리하는 것도 모두 막막하게만 느껴집니다.

며칠동안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저는 가진 시간과 자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효율적으로 좋은 자료를 만들고 싶습니다. 글을 올리고 나서도 한동안 계속 고민하겠죠. 만약 시즌1, 2의 변경점을 정말 필요한 것만 뽑아내자고 생각이 굳어지면 늦어도 이번 주 내엔 작업을 완료하고 내놓고 싶네요. 영상 서두에 전제조건을 참 많이 달아야겠지요.

아무튼, 그 외에도 여러방향으로 입문하시는 분들, 그리고 중수를 바라보시는 분들께 어떤 자료가 도움이 될지 계속 생각하며 지내려합니다.

또 다른 컨텐츠에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푸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