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표 이해하기 part 4. – 프레임트랩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프레임영상도 이걸로 네번째를 맞았습니다.

이번 영상은 프레임 정보를 응용한 프레임트랩이라는 테크닉입니다.

 

제가 이 개념을 알게 된건 스파4 때 였습니다. 실제로 써먹지는 않았지만 각종 대회에서 고수들이 쓰는 영상을 보면서 “아~ 저런게 있구나” 정도의 소감이었죠.

스파5에서는 프레임트랩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들었고 중요성도 4보다 더 높아져서 영상까지 만들어봤습니다.

 

간략히 살펴보면 공격자는 1번공격과 2번 공격을 연속해서 깔아놓는데

수비자가 1번공격을 방어 후 뭐라도 내밀게 되면 2번공격에 뭉개져서 큰 틈을 보이게하는 셋업입니다.

 

이론상으로 프레임트랩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선 각 기술의 가드경직차 및 발생 프레임을 알고 있으면 유용합니다.

1번 공격의 가드경직차가 >0 일 경우,

2번 공격의 발생 – 1번 공격의 가드경직차 ≤ 2 가 되면 상대방의 3F 기술을 뭉갤수 있습니다. (무적기가 아닐경우)

단,  여기서 설명드린 방법은 이론적으로 안전한 방법이지만 실제로는 가드 거리에 따라 가드경직차가 바뀔 수 있고

상대방이 칼같이 반응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위 값이 3이나 4 이하여도 괜찮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가드경직차가 적은 기술이라도 상대방 다운 후 미리 깔아두면(바로가기) 가드경직차가 증가하게 되니

이걸 응용해서도 프레임트랩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을 참고하셔서 트레이닝모드에서 다양하게 프레임트랩을 연습해보세요.

다음에는 또 어떤 개념을 설명하게 될지 기다려지네요.

격투게이머 여러분의 승전보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푸른

 

 

 

아래는 울스파4때 찍었던 프레임트랩 영상입니다. 같이보셔도 재밌습니다 ^^

2 thoughts on “프레임표 이해하기 part 4. – 프레임트랩

  1. 잘 보고 갑니다 여러 캐릭들의 프레임트랩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겠네요. 검색중입니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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