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표 이해하기 part 1. – 공격행동의 구성

 

스트리트파이터5의 시간은 프레임과 초 단위를 이용합니다.

1초는 현실세계의 1초와 동일하고 60프레임입니다. (역으로 1프레임은 1/60초 = 약 0.017초)

각 캐릭터가 취하는 모든 기술은 버튼이나 커맨드를 입력했을때 공격을 시작해 판정이 지속되고 중립자세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거칩니다.

잽을 날린다고 생각해보죠.

잽을 날려야겠다 (버튼 입력)

주먹을 뻗기 시작합니다. 주먹이 상대에게 닿습니다 (여기까지 발생)

상대방에게 닿은 주먹에 타격력이 얼마간 남습니다. (여기까지 지속)

다시 주먹을 거둬들여 기본자세로 돌아갑니다 (여기까지 경직)

 

네 그렇습니다. 말로 설명하면 엄청 간단한 것을 저는 왜 영상으로 만들었던 것일까요 ㅋㅋㅋㅋ

일단 시작했으니,  다음편도 착수하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소위 프레임 유불리라 불리는 가드경직차와 히트경직차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걸 알게 되면 프레임표를 어떻게 응용해야하는지 더욱 잘 보일거에요. 프레임표는 현재 북미에서 발매된 공식 가이드북에 기재되어있습니다. [외부링크]

굳이 프레임표가 아니더라도 이번 스파5 트레이닝모드에 탑재된 가드후 상황녹화에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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