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5, 트레이닝모드 사용법 #1 – 딜레이캐치하세요

앞으로도 격투게임하는 중엔 딜레이캐치 (딜캐) 란 말을 많이 보게 될겁니다.

이 딜레이캐치라는 말은 상대공격이 공격이 끝나고 기본자세로 돌아가기전에 때릴수 있으면 때리라는 말인데 다음과 같이 예를 들어봅시다.

두 사람이 장갑을 끼고 싸웁니다. 이 때 한명이 100kg 짜리 장갑으로 묵직한 공격을 날립니다. 그러나 이 공격은 상대방에게 막혔고 기본자세로 돌아가야하는데 장갑이 무거워 손을 올리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바로 이 때, 막고 있던 사람은 10kg 짜리 장갑을 낀 채 기본자세로 되돌아가려는 상대방을 향해 반격을 합니다. 100kg 장갑을 들어올리려던 사람은 자세를 미처 잡기도 전에 반격당하고 말겠죠.

이런 상황을 딜레이캐치라고 합니다. 어떤  공격이 나와서  기본자세로 되돌아가기전에 반격하는 것.

대체로 묵직한 공격들이 딜캐하기 좋지만 굳이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적당한 공격이 나왔다면 그것보다 더 빠른 공격으로 반격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 딜레이는 캐릭터가 가진 공격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서 익히거나, 프레임표를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을 통해 익힐 수 있는 방법은

  1. 테스트해보고 싶은 캐릭터를 1P로 고르기
  2. 딜레이캐치할 캐릭터를 CPU로 고르기
  3. 트레이닝 안에서 가드시 행동 옵션을 골라 원하는 행동 녹화하기 (이때 리버설 메세지가 표시되어야함)
  4. CPU 가드 설정을 ‘모두 가드’로 두고 특정 기술을 가드시켜보기
  5. 이때 리버설 메시지가 뜨면서 맞으면 딜레이캐치가 되는 공격이고 가드되면 딜캐가 되지 않는 공격임

혹은

  1. 테스트해보고 싶은 캐릭터를 CPU로 고르기
  2. 딜레이캐치할 캐릭터를 1P로 고르기
  3. 트레이닝안에서 CPU 행동을 녹화하는데 원하는 기술을 입력하자마자 뒤나 앉아가드를 몇 초간 유지하기
  4. 녹화 재생을 한 후 해당 기술을 막아본 뒤 이것저것 내밀어 반격유무를 살펴보기

이렇게 알아볼수도 있고 프레임표를 통해서 이론적으로 빠르게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가드경직차 / 히트경직차 영상을 보면 이해가 빠르니 한 번 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