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조작 연습


기초 조작 연습은 대전격투 장르나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를 처음 즐기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축구에서 드리블 연습하듯, 야구에서 배팅 연습하듯, 손과 근육을 익숙하게 만들어보세요. 단숨에 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당연합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충분히 긴장을 푼 상태에서 반복 연습하세요.

 

레버 조작 연습

 

단발 기술 사용 연습

  • 목표 : 쓰고 싶은 순간에 삑사리 없이 사용하기, 버튼은 필요한 정도로만 누르기

 입력은 이렇게!

 입력은 이렇게!

 입력은 이렇게!

3단 연속기 연습

  • 연습 예시
    1. 류를 골라 점프 중발, 앉아 중발, 파동권 (점프 공격 – 지상 공격 – 필살기)
  • 목표 : 버튼을 최소한으로 누르면서 부드럽게 조작해서 연속기 성공시키기
  • 방법
    1. 가볍게 앞으로 뛰세요 (↗).
    2. 뛰는 걸 보자마자 미리 아래로 당겨(↓) 유지하세요.
    3. 상대와 가까워지면 중발()을 누르세요.
    4. 류가 착지할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5. 앉자마자 중발()을 누르면서 나머지를 입력하세요(↘→+ⓟ)
  • 연습이 잘 안된다면
    1. 점프 중발은 맞는데 앉아 중발이 막혀요.
      – 점프 중발을 살짝 늦게 누르거나 / 앉아 중발을 조금 일찍 눌러보세요.
    2. 파동권이 안나가요.
      – 앉아 중발, 파동권이 2히트가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면 파동권 입력이 늦었기 때문입니다.
      – 마음이 급해 손을 빨리 누른 경우입니다.  ↓↘ 손 → 으로 입력됐다면 조금만 늦게 손을 눌러보세요.
    3. 점프 중발, 앉아 중발도 되고 앉아 중발, 파동권도 되는데 연결하면 안돼요.
      – 침착하게 연습해보세요. 반복하면서 리듬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조금씩

 

움직이는 상대에게 3단 연속기 연습

  • 목표 : CPU 레벨을 1~3 정도로 설정하고 위에서 익힌 연속기를 마음 먹었을때 쓸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상대방이 걸어오면 나는 점프 거리를 잡기 위해 뒤로 빠져야됨

수직점프 3단점프도 해봄직

투툭툭 밀어내고 역가드 진입 해봄직

1~3해보니까 아직 감이 잘 안옴

 

 

 

기초 공방 연습

 

상대의 실책을 유도하게 만들어 공격하는 방법

 

 

연습방법

아래 연습은 CPU 레벨 5~6 정도에서 적합합니다. 무작위 999점 유저 20명의 1경기당 점프 공격 횟수를 조사해보니 평균 7회였습니다.

목표 : 1라운드에 2~3번만 상대방의 앞점프를 대공 공격으로 요격한다는 느낌으로 연습해보세요.

  1. VERSUS 모드나 트레이닝모드에서 CPU 레벨을 5로 설정
  2. 경기가 시작하면 제자리 주위를 지키며 견제기를 내밀어 상대를 밀어내기
  3. 항상 상대가 점프할거라 염두에 둬야 반응하기 쉬움
  4. 상대가 점프뛰는게 보이면 대공기로 요격해서 체력깎기

 

 

기본방어

목표 : 항상 방어할 수 있도록 연습하기

연습 방법

  1. 기본기는 “4+버튼”이라고 생각하기

 

 

제자리 무빙

목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