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연속기 시스템

많이 맞히면 좋지만 안맞혀도 괜찮다

스파5를 1년 동안 겪으며 알게 된 점입니다. 분석이 덜 끝났지만 피해 지분과 공격 성공 횟수를 보면 연속기보다는 견제나 잡기를 잘 하는 것이 경기를 더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확실히 아프게 때려야 할 때(승룡권을 막거나 앉아 강발 등 경직이 긴 기술을 막았을 때)는 딜레이캐치 및 크러시카운터를 시작으로 하는 연속기를 반드시 넣어야겠습니다.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 가 기본 단위

연속기 대부분이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로 이어진다고 보면 편합니다. 점프 공격이 성공하면 더 큰 피해를 쌓을 수 있습니다.

길게 때리고 싶으면 V트리거 캔슬

V트리거는 여러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기술 경직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기본 연속기에 추가 연속기를 이어줄 수 있습니다.

강력한 한 방은 슈퍼캔슬로

슈퍼캔슬은 필살기나 기본기에서 크리티컬아츠로 잇는 입력방법입니다. CA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지만 연속기 보정에 관계 없이 최소 50%의 피해를 보장하므로 큰 피해를 주고 싶을땐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대부분의 기본기와 필살기에서 CA를 이을 수 있으니 트레이닝모드에서 연습해보세요!

꼭 필요한 연속기는?


스트리트파이터4와 5를 경험하며 느낀 바로는 아래와 같은 연속기들을 익혀두면 실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사용하는 캐릭터로 다양한 연속기들을 찾아봅시다!

노게이지 최대 피해 연속기

평상시에 써먹을 연속기입니다. 3~5히트 정도면 충분합니다.

승룡권 가드했을때 크러시카운터 연속기

승룡권 등을 가드하면 큰 피해를 주기 좋습니다. 강손이나 강발 등에 달린 크러시카운터 유발 기술로 카운터를 낸 후 퍼부을 수 있는 최대 콤보를 평상시 연습해두는게 좋습니다. 캐미의 캐논스파이크는 막았을 때 거리가 벌어지니 캐미전용 연속기도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V트리거 / 크리티컬아츠를 이용한 최대 피해 연속기

윗 항목과 겹치는 내용이라 간략히 적습니다. 상황에 따라 V트리거로 더 길게 때리거나 CA로 더 아프게 때릴 수 있으니 미리 익혀두면 좋습니다.

그럼 연속기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연속기는 트레이닝모드에서 직접 찾아보거나 다른 유저들을 참고하면 익힐 수 있습니다.  대회 및 리플레이에서 참고하고 싶은 연속기를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캐릭터 이름 combo”로 검색하면 수많은 자료가 검색되니 참고하세요.

피해 보정 시스템


[wp-svg-icons icon=”point-right” wrap=”i”]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보정된다.

스파5는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달라지도록 설계됐습니다. 피해가 감소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속기나 단발 기술의 공격력이 적게 느껴진다면 상대의 체력이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서 상대를 쓰러뜨리세요!

  • 남은 체력 50% 이하 : 95% 공격력
  • 남은 체력 25% 이하 : 90% 공격력
  • 남은 체력 15% 이하 : 15% 공격력

[wp-svg-icons icon=”point-right” wrap=”i”] 연속기 타수가 많은게 좋은건 아니다

연속기에 포함된 횟수당  공격력이 10% 씩 줄어듭니다. 다단히트 기술은 1회로 취급하고 V트리거 캔슬도 히트 수는 없지만 공격 1회로 취급됩니다. 10번째 공격부터는 일괄 10% 공격력만 적용됩니다.  다만 크리티컬아츠는 언제 이어도 최소 50% 이상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최종 공격력은 공격력 보정과 체력 보정이 함께 적용되므로 참고하세요. 기절치 및 EX게이지 상승량도 함께 적용됩니다. 트레이닝모드에서는 이 비율을 표시해주므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1번째 공격 : 100%
  • 2번째 공격 : 90%
  • 3번째 공격 : 80%
  • 4번째 공격 : 70%
  • 5번째 공격 : 60%
  • 6번째 공격 : 50%
  • 7번째 공격 : 40%
  • 8번째 공격 : 30%
  • 9번째 공격 : 20%
  • 10번째 공격 : 10%

예시) 춘리의 점프 강발, 앉아 강손1타, 백열각, V트리거 캔슬, 앉아 약손, 약발, 백열각, 봉익선(CA)

  • 점프 강발 : 100%
  • 앉아 강손1타 : 90%
  • 백열각 : 80%
  • V트리거 캔슬 : 70% – 데미지 없음
  • 앉아 약손 : 60%
  • 약발 : 50%
  • 백열각 : 40%
  • 봉익선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