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5 공격에 관한 전략 및 전술

“잘 막고 잘 때리고” 중 잘 때리는것에 대한 지침서입니다.

 

공격에 필요한 것들을 살펴봅니다.  아래 설명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상대를 몰아붙이세요!

공격에 사용되는 요소

 

기본기


기본으로 돌아가라, 공격의 기본은 기본기

스트리트파이터시리즈는 전통적으로  6개 버튼을 이용해서 공격을 내밉니다. 손과 발이 약중강 세기별로 3개씩 준비되어있지요. 거기에 점프 기본기, 앉아 기본기가 각각  할당되고 캐릭터에 따라서는 레버와 버튼 조합으로 특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다고 느낄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건 아닙니다.  실력이 올라가면 기본기를 잘 써야 상대에게 위협적이라는 점을 자연히 느끼게 됩니다.

기본기 사용법은 딱 세 개만 알아두세요. 견제하거나 깔아두거끝에 맞히세요.

 

※ 기본기끼리 맞부딪힌다면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강>중>약) 이기게 된 것도 이번 작의 특징입니다.

 

V트리거


게이지가 채워지는 순간 일발역전 장전 완료

V트리거는 많은 기본기 도중 사용할 수 있는데 콤보를 더 길게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작의 세이빙대시캔슬 콤보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V트리거는 V게이지가 모두 찼을때 강손+강발을 눌러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따라서는 방향키와 조합해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미카)

V트리거는 캐릭터별로 성능이 저마다 다른데 공격에 사용되는 V트리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류 : 손 기본기 데미지 증가, 파동권 강화, 진공파동권 강화

• 켄 : 파동권 공격력 증가 및 특성 변화, 용권선풍각 공격력 증가

• 춘리 : 중 기본기가 2히트, 강 기본기가 3히트로 변경

• 바이슨(장군) : 모으기 기술이 히트하면 다음 모으기 기술을 안모아도 나가게 됨, 그 외 특성 다수

• 장기에프 : 상대방을 기습적으로 빨아들여 장기에프 턴으로 만들기

• 카린 : V트리거 중 전용 필살기인 홍련권 및 파생기 추가

• 팡 : 팡과 가까이있으면 지속적인 독데미지 강제 적용

• 미카 : 친구 나데시코 소환. 미카의 셋업플레이에 필수적인 요소.

• 캐미 : 발로 쓰는 필살기 강화

• 달심 : 불위에 서있으면 지속적으로 (회복가능한) 체력 감소

•  버디 : 공격력 강화 및 …. 검수할것

•  베가 꼬챙이 : 일부 필살기 이후 추가타 가능

• 네칼리 : 초네칼리 변신

• 라시드 : 거대한 회오리 소환, 라시드가 유리한 싸움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

• 알렉스 : 크로스라인공격이 가능하며 그 외 특성 존재

• 가일 : 소닉붐을 모으지 않아도 쓸 수 있고 소닉붐 연타를 쓸 수 있음

• 이부키 : 폭탄 설치. 콤보에 쓰는 상황이 많은듯

 

 

연속기


대표적인 연속기 유형

기본형V트리거 섞으면CA 섞으면가장 아픈건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필살기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V트리거 캔슬 – 기본기 – 필살기

(점프공격) – 기본기 – 기본기 – 필살기 – 크리티컬아츠

크러시카운터 – 대시 – 기본기 – (기본기) – V트리거 캔슬 – 기본기 – 필살기 – 크리티컬아츠

 

콤보의 구성요소

•  연타캔슬 : 통칭 짤짤이. 약기본기를 연타하면 연결되는 연속기입니다.

•  캔슬 : 기본기의 경직을 무시하고 필살기를 이어버리는 연속기의 기본입니다.

•  슈퍼캔슬 : 초필살기를 연속기로 넣으려면 슈퍼캔슬을 이용합니다.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에서 초필살기를 이을 수 있습니다.

•  V트리거캔슬 : 기본기나 일부 필살기를 쓰자마자 사용해서 경직을 취소합니다. 콤보를 더욱 길게 만들 때 필요합니다.

 

많이 맞히면 좋지만 안맞혀도 괜찮다

스파5를 1년 동안 겪으며 알게 된 점입니다. 분석이 덜 끝났지만 피해 지분과 공격 성공 횟수를 보면 연속기보다는 견제나 잡기를 잘 하는 것이 경기를 더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확실히 아프게 때려야 할 때(승룡권을 막거나 앉아 강발 등 경직이 긴 기술을 막았을 때)는 딜레이캐치 및 크러시카운터를 시작으로 하는 연속기를 반드시 넣어야겠습니다.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 가 기본 단위

연속기 대부분이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로 이어진다고 보면 편합니다. 점프 공격이 성공하면 더 큰 피해를 쌓을 수 있습니다.

길게 때리고 싶으면 V트리거 캔슬

V트리거는 여러 기본기나 필살기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기술 경직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기본 연속기에 추가 연속기를 이어줄 수 있습니다.

강력한 한 방은 슈퍼캔슬로

슈퍼캔슬은 필살기나 기본기에서 크리티컬아츠로 잇는 입력방법입니다. CA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지만 연속기 보정에 관계 없이 최소 50%의 피해를 보장하므로 큰 피해를 주고 싶을땐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대부분의 기본기와 필살기에서 CA를 이을 수 있으니 트레이닝모드에서 연습해보세요!

꼭 필요한 연속기는?


스트리트파이터4와 5를 경험하며 느낀 바로는 아래와 같은 연속기들을 익혀두면 실전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사용하는 캐릭터로 다양한 연속기들을 찾아봅시다!

노게이지 최대 피해 연속기

평상시에 써먹을 연속기입니다. 3~5히트 정도면 충분합니다.

승룡권 가드했을때 크러시카운터 연속기

승룡권 등을 가드하면 큰 피해를 주기 좋습니다. 강손이나 강발 등에 달린 크러시카운터 유발 기술로 카운터를 낸 후 퍼부을 수 있는 최대 콤보를 평상시 연습해두는게 좋습니다. 캐미의 캐논스파이크는 막았을 때 거리가 벌어지니 캐미전용 연속기도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V트리거 / 크리티컬아츠를 이용한 최대 피해 연속기

윗 항목과 겹치는 내용이라 간략히 적습니다. 상황에 따라 V트리거로 더 길게 때리거나 CA로 더 아프게 때릴 수 있으니 미리 익혀두면 좋습니다.

그럼 연속기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연속기는 트레이닝모드에서 직접 찾아보거나 다른 유저들을 참고하면 익힐 수 있습니다.  대회 및 리플레이에서 참고하고 싶은 연속기를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캐릭터 이름 combo”로 검색하면 수많은 자료가 검색되니 참고하세요.

연속기 연습

남이 쓰면 멋진데 내가 쓰면 왜 끊기냐? 그런 분들을 위해 트레이닝모드가 존재합니다.
콤보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타이밍은 올바른지 트레이닝 모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1. 트레이닝모드에서 OPTION 버튼을 눌러 메뉴를 켜세요.
  2. 메뉴를  Basic Setting으로 옮기고 Attack Data와 Key Display 항목을 “ON”으로 바꾸세요.
    콤보히트수와 데미지, 키 입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메뉴를 Dummy setting으로 이동해서 Auto Guard 항목을 “After First attack”으로 바꾸세요.
    이렇게 하면 콤보 첫 히트 이후 더미가 자동가드하기 때문에 콤보가 성립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영상

트레이닝 대신 빠르게 연속기를 찾고 싶다면 고수들의 경기에서 자주 쓰는걸 추려도 좋습니다. 실전 연속기나 검증된 연속기는 이렇게 찾는게 효율적입니다. 게임 내 리플레이 검색을 통해 고수들의 연속기를 참고해보세요.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1. 메인 메뉴에서 CFN 이동
  2. Replay search 선택
  3. Refine 선택
  4.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 후 Search

  

  

피해 보정 시스템


[wp-svg-icons icon=”point-right” wrap=”i”]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보정된다.

스파5는 남은 체력에 따라 받는 피해가 달라지도록 설계됐습니다. 피해가 감소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속기나 단발 기술의 공격력이 적게 느껴진다면 상대의 체력이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서 상대를 쓰러뜨리세요!

  • 남은 체력 50% 이하 : 95% 공격력
  • 남은 체력 25% 이하 : 90% 공격력
  • 남은 체력 15% 이하 : 75% 공격력

[wp-svg-icons icon=”point-right” wrap=”i”] 연속기 타수가 많은게 좋은건 아니다

연속기에 포함된 횟수당  공격력이 10% 씩 줄어듭니다. 다단히트 기술은 1회로 취급하고 V트리거 캔슬도 히트 수는 없지만 공격 1회로 취급됩니다. 10번째 공격부터는 일괄 10% 공격력만 적용됩니다.  다만 크리티컬아츠는 언제 이어도 최소 50% 이상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최종 공격력은 공격력 보정과 체력 보정이 함께 적용되므로 참고하세요. 기절치 및 EX게이지 상승량도 함께 적용됩니다. 트레이닝모드에서는 이 비율을 표시해주므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1번째 공격 : 100%
  • 2번째 공격 : 90%
  • 3번째 공격 : 80%
  • 4번째 공격 : 70%
  • 5번째 공격 : 60%
  • 6번째 공격 : 50%
  • 7번째 공격 : 40%
  • 8번째 공격 : 30%
  • 9번째 공격 : 20%
  • 10번째 공격 : 10%

예시) 춘리의 점프 강발, 앉아 강손1타, 백열각, V트리거 캔슬, 앉아 약손, 약발, 백열각, 봉익선(CA)

  • 점프 강발 : 100%
  • 앉아 강손1타 : 90%
  • 백열각 : 80%
  • V트리거 캔슬 : 70% – 데미지 없음
  • 앉아 약손 : 60%
  • 약발 : 50%
  • 백열각 : 40%
  • 봉익선 : 50%

 

주입


기본기가 나가는중 필살기 입력을 심어 기본기가 히트하면 바로 필살기가 캔슬되는 테크닉

스파4에서와는 달리 스파5에서는 이런 의미로 통용됩니다. 류 고수 토키도가 약발에 EX용권선풍각을 자주 주입하고 우메하라는 앉아 중발에 파동권을 주입합니다. 사용방법은 기본기를 누르자마자 바로 필살기를 입력하 것입니다. 기본기가 나가는중이기 때문에 필살기가 나가지 않고 히트하거나 가드되면 캔슬되듯이 심어놨던 기술이 맞(막)는 식이죠.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기본잡기


무상성의 절대테크닉

타격기를 방어하는 가드, 가드를 무효화시키는 잡기의 이지선다가 근접공방의 큰 줄기이기때문에 기본잡기를 잘 성공시키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전캐릭터 공통으로 약손과 약발이나 뒤, 약손, 약발을 동시에 눌러 쓸 수 있고 가일이나 베가와 같이 캐릭터에 따라선 공중잡기도 존재합니다. 미카는 앉아있는 상대를 잡는 셀다운이라는 독특한 기본잡기도 가지고 있죠. 잡기를 시도했을때  방어하는 사람은 잡기타이밍에 맞춰 약손과 약발을 동시에 눌러 잡기를 풀 수 있습니다. 이런 잡기풀기를 카운터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굉장히 많은 생각을 해야하죠.

잡기 풀기에 대한 내용은 방어를 다루는 항목에서 더욱 자세히 살펴보세요.

 

잡기낚시 (쉬미)


잡기풀기를 부수는 스파5에서 크게 부각된 테크닉

상대와 밀착시에 상대방의 잡기풀기를 일부러 유도해서 잡기풀기 경직때 오히려 카운터를 먹이는 테크닉으로 잡기풀기를 자주 사용하는 상대에게는 가장 최적화된 낚시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상대방에게 딱 붙어서 잡기를 쓸 것처럼 해놓고 살짝 뒤로 빠지거나 백대쉬-앞대쉬로 잡기풀기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콤보로 상대방을 요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기를 가드시켜 밀어낸후 잡기낚시하는 방법

 

기상공방


기상공방은 한 사람이 다운된 후 기상에 맞춰서 여러가지 공격을 짜넣는 전술입니다. 다운된 사람에게는 기상할 때까지 상대방의 움직임을 보고 있을 수 밖에 없기때문에 매우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낙법을 할 지, 가만히 기다리고 있을지, 기상하면 가드나 잡풀 혹은 무적기를 지르는 등의 행동도 고려해볼수 있습니다만 선택지를 강요받게 되기에 수세에 몰리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상대방을 다운시키면 취하는 행동은

  1. 기상에 맞춘 역가드 점프공격
  2. 기본기를 깔아둬서 카운터 유도 및 행동 차단
  3. 셋업이라고 불리는 짜여진 세트플레이

가 있는데 절대적인 압박법은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게 좋습니다.

아래 영상은 울트라 스트리트파이터4 시절의 더들리 기상공방 튜토리얼 영상인데 이것만큼 자세하고 쉽게 설명된걸 못봤습니다. 영상을 참고해서 기상공방이 어떤 개념인지 확인해보세요.

 

셋업 (패턴)


“시나리오쓰고 있네 미친 XX가.” (영화 타짜 중)

셋업은 잘 짜여진 여러 행동을 순서대로 써서 상대방을 압박하는 방법으로 세트플레이나 패턴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용어가 엄밀하게 정의되진 않고 적당하게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셋업은 공격하는 쪽이 굉장히 유리한 행동인데 왜냐하면 한가지의 방법을 상대에게 보여주지만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여러 방어 방법을 강요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예시영상을 통해서 셋업의 강력함을 느껴보세요.

셋업은 상대방이 다운되었을때 특히 유효하며 공격을 주도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전술입니다. 그러나 뻔한 타이밍의 셋업은 반격당할 여지도 있으니 적절하게 상황을 봐가며 쓰는 것이 좋겠죠. 한가지 셋업만을 반복해도 언젠간 상대방이 대처법을 꺼내게 되어있으니 주의하세요.

 

필드에서 견제방법 예시


아래 예시영상을 통해 필드 견제방법을 확인하세요. 캐미 뿐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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